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나라 밖(국외)/인도네시아

프람바난 힌두 사원군( Prambanan Temple Compounds)

노촌魯村 2014. 5. 1. 17:47

 

 

 

 

 

 

 

 

 

프람바난 힌두 사원군( Prambanan Temple Compounds. 인도네시아 중앙자바 주(Province of Central Java). 좌표 S7 45 7.992 E110 29 30.012)

10세기에 건립된 프람바난(Prambanan) 사원은 인도네시아에서 시바(Shiva) 신에게 봉헌된 가장 큰 힌두 사원이다. 프람바난 사원 광장 끝의 중앙에서 사원 3개가 뻗어 나왔는데, 힌두교 3대 신인 시바·비슈누(Vishnu)·브라마(Brahma)를 모신 곳으로 「라마야나(Ramayana, 고대 인도의 산스크리트로 된 대서사시)」를 그린 부조가 장식되어 있다. 이곳에는 3대 신을 위해 봉사한 동물들에게 바친 3개의 사원도 있다.(출처:문화재청)

Prambanan 건축 모델(Prambanan_Architectural_Model )

마을 이름을 딴 프람바난은 자바(Java) 주에서 가장 큰 사원이며, 실제로 욕야카르타(Yogyakarta)에서 북동쪽으로 15㎞쯤 떨어져 있는 거대한 힌두 사원이다. 힌두교 3대 신에게 봉헌된 프람바난 사원은 부조 장식을 했으며, 인도네시아와 그 지역 시바 예술의 대표적인 예로 손꼽힌다. 사원은 9세기에 세워졌으며, 3개의 동심원 광장으로 설계되었다. 유적지 안에 총 224개의 사원이 있다. 중원(中苑)에는 사원이 16개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브라마 사원 북쪽, 비슈누 사원 남쪽의 중앙부에 있는 높이 47m의 시바 사원이다. 고대 힌두 건축의 3가지 걸작은 지역에 따라 프람바난 사원 또는 로로종그랑(Lorojonggrang, 아름다운 처녀) 사원으로 불린다. 프람바난 사원은 완성되자마자 근처의 메라피(Merapi) 산의 화산 분출로 곧 황폐해졌다. 사각형의 단은 사각의 벽에 의해 2개의 동심원 마당으로 나뉘어 있다. 마지막 경내의 중앙에 3대 힌두 신을 모신 사원과 그 신들이 타고 다니는 동물(시바의 소, 브라마의 독수리, 비슈누의 백조)에 봉헌된 사당이 있다. 다른 작은 사원들은 정문 또는 중앙 경내(4개의 유적) 바깥에 있다. 시바 사원에는 조각상이 4개 있다. 중앙 법당에 시바 상이 있고, 북쪽 법당에 데위 두르가 마히사수라마르디니(Dewi Durga Mahisasuramardhini) 상이 있으며, 서쪽 법당에는 가네샤(Ganesya) 상이 있다. 그리고 남쪽 법당에는 아가스티야(Agastya) 상이 있다. 브라마 사원에는 브라마 상이, 비슈누 사원에는 비슈누 상이 있다. 한편 비슈누 사원에는 크레스나야나(Kresnayana) 이야기가 조각되어 있고, 브라마 사원에는 「라마야나」의 서사시가 장식되어 있다. 시바, 비슈누, 브라마 사원은 라마야나 시대(Ramayana period, 힌두의 영웅 라마의 역사로, 300년경에 쓰임)가 그려진 부조로 장식되어 있다. 인접한 세우(Sewu)에 있는 불교 건축물은 작은 법당들에 둘러싸인 중앙 사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놀랍게도 이 사원은 로로종그랑 사원과 디자인 면에서 공통점이 많은데, 이러한 사원들이 국가 정책과 관리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짐작된다. 세우와 로로종그랑 사이의 퇴락한 3개의 사원(룸부나(Lumbuna), 부라흐(Burah), 아수(Asu))은 프람바난 둘레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룬다.(출처:문화재청) 

  

 HOTEL:SHERATON JOGJA에서 본   메라피(Merapi) 산(화산)

 요그야카르타 바로 북쪽, 소마랑에서 남쪽으로 다소 멀리 떨어진 곳에 자리잡고 있다. 요그야카르타 북쪽 약 32㎞ 되는 곳에 있으며, 자주 폭발을 일으켰으나 1867년 이래로는 활동이 중지된 상태이다. 해발고도는 2,891m이다.

 

 

 

 

 

 

 

 

 

 

 

 

 

 

 

 

 

 

 

 

 

 

 

 

 

 

 

 

 

 

 

 

 

 

 

 

 

 

 

 

 

 

 

 

 

 

 

 

 

 

 

 

 

 

 

 

 

 

 

 

 

 

 

 

 

 

 

 

 

 

 

 

 

세우(Sewu)에 있는 불교 건축물은 작은 법당들에 둘러싸인 중앙 사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헌신적으로 안내하여준 Mr-Muhandis(+62-0815-7850-8500. handis_02@yahoo.com)에게 감사드립니다. 

Mr-Muhandis : <나 대구 사람입니다. 북부주차장 부근 비산동 염색공단에서 살았습니다.>

인증 사진 한 장 "찰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