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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

이순신대교(李舜臣大橋)

노촌魯村 2015. 3. 28. 16:51

 



이순신대교 Main Cable 모형(축척 1:1)

 

이순신대교(李舜臣大橋)는 여수국가산단진입도로 개설공사의 3구간에 해당하며 공사구간 중 하이라이트에 해당합니다.(2013년 2월 8일개통)
총 연장 길이는 2,260m, 폭은 25.7m(왕복4차로)이며, 주각 간 거리는 1,545m 입니다.(주각 간 거리 1,545m는 충무공 이순신의 탄생해인 1545년을 의미한다.)
높이가 270m인 교각은 H자형으로 개방감이 우수합니다.
대교 하부로 18,000 TEU급 선박의 통항 가능한 높이를 확보합니다.

세계 4위 규모 양쪽 주탑은 서울 남산(262m), 63빌딩(249m)보다 높은 270m로 현수교 콘크리트 주탑으로는 세계 최고 높이입니다.
주탑과 주탑을 연결하는 케이블은 세계 최초로 1,860Mpa(메가파스칼)급의 인장강도를 보유한 직경 5.36mm의 최고강도 강선을 사용하였습니다.
지진규모 6.5진도 VIII단계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는 내진1등급 기준으로 설계되어 1000년에 1번꼴로 발생하는 대형지진에도 견딜 수 있는 수준입니다.
선박 운항 폭은 국내 최장인 1,130m로 1만8천 TEU(21만톤)급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이 안정적으로 양방향 동시 통항이 가능합니다.
교량 상판에 적용되는 보강형은 내풍 성능이 우수한 트윈스틸박스를 적용하여 최대풍목 81.6m/sec(태풍매미 최대풍속 60m/sec) 강풍에도 안전합니다.
교량 상부의 포장두께는 일반포장보다 3cm 얇고 수명은 2배가 긴 에폭시 아스팔트(epoxy asphalt.석유아스팔트를 부자재 또는 증량제(增量劑)로서 혼합한 변성된 에폭시수지) 포장을 국내 최초로 시공하였습니다(출처:광양시청)

현수교(suspension bridge.강의 양쪽 언덕이나 높은 기둥 밧줄이나 쇠사슬 건너 매고 의지하여 매달아 놓은 다리) 가운데 세계최고의 높이를 자랑하는 주탑 높이(270m)는 63빌딩보다 높고, 주탑간 거리 1,545m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탄신 해인 1,545년을 기념하기 위한 것으로 웅장함과 탁 뜨인 바다전경이 일품이다.

 

  

 사장교(cable-stayed girder bridge 교각 없이 양쪽 높이 세운 버팀기둥 에서 비스듬히 늘어뜨린 케이블 다리 위의 도리 지탱하는 구조 다리)

 

 

 

 

 

 

 

 

 

이순신 대교 전망대

 

 

이충무공 전술비연(戰術飛鳶.이순신장군의 신호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