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영덕

장사 상륙 작전(長沙上陸作戰)

노촌魯村 2021. 1. 30. 21:19
                                
              

경상북도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장사해수욕장)

장사 상륙 작전(長沙上陸作戰) 또는 장사동 상륙 작전(長沙洞上陸作戰)은 1950년 9월 14일 경상북도 영덕군 남정면 장사리에서 벌어진 상륙작전이다. 작전명 174고지라고도 한다.

9월 14일 부산항을 출발한 이후, 9월 15일 06:00에 상륙작전이 개시되었다. 대한민국군의 학도병으로 구성된 772명이 LST문산호를 타고 장사에 상륙하여 국도 제7호선을 봉쇄하고 조선인민군의 보급로를 차단하는데 성공하고 철수한 작전이다.

인천 상륙 작전의 양동작전으로 실시되어 양동작전으로서는 성공하였다. 원래는 8군에 떨어진 명령이었으나 인민군 복장을 입고 특수 작전을 해야 하는 사정상 북한군과 외모가 비슷한 남한 출신 학생들인 학도병에게 작전명 174를 맡긴 것이다.

원래는 3일간 상륙한 뒤 귀환할 예정으로 총기 등의 물자도 3일치만 지급되었다. 그러나 LST문산호가 좌초되어 돌아오지 못하고 악전고투 끝에 09시경 전 대대가 상륙하여 북한군 제2군단의 주보급로인 7번 국도를 차단하는데 성공했다. 4일 넘게 방어를 지속하여 인천 상륙작전의 성공과 낙동강 전선 동부의 북한군 전력 약화에 큰 공을 세웠다.

인천 상륙 작전이 성공한 뒤, 9월 19일에 유엔군 정찰기에 포착되었고, 해안선을 따라 항행하던 미국 제7함대 태스크 포스 77 소속 USS 헬레나 (CA-75)가 이끄는 포격임무대(bombardment Task Force)의 엄호를 받으며, LST조치원호을 타고 철수하였다.

장사 상륙 작전(長沙上陸作戰)은 139명이 전사하고 92명이 부상을 입었다.

LST문산호는 좌초된 채로 버려졌고, 시간이 지나 1991년 3월 6일에 난파선으로 발견되었다.

작전이 있었던 영덕 남정면 장사해수욕장 한켠에는 장사상륙작전 전승기념관과 전승기념공원이 세워져 있다. 이곳은 오늘날에는 동해선 장사역이 개통하여 동해안을 낀 휴양 관광지가 되었다

*  국도7호선國道7號線 : 부산광역시 중구 동광동1가 옛 시청 교차로에서 시작하여 함경북도 온성군 남양면 풍서동을 잇는 총연장 1,192km에 달하는 대한민국 남북노선 중 하나이다.

             

一鵬 法王慰靈詩(일붕 법왕위령시)

 

殉國忠心明日月(순국충심명일월)

나라 위하여 순숙殉國한 충심忠心은 일월日月보다 밝고

殺身勇氣感龍神(살신용기감용신)

몸을 희생한 무서운 용기勇氣는 팔부신중八部神衆의 용신龍神을 감격 시킨다.

焚香祈願諸靈位(분향기원제영위)

이제 우리들은 향香을 사르면서 여러분 영위靈位 앞에 기원祈願합니다.

萬代永爲守護神(만대영위수호신)

천추만대千秋萬代에 나라를 지켜주시는 수호신守護神이 되어 주소서

- 법왕 일붕 서경보-

                  

 

이종훈 회장 귀하

 

최근에 보내주신 귀하의 편지를 통해 772동지유격동지회가 결성된다는 소식을 듣고 무척 기뻤습니다.

인천상륙작전을 지원하기 위해 귀하의 동지들이 수행한 전투는 혁혁한 것이었으며 동시에 최고의 찬사를 받을 만한 것이었습니다.

772유격대의 동지들이 보여준 용맹과 희생은 한국의 젊은이들에게 영원히 빛나는 귀감이 될 것입니다.

귀하의 동지들에게 저의 진심어린 안부를 전해 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그들을 충성스럽고 헌신적인 전우로서 영원히 기억할 것입니다.

행운을 빕니다.

 

1960년 10월 31일

더글라스 맥아더

더글러스 맥아더(영어: Douglas MacArthur 1880년 1월 26일 ~ 1964년 4월 5일) : 제1차 세계 대전과 제2차 세계 대전, 한국 전쟁에 미국군과 연합군의 지휘관으로 활동하였다. 필리핀 식민지의 통치자였으며, 1945년 2차 세계 대전 종전 이후에는 극동군의 지휘관을 지냈다. 또한 재조선미육군사령부군정청 역시 그의 관리 대상이었다.

1937년 퇴역하고 필리핀 명예 육군 대장으로 추대되었다가, 1941년 미국 육군 대장으로 복귀한 후 1944년 미국 육군 원수 계급을 받아 진급하였다.

제2차 세계 대전의 종결과 일본의 항복이 있은 후 일본에 주둔하다가 한국 전쟁을 지휘하였다.

한국 전쟁 당시 미국군 사령관으로 참전하였으며, 인민군이 대구까지 밀고 내려왔으나,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켜 인민군들을 남북으로 양분시켰다. 1945년부터 1951년까지 외국인 신분으로 일본군 점령사령부 원수를 지냈다.

더글러스 맥아더(인천상륙작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