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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북도/영덕

운서산(雲棲山) 장육사(莊陸寺)

노촌魯村 2016. 9. 21. 15:05


운서산(雲棲山) 장륙사(莊陸寺) 일주문은 공사 중

장육사(莊陸寺.경북 영덕군 창수면 갈천리) : 구름이 머물다 간 운서산 기인 여운 아래, 숲 좋고 물 맑은 곳, 구름이 산다는 운서산 기슭에 자리한 장육사창건 시기는 오래됐으나 조선 세종 연간에 한번 전소되어 다시 지어진 사찰이다. 장육사는 영덕군 창수면 갈천리에 위치하지만 오지의 사찰이지만, 영남의 동해안-포항, 청송, 영양, 울진에 이르기까지 전체를 아우르는 경북 동해안 유일의 템플스테이 사찰이다.



 



장육사 대웅전(莊陸寺大雄殿.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38.경북 영덕군 창수면 장육사1172 (갈천리))

장륙사는 고려 공민왕(재위 13511374) 때 나옹선사가 처음 세웠다고 전한다. 조선 세종(재위 14181450) 때 산불로 인해 불에 타고 그 후 다시 절을 세웠으나 임진왜란(1592) 때 훼손되어 다시 절을 세웠다. 광무 4(1900)에 수리하였다고 한다.

장륙사 대웅전은 태조 4(1395)에 태조와 그의 부인 신덕왕후 강씨를 기리기 위하여 지방관리들이 중심이 되어 만들었고, 태종 7(1407)에 다시 금을 입혔다. 또 숙종 3(1677)에 수리하였다는 등 자세한 기록이 있어 유명하다.

앞면 3·옆면 3칸의 규모이며, 지붕은 옆모습이 사람 인()자 모양인 맞배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기둥 위에만 있는 주심포 방식으로 건축되었다.(출처:문화재청) 



 








영덕 장육사 영산회상도(盈德 藏陸寺 靈山會上圖.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73.경북 영덕군 창수면 장육사1172 (갈천리))

후불탱화는 석가가 영취산에서 여러 불·보살에게 설법하는 모습을 묘사한 그림으로,본존 석가불이 중 상단에, 양옆으로 4천왕, 10보살과 10대 제자, 4분 신불 들이 사다리꼴로 배치되었으며, 하단에는 보현보살과 문수보살이 좌우에, 많은 범문들이 그 둘레를 장식하고 있다.(출처:문화재청)

 


영덕 장육사 지장보살도(盈德 藏陸寺 地藏菩薩圖.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374.경북 영덕군 창수면 장육사1172 (갈천리))

석가모니불이 입멸한 뒤부터 미륵불이 출현할 때까지 천상에서 지옥가지의 일체중생을 교화하는 자비로운 보살님으로서, 중앙의 지장보살님을 중심으로 도명존자와 무독귀왕, 그리고 지옥의 십대왕과 판관들이 그려져 있다





보현보살 벽화(코끼리를 타고 있음)


문수보살 벽화(사자를 타고 있음)

장육사 삼층석탑

홍련암

홍련암의 지공대화상.나옹대화상.무학대화상




관음전

 


영덕 장륙사 건칠관음보살좌상(盈德 莊陸寺 乾漆觀音菩薩坐像.보물 제993. 경북 영덕군 창수면 장육사1172, 장육사 (갈천리))

경상북도 영덕군 장육사에 있는 높이 86의 조선 초기 건칠보살좌상이다. 건칠불이란 진흙으로 속을 만들어 삼베를 감고 그 위에 진흙가루를 발라 묻힌 다음 속을 빼어버린 것이 일반 형태이지만, 이 보살상은 삼베 대신 종이를 이용하였다.

불상 안에서 발견된 원문(願文)과 개금묵서명(改金墨書銘)을 통해 홍무 28(태조 4, 1395)에 영해부의 관리들과 마을 사람들의 시주로 만들었고, 영락 5(태종 7, 1407)에 다시 금칠하였음이 밝혀졌다.

얼굴은 사각형인데 눈이 치켜 올라갔고 코도 날카로우며 표정이 완고하다. 상체는 앞으로 깊게 숙였지만 비교적 건장한 편인데 사각형이면서도 어깨가 자연스럽고 가슴의 양감도 어느 정도 드러나 있는 편이다. 오른손은 가슴에 들어 엄지와 중지를 맞대고 있고, 왼손은 무릎 아래로 내려 역시 엄지와 검지를 맞대고 있다.

14세기 초의 보살상에 비해 장식성이 더욱 강조되어 가슴의 목걸이 이외에 소매, , 다리에까지 구슬장식이 화려하게 조각되어 번잡스럽다는 느낌이 든다. 양 어깨에 걸치고 있는 옷은 가슴을 트이게 하고 가슴에는 속옷과 바지의 매듭을 나타내고 있다.

조선 초기에 만들어진 보살상으로 이후에 만들어진 대구 파계사 목조관음보살상(1447), 영천 은해사 운부암청동보살좌상(1516)에 영향을 주었으며, 정확한 연대를 알 수 있어서 고려말 조선초 보살상들의 연대 추정에 기준이 되는 작품이다. (출처:문화재청) 



 


산령각




범종각

장육사의 꽃무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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