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안동

탈곡기(脫穀機)와 풍구(風具)-안동 묵우역사문화박물관-

노촌魯村 2021. 10. 27. 19:34

탈곡기(脫穀機) 특제2인용特製二人用 책임보증責任保證 비행기식飛幸機式 탈곡기脫穀機 예천 동부공업사 근제 전화466번(묵우역사문화박물관)

탈곡기(脫穀機) : 탈곡기는 벼·보리 등의 탈곡을 주목적으로 하는 기계이다. 탈곡기는 동력에 따라 인력식(人力式)과 동력식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인력 탈곡기는 보통 족답 탈곡기라고 하는데, 발로 기계를 눌러 그 힘으로 돌리기 때문에 힘이 많이 드는 것이 단점이며, 탈곡 손실이 많고 선별장치가 없다. 급등에 거꾸로 된 브이 자 모양의 급치(扱齒)가 많이 꽂혀 있는데, 급치를 회전시키면서 벼이삭을 갖다 대어 벼 낱알을 떨어뜨린다.(출처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풍구(風具. 안동묵우역사문화박물관)

풍구(風具) : 풍구는 타작한 곡물에 섞여 있는 쭉정이나 검불·먼지 등을 날려 보내는 연장이다. 바람개비를 손이나 발로 돌려 통 속으로 흘러내리는 곡물에 섞인 이물질을 바람으로 날려 보낸다. 양쪽에 큰 바람구멍이 있고, 큰 북 모양의 통 내부에 넓은 깃이 여러 개 달린 바퀴를 장치하여, 이것을 돌려서 일으키는 바람의 힘으로 위에 장치한 깔때기 모양의 아가리로부터 흘러내리는 낟알과 티끌·쭉정이·왕겨 등의 잡물을 가려내는 장치이다.(출처 :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