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남

왕버들(식물. 학명 : Salix chaenomeloides Kimura과)

노촌魯村 2022. 10. 12. 23:57

왕버들(식물. 학명 : Salix chaenomeloides Kimura과. 경남 밀양시 )

  버드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 : 학명은 Salix chaenomeloides Kimura이다. 지름 1m 이상 자라고 높이 20m에 달하는 나무로서, 키가 크고 잎도 버드나무에 비하여 넓기 때문에 왕버들이라는 이름이 생긴 것으로 추측된다.

  수피는 회갈색이고 깊게 갈라지며, 새 가지는 처음에 털이 있으나 없어지고 2년생 가지는 윤채가 나며 붉은 빛이 도는 황색이다. 겨울눈은 3개의 눈껍질이 서로 포개져서 싸고 있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으로서 밑에 잎 같은 커다란 탁엽이 있고, 자라기 시작할 때에는 붉은 빛이 돌며 마치 붉은 꽃이 달린 것같이 보인다.

  꽃은 4월에 잎과 같이 피고 암·수꽃이 딴 그루에 달린다. 수꽃은 긴 화수에 모여 달리고 6개의 수술과 3∼6개의 꿀샘이 1개의 포안에 들어 있다. 꿀샘은 6개이지만 두개씩 합치는 것이 있어 3개에서 5개까지로 된다. 암꽃화수는 길이 2∼4㎝로서 밑에 잎이 달리는 것도 있다. 암꽃은 1개씩의 자방과 꿀샘이 포 안에 들어 있으며 성숙하면 삭과(蒴果)로 된다.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것은 전라남북도에 각각 1주씩 있고 경상북도에 2주가 있다.(출처 : 대한식물도감(이창복, 향문사, 19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