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소래풀(Violet orychophragmus, 보라유채, 제갈채, 제비꽃냉이)

노촌魯村 2023. 5. 25. 03:06

2023.5.24 경북 영천시 완산동 강변공원에서 촬영

소래풀(Violet orychophragmus, 보라유채, 제갈채, 제비꽃냉이)

중국 원산의 귀화식물이며 덤불숲, 산기슭 등에서 자라는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 풀이다.

줄기는 곧게 자라며 높이 20~50cm, 아래쪽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전체에 털이 없으며 흰 가루로 덮여 있다.

뿌리잎과 줄기 아래쪽 잎은 잎자루가 있으며 깃꼴로 갈라진다. 줄기 위쪽 잎은 좁은 난형으로 갈라지지 않으며, 밑부분은 귀 모양으로 줄기를 감싸고, 가장자리는 잔 톱니 모양, 끝은 뾰족하다.

꽃은 5~6월에 연한 붉은색 또는 보라색으로 피며, 총상꽃차례를 이룬다. 꽃잎은 길이 25~30mm로 꽃받침잎의 2배 길이다.

열매는 각과, 7~8월에 익는데 선형으로 길이 5~11cm, 폭 1.5~3.0mm, 4개의 모서리가 있으며, 끝은 뿔처럼 된다. 씨는 타원형으로 길이 2~3mm이다.

우리나라 전남, 경기 등의 습기가 많은 계곡, 도랑 등에 야생화하여 자라며, 중국에 분포한다. 이 종은 최초에 린네에 의해서 배추속으로 기재되었지만, 꽃이 보라색으로 피고 긴 수술 아래에 꿀샘이 없으며 열매가 선형인 특징으로 소래풀속으로 분리되었다.

어린잎은 식용한다.

꽃이 제비꽃속 식물처럼 보라색으로 피므로 제비꽃냉이로도 하며, 제갈공명이 군사용 식량으로 재배하였다 '제갈채' 라고도 한다.(출처 : 국립생물자원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