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5/05/07 2

위실나무(蝟實나무. Kolkwitzia amabilis)

위실나무(Kolkwitzia amabilis)는 인동과(Caprifoliaceae)에 속하는 낙엽 활엽 관목으로, 중국 중부가 원산지인 희귀한 수종입니다. 키는 보통 2~4m 정도로 자라며, 가지가 아치형으로 곡선을 그리며 퍼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잎은 마주나며 계란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4~7.5cm, 폭 1.5~3cm 정도입니다.위실나무는 5~6월 늦봄부터 초여름까지 연분홍색 또는 밝은 분홍색의 종 모양 꽃이 가지 끝에 풍성하게 피어, 마치 뭉게구름처럼 나무 전체를 덮는 화려한 경관을 연출합니다. 꽃의 안쪽에는 노란색 무늬가 있으며, 꽃받침과 꽃대에는 부드러운 털이 있습니다. 꽃에는 은은한 향기가 있어 정원수로 인기가 높습니다. 꽃이 진 뒤에는 고슴도치처럼 털이 있는 작은 열매가 9~10월에 맺히..

기타/꽃 2025.05.07

소래풀(보라유채. 제갈채諸葛菜. 제비냉이. 청유채) -경북 영천 금호강변-

">소래풀(보라유채. 제갈채諸葛菜. 제비냉이. 청유채) 소래풀(Orychophragmus violaceus)은 십자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또는 두해살이풀로, 주로 봄(4~6월)에 연한 자주색이나 보라색 꽃을 피우는 식물입니다. 중국이 원산지이며, 우리나라에는 귀화식물로 도입되어 습기 많은 계곡, 하천변, 산기슭 등에서 자랍니다. 줄기와 잎에는 털이 없고, 뿌리에서 무더기로 나는 잎은 깃꼴로 깊게 갈라져 있습니다. 줄기는 곧게 서며, 꽃은 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로 모여 달리고, 꽃잎은 네 장으로 십자화과의 전형적인 구조를 가집니다. 소래풀은 다양한 이름으로 불립니다. 중국에서는 제갈공명(제갈량)이 군량용으로 재배했다고 하여 '제갈채(諸葛菜)'라 부르며, 우리나라에서는 '제비냉이', '보라유채', '청유채..

경상북도/영천 2025.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