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유홍초留紅草(cypress vine, 새깃유홍초, 금풍모 金風毛, 면병봉 綿屛封)

노촌魯村 2023. 8. 26. 09:27

2023.8.25  (촬영지 : 경남 사천시 사천읍 옥산로 75 (지번) 사천읍 선인리 343-1. 앞들식당 정원)

유홍초留紅草(cypress vine, 새깃유홍초, 금풍모 金風毛, 면병봉 綿屛封)

학명 : Ipomoea quamoclit L.

학명이명 : Quamoclit pennata (Desr.) Bojer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Solanales 가지목 > Convolvulaceae 메꽃과 > Ipomoea 고구마속

열대 아메리카 원산이며 정원, 화단 등에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덩굴성 한해살이풀이다.

길이는 1~2m쯤이며, 덩굴은 물체를 왼쪽으로 감으며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며, 잎몸은 여러 갈래로 깊게 갈라진 빗살 모양이며, 갈래는 선형이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긴 꽃대 끝에 1개씩 달리며, 붉은색 또는 흰색을 띤다. 꽃받침은 5갈래로 깊게 갈라지며, 갈래는 긴 타원형이다. 꽃부리는 깔때기 모양이다. 열매는 삭과로 난형이다.

우리나라 각지에서 심어 기르며, 열대 아메리카에 분포한다. 꽃받침은 꽃이 떨어져도 계속 붙어 있는 특징이 있다. 둥근잎유홍초는 잎이 난형이며,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거나 아래쪽에 각을 이루는 작은 열편이 있으므로 다르다.

관상용으로 식재한다. 누홍초라 부르기도 한다. (출처 : 국립생물자원관-한도의 생물다양성)

 

유홍초(留紅草,Quamoclit pennata)는 열대 아메리카 원산의 덩굴성 한해살이풀이다. 둥근잎유홍초(Quamoclit coccinea)와 구별하기 위해 새깃유홍초라도도 부른다.

덩굴의 높이는 1~2m이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고, 잎몸이 빗살 모양으로 완전히 갈라지며, 갈래는 선형이다.

꽃은 붉은색, 흰색, 분홍색 등이 있고,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자루가 나와 끝부분에 1~2송이씩 달린다. 꽃받침은 깊게 5갈래, 갈래는 긴 타원형, 화관은 긴 깔때기 모양, 끝이 5개이다.

열매는 삭과로 난형이고 꽃받침은 영존한다.(출처 :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