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닥풀(황추규黃秋葵)

노촌魯村 2023. 9. 25. 14:57

2023.9.25 대구 약령시장에서 촬영

닥풀(황추규黃秋葵)

학명 : Hibiscus manihot L.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Malvales 아욱목 > Malvaceae 아욱과 > Hibiscus 무궁화속

네팔과 인도, 중국에 자라는 한해살이풀로 각지에서 심어 기른다. 뿌리의 점액을 섬유접착제로 쓴다. 줄기는 높이 1~2m, 긴 털이 듬성하게 있다. 잎은 어긋나며 긴 잎자루가 있고 선형의 턱잎이 있다. 잎몸은 손바닥 모양으로 5~7갈래로 갈라진다. 꽃은 8~9월에 연한 노란색으로 핀다. 꽃잎에 진한 보라색 얼룩점이 있다. 열매는 삭과, 타원형으로 끝이 뾰족하고 익으면 5갈래로 터진다. (출처 : 국립생물자원관(2013)-한반도생물자원포털)

닥풀(Abelmoschus manihot)은 중국이 원산지로 한국 각처의 밭에서 재배하는 한해살이풀로 높이는 1m 내외이다. 전체에 털이 있고 뿌리는 점성이 있으며, 원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는 없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는 길고, 손바닥 모양으로 갈래는 피침형이다. 꽃은 연한 노란색, 중심부는 검은 자주색, 원줄기 끝에 총상꽃차례로 달리고, 포가 위로 갈수록 작아진다. 작은 포는 4-5장의 넓은 피침형이다. 꽃잎은 기와처럼 겹쳐지고, 많은 맥이 있고 수술은 단체 웅예, 암술대는 5개, 흑자색. 열매는 삭과로 긴 타원형, 5개의 둔한 능선, 거친 털이 있다.

닥풀은 닥나무로 한지를 만들 때 점성을 주기 위한 호료로 쓰인다.(출처 : 위키백과)

2023.9.25 대구 약령시장에서 촬영
2023.9.25 대구 약령시장에서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