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주/남산자료실

경주남산 미륵골 보리사 답사 자료 사진

노촌魯村 2006. 3. 4. 21:39

 

 

 

경주 남산 미륵곡 석불좌상

보물 제136호

소재지 : 경상북도 경주시 배반동

 신라 시대의 보리사터로 추정되는 이곳에 남아 있는 이 석불좌상은 현재 경주 남산에 있는 신라 시대의 석불 가운데 가장 완전한 불상이다. 8각의 대좌 위에 앉아 있으며 별도로 마련된 광배에는 화불과 보상화 그리고 당초무늬로 장식되어 화려하며 특히 광배 뒷면에는 약사여래상을 가는 선으로 조각하였는데 이러한 형식은 그 예가 드물다. 통일신라시대인 8세기 후반의 제작으로 보이며 전체 높이 4.36m, 불상 높이 2.44m의 대작이다.(문화재안내문에서)

 

 

 

 

 

 

 옛사진(일정시) 

 

 

 

 

 

 

 

 

보리사 마애석불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193호

소재지 : 경상북도 경주시 배반동

 동향한 높이 2m의 바위벽에 새긴 이 불상은 통일신라시대 마애석불의 한 예이다. 바위벽에 얕게 파낸 감실 안에 도드라지게 새긴 앉아 있는 모습의 여래상으로서 하반신은 선을 그은 것처럼 얕게 새겨 매우 독특한 조각 수법을 나타내고 있다. 불상의 높이는 1.1m에 지나지 않으나 발 아래에는 급경사로 되어 있어 전체적으로 볼 때 하늘에 떠 있는 느낌을 갖도록 하고 있다.(문화재안내문에서)

 

 

 

 

신라. 천년을 이어온 고도 경주(천년의 이상세계 경주암산-동남산 코오스):

:  http://visit.ocp.go.kr/visit/cyber_new/serv06.js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