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3/08 9

가자니아리겐스

가자니아 리겐스(Gazania rigens var. uniflora. 학명​Gazania rigens Gaertn. 영문명 ​Treasure flower) Compositae (국화과) Gazania (태양국속) 일년초인 가자니아 리겐스입니다. 가자니아 리겐스는 노란색의 화려한 꽃을 피우는데, 이 꽃은 흐린 날씨에는 닫히는 게 특징이다. 잎은 창처럼 뾰족하며 가장자리는 아래쪽으로 말려있고, 잎자루는 부드럽다. 햇볕이 잘 들며, 적당히 비옥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잘 자란다.

기타/꽃 2023.03.08

홍학꽃(안스리움.Anthurium)

홍학꽃(안스리움. 학명 : Anthurium andraeanum Linden) 여러해살이풀. 열대 아메리카, 서인도제도가 원산지이고 ,잎은 선명한 녹색의 긴 타원상 심장형으로 길이는 30~40cm, 폭은 10~15cm 정도 된다. 엽병은 직상하며 잎은 수평 또는 아래로 처진다. 줄기는 짧다. 꽃대는 잎 사이에서 50cm 정도로 길게 나오고 꽃은 흰색, 적색, 암적색 등이 있다. 불엽포(넓은 잎과 같은 모양의 포)는 넓은 심장형이고 길이는 10~20cm, 폭은 8~10cm 정도 되며 표면 전체는 울퉁부퉁한 파상이고 선명한 주홍색으로 광택이 난다. 육수화서는 6cm 정도의 쥐꼬리 비슷한 원주형의 연황색이 난다.

기타/꽃 2023.03.08

영춘화(迎春花, Jasminum nudiflorum)

영춘화(迎春花, Jasminum nudiflorum)는 중국 원산이며 한국 중부 이남에서는 관상용으로 심는 낙엽관목이다. 가지가 많이 갈라져서 옆으로 퍼지고 땅에 닿은 곳에서 뿌리가 내리며 능선이 있고 녹색이다. 잎은 마주나고 3-5개의 작은잎으로 된 우상복엽이며 작은잎은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이른봄 잎보다 먼저 피고 황색이며 각 마디에 마주달린다. 봄을 맞이하는 꽃이라는 뜻에서 영춘화라고 하는데, 일본에서는 매화처럼 꽃이 빨리 핀다고 황매라고 부른다. 서양에서는 겨울 자스민이라고 부른다. 정원의 관상수로 많이 사용되며, 고속도록 경사면에 심으면 무성하게 보인다. 11월에 맺히는 빨간색 열매는 한방에서 약으로 쓰인다.(출처 : 위키백과) 영춘화는 장원급제자에게 임금이 하사한 꽃이란 뜻으로 ‘어사화’..

기타/꽃 2023.03.08

극락조화(極樂鳥花. bird-of-paradise flower. 학명 Strelitzia reginae)

극락조화(極樂鳥花, Strelitzia reginae)는 남아프리카가 원산지인 속씨식물이다. 뉴기니아와 오스트레일리아에 서식하는 새인 극락조가 있는데 그 새를 닮아서 극락조화라고 불린다. 꽃은 5월에 주황색으로 피고 열매는 검게 익은다. * 극락(極樂, 산스크리트어: सुखावती sukhāvatī)은 서방극락세계(西方極樂世界, Western Paradise), 극락정토(極樂淨土), 극락국토(極樂國土)을 지칭하는 말이다. 불교에서 서쪽으로 10만 억 불국토(佛國土)를 가면 있다고 하는 이상향으로 참된 마음으로 아미타불을 믿고 염불하면 죽어서 극락에 태어난다고 한다. 극락에는 아미타불이 살고 있으며 어떤 번뇌와 괴로움도 없이 평안하고 청정한 세상이다.(출처:위키백과)

기타/꽃 2023.03.08

수선화(水仙花.학명Narcissus tazetta var. chinensis Roem)

수선화(水仙花)는 수선화속(Narcissus) 식물의 총칭이다. 유럽.지중해.북아프리카. 중동레에서 한국. 중국에 이르기까지 널리 분포하며, 약 30종이 있다. 알뿌리는 비늘줄기로 둘레가 8cm인 소형에서 20cm에 이르는 대형인 것까지 있다. 줄기는 품종에 따라 10-50cm로 크기에 차이가 있다. 잎은 줄모양이고 길이 12-50cm이며 너비 0.5-3cm이다. 꽃은 꽃줄기 끝에 홀로 또는 산형꽃차례로 피며, 지름 1.5cm 정도의 소륜에서 12cm에 이르는 대륜까지 있다. 꽃덮이조각은 가로로 퍼지며 덧꽃부리는 나팔모양 또는 컵모양이다. 꽃색은 노랑·흰색·다홍·담흥색 등이다. 꽃잎은 화관모양으로되어있으며 안쪽 오무라진컵모양은 부화관 바깥쪽 접시모양은 내화피와 외화피로 이루어져잇고 지푸라기문형으로 감싸고..

기타/꽃 2023.03.08

복수초(福壽草. Amur adonis.얼음새꽃)

복수초(福壽草)는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동부 시베리아와 전국 각지의 산에서 자란다. 키는 20~30 센티미터 정도이고, 잎은 잘게 갈라진다. 2~3월에 꽃이 핀다. 얼음을 뚫고 나와 봄을 부른다. 5월에 다른 식물들이 막 신록을 뽐낼 때, 복수초는 휴면에 들어간다. 꽃은 줄기 끝에 한 개씩 달리며, 지름 3~4 센티미터 정도이고 노란색이며 꽃잎은 20~30장 정도로 많다. ‘복수초’라는 이름은 일본식 한자명을 그대로 가져온 것으로, 한국식으로 지었다면 수복강녕을 의미하는 ‘수복초’가 되었을 것이다. 꽃이 황금색 잔처럼 생겼다고 측금잔화(側金盞花)라고도 부르고, 설날에 핀다고 원일초(元日草), 눈 속에 피는 연꽃 같다고 설연화(雪蓮花), 쌓인 눈을 뚫고 나와 꽃이 피면 그 주위가 동그랗..

기타/꽃 2023.03.08

상자모양 벽돌-국립부여박물관.百濟.扶餘 軍守里寺址-

상자모양벽돌箱子形塼 국립부여박물관.百濟.扶餘 軍守里寺址 속이 빈 상자모양에 연꽃무늬와 넝쿨무늬로 장식한 매우 특이한 형태의 벽돌이다. 앞면에 두 종류의무늬를 나란히 배치했으며 각각을 톱니 모양의 테두리를 둘려 통일감을 주었다. 딋면과 윗면, 양 측면에 네모난 구멍이 뚫려 있다. 이러한 상자 모양 벽돌은 부여 정암리亭岩里 가마터에서 발견되는데, 이곳에서 사찰 등에 공급한 것으로 생각된다.

충남 2023.0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