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3/21 4

군자란(君子蘭)

군자란(君子蘭. 학명 Clivia miniata Regel) 군자란(君子蘭)은 백합목 수선화과에 속하는 외떡잎식물. 학명은 Clivia miniata Regel이다. 군자란이라는 이름 때문에 난초과 식물로 여기기도 하지만 난과는 거리가 먼 여러해살이 식물이다. 한국에서는 원예식물로 온실에서 가꾼다. 줄기는 없으며 잎은 길이 45cm, 나비 5cm 정도로 크고 길며 뿌리에서 직접 나와 좌우로 2장씩 갈라져서 정연하게 자란다. 1~3월에 잎 사이에서 긴 꽃대가 나와 그 끝에 백합 비슷한 주황색 꽃이 20~30개 핀다. 군자란은 꽃뿐만 아니라 넓고 긴 잎도 관상 가치가 있어 분재용으로 수요가 많다. 파종 후 꽃이 피기까지는 4년 정도 걸린다. 반그늘이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재배해야 한다. 생육 적온은 낮 2..

기타/꽃 2023.03.21

창녕 영산 남산호국공원(만년교. 임진왜란 호국충혼탑. 영산지구 전적비. 독립선언서 탑)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경상남도 창녕군 영산면은 창녕군의 중동부에 위치하며, 총면적은 29.36㎢(창녕군의 5%)로 북동은 산지이며 극단의 점토질이 대부분이고, 남서는 평야지 저지대로 사질양토이며 북동은 밀양시 무안면을 경계로 북서는 계성면, 동쪽은 부곡면, 남으로는 도천면과 접하고 있다. 창녕 영산 만년교(昌寧 靈山 萬年橋, 보물. 경남 창녕군 영산면 원다리길 42 (동리)) 창녕 영산 만년교는 호국 공원 안에 있는 길이 13.5m, 너비 3m의 무지개다리이다. 하천 양쪽의 큰 바위 위에 화강석을 반달 모양으로 무지개처럼 쌓고 그 위에 돌을 올린 다음 흙을 깔아 길을 만들었다. ‘만년교’는 만년이 지나도 무너지지 않을 만큼 튼튼한 다리라는 뜻인데, 다리 사이로 흐르는 개천이 남산에서 흘..

경남 2023.03.21

처진개벚나무(수양벚나무, 능수벚나무, 처진올벗나무)

처진개벚나무(수양벚나무, 능수벚나무, 처진올벗나무) 능수벚꽃은 능수버들과 마찬가지로 가지가 아래로 늘어진 벚꽃을 말한다. 학명은 Prunus verecunda var. pendula (Nakai) W.T.Lee이다. 수양버들처럼 가지가 아래로 축 늘어지다 보니 꽃이 더 풍성하게 보여 관상용으로 인기가 있다. 시선을 아래로 끌어내리는 효과 때문에 특히 물가에 식재하면 잘 어울릴 수 있다. 공원의 산책로, 정자, 호숫가 등 물이 있는 곳에 관상수나 가로수로 식재한다. 능수벚꽃의 원명은 '처진개벚나무'이다. 그리고 이명(異名)으로 수양벚나무, 능수벚나무, 처진올벗나무 등으로도 불리고 있다. 이 능수벚나무는 관상수나 가로수로 식재를 하며, 나무껍질은 약용으로 쓰이고 열매는 식용 한다.

기타/꽃 2023.03.21

목련(木蓮, 목필木筆, 북향화北向花, 영어공식명칭 Magnolia kobus A. P. DC.)

목련(木蓮, 목필木筆, 북향화北向花, 영어공식명칭 Magnolia kobus A. P. DC.) 목련과의 낙엽 교목. 목련은 높이 10~15m까지 자란다. 잎은 어긋나며 넓은 달걀 모양이거나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다. 꽃은 잎이 나기 전인 4월 중순부터 핀다. 꽃잎은 백색이지만 기부는 연한 홍색 줄이 있다. 꽃눈이 붓을 닮아서 목필(木筆)이라고도 하고, 꽃봉오리가 피려고 할 때 끝이 북녘을 향한다고 해서 북향화(北向花)라고도 한다. 목련은 제주도의 산기슭 숲 속에서 자생하며, 우리나라의 어느 지역에서도 월동이 가능하다. 물기가 있는 땅을 좋아하고, 음지에서는 개화 및 결실이 되지 않아 충분한 햇볕을 받아야 꽃이 잘 핀다. 목련은 낙엽 교목으로 3~4월에 꽃이 잎보다 먼저 피며, 볕이 잘 들고 습기 있..

기타/꽃 2023.0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