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4 78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 보물 지정 예고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2023년 4월 27일(목) 전라남도 강진군에 위치한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康津 白蓮寺 大雄寶殿)」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강진 백련사는 고려말 원묘국사 요세(1163~1245)의 결사처(結社處 : 불교의 혁신운동)로써 조선시대에도 많은 승려들이 수행했던 사찰이며, 주불전인 대웅보전은 1760년 화재 이후 1762년에 중수한 정면 3칸, 측면 3칸의 팔작지붕의 단층 건물이다. 대웅보전은 공포의 형식과 초각 등 세부기법이 화려하고, 기둥 상부의 용머리 조각, 천장 상부의 용머리 장식 등은 해학적이고 섬세하게 표현되었다. 실내를 채운 여러 마리의 용과 봉황 장식 등은 18세기 이후 불전 건축이 장식화 되는 특징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서 역사적인 가치가 있다..

기타/각종정보 2023.04.29

미국서 환수한 「독서당계회도」 보물 지정- 고려 불상 1건, 「이항복 해서 천자문」 등 전적문화재 2건도 각각 보물 지정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조선 중종대 계회 그림인 「독서당계회도(讀書堂契會圖)」를 비롯해 「안성 청룡사 금동관음보살좌상(安城 靑龍寺 金銅觀音菩薩坐像)」, 「수능엄경의해 권9~15(首楞嚴經義海 卷9~15」, 「이항복 해서 천자문(李恒福 楷書 千字文)」 등 고려시대 불상과 전적문화재 총 4건에 대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하였다. 보물 「독서당계회도」는 조선 중종대인 1516년부터 1530년까지 독서당에서 사가독서를 했던 현직 관료들의 모임을 기념하여 그린 작품이다. 하단 좌목(座目)에 언급된 인물들의 관직을 「조선왕조실록」 및 각종 문집에서 확인한 결과 1531년(중종 26) 경에 모임이 열린 것으로 여겨짐에 따라 이 그림도 당시 그려진 것으로 추정된다. * 사가독서: 젊고 유능한 문신을 선발해 휴가를 ..

기타/각종정보 2023.04.29

삼지닥나무(Edgeworthia chrysantha)

분류 : 팥꽃나무목 > 팥꽃나무과 > 삼지닥나무속 학명 : Edgeworthia chrysantha Lindl. 개화기 : 3월 삼지닥나무(Edgeworthia chrysantha)는 낙엽이 지는 활엽관목으로서, 높이는 2m 가량이다. 삼지닥나무라는 이름은 가지가 세 갈래로 나뉜다는 뜻에서 유래된 것이다. 잎은 10cm 정도 되는 긴 피침형으로 어긋나며 질이 얇다. 꽃은 황색으로 잎이 나기 전인 이른 봄에 잎겨드랑이로부터 아래로 향하여 공 모양의 두상꽃차례를 이루면서 달린다. 한편, 각각의 꽃은 길이가 1cm 정도의 긴 통 모양으로 끝은 4갈래 지고, 안쪽은 등황색이며 바깥쪽에는 흰 털이 빽빽하게 나 있다. 수술은 8개인데, 그중 4개는 꽃받침통 위쪽에 붙어 꽃밥이 통 밖으로 뻗어 나오게 된다. 중국이 ..

기타/꽃 2023.04.28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 -부처님 마지막 설법說法-

자등명自燈明 법등명法燈明 -부처님 마지막 설법說法- 阿難!於現在,或我滅後,若有人 『以自燈明,隨時自歸依,不歸依他人;以法燈明,隨時法歸依,不歸依他人』者──阿難!彼等,於我比丘眾中,將在最高境地,必定樂於修學。」 장부경전長部經典 대반열반경大般涅槃經 부처님이 10년 동안 수행하고 제자들을 45년이나 가르치고 난 후, 열반을 앞두었을 때였다. 제자 중 마하가섭은 부처님께 “아직 돌아가시면 안 됩니다. 제발 영원히 우리들 곁에 있어 계속 법륜을 들려 주옵소서.” 하고 청을 했다. “허허, 가야 할 때가 되었다. 난 45년 동안 설법을 하였지만 단 한 번도 너희들에게 가르친 것이 없다. 이미 나의 설법은 너희가 가지고 있는 것이거늘, 나는 새로운 것을 만들어 설법을 하지 않았다.” 부처님은 설법을 더 해달라는 마하가섭을 꾸..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 신천 일대‘EM흙공 던지기’ 봉사활동 실시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 신천 일대 ‘EM흙공 던지기’ 봉사활동 실시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지부장 여환희)와 대경상록자원봉사단(총단장 하종성)의 대경상록그린봉사단(단장 임영태)은 2023년 4월 24일(월) 대구 신천 일대(희망교와 중동교 사이)에서 ‘깨끗한 신천 만들기’ 봉사활동의 일환으로 'EM흙공 던지기 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활동은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 관계자와 대구지역 은퇴공무원으로 구성된 대경상록자원봉사단의 대경상록그린봉사단 14명이 참여하였으며, 지난 2023년 4월 12일(수) 대구YWCA에서 EM발효액과 황토를 배합해 발효시켜 둔 EM흙공 칠백여 개를 신천 일대에 투척하는 활동과 함께 신천 둔치 환경정화 활동 및 환경보호 캠페인도 더불어 진행하였다. EM흙공은 유용한 미생물(EM)을..

봉사활동 2023.04.24

고리자루 큰칼 環頭大刀

고리자루 큰칼 環頭大刀 - 국립대구박물관 - 대구달성고분大邱達城古墳. 삼국시대. 고리자루 큰칼은 달성55호에서 출토되었다. 칼은 칼자루의 끝에 고리모양이 있고, 고리 안에는 세 개의 잎을 장식하였다. 대·중·소 3개의 칼이 각각 쌍으로 부착된 상태이다. 삼국시대 큰칼의 고리에는 용이나 봉황의 머리 또는 세 개의 잎을 장식하였고, 고리 형태도 민고리와 세고리가 있다. 칼집의 양 측면에 작은 자루칼과 귀이개모양의 장식이 붙은 화려한 칼도 있다

대구 2023.04.23

나전 칠 봉황무늬 원반 螺鈿漆鳳凰文圓盤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나전 칠 봉황무늬 원반 螺鈿漆鳳凰文圓盤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조선 19세기. 두 사람 이상이 함께 식사하는 큰 상이다. 한국의 칠기 중에서도 갖은 재료로 화려하게 장식한 보기 드문 칠기이다. 색을 들인 상어 가죽으로 봉황의 깃털을 묘사했고, 자개를 오려 구름을 나타냈다. 구리선을 감아 표현한 소용돌이 무늬로 바깥쪽을 둘러 장식했다.

대구 2023.04.23

범종梵鐘-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범종梵鐘-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고려 10-11세기. 사찰에서 시간을 알리거나 사람들을 모을 때, 또는 의식을 행하고자 할 때 쓰이는 종이다. 길게 울려 퍼지는 범종의 장엄하고도 청명한 소리는 세상에 찌든 몸과 마음을 깨끗이 씻어내고 참회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였다. 나아가 범종의 소리를 들으면 지옥에서 고통 받는 중생들까지 구제받을 수 있어 다시 극락으로 갈 수 있다는 뜻이 담겨져 있어, 범종은 일찍부터 가장 중요하게 사용된 불교 의식 법구의 하나였다. 상단에는 종을 걸기 위한 용뉴龍鈕와 음통音筒, 어깨 아래에는 네 개의 유각乳廓과 아홉 개의 유乳, 종의 몸통 한가운데는 비천飛天과 당좌撞座가 배치되어 있다. 이런 형식은 신라시대에 정형화되었으며 고려시대까지 이어져 내려..

대구 2023.04.22

백자양각청화장생무늬필통白磁陽刻靑畵長生文筆筒. 백자투각청화장생무늬필통白磁透刻靑畵長生文筆筒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백자양각청화장생무늬필통白磁陽刻靑畵長生文筆筒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조선 19세기. 세장한 원통형 필통으로 양각으로 문양에 청화를 베픈 작품이다. 구연과 하단에 음각선을 둘러 구획한 후, 전면에 바위 위로 가지가 늘어진 소나무, 불로초, 날고 있는 학의 모습 등을 도드라지게 양각하였다. 백자투각청화장생무늬필통白磁透刻靑畵長生文筆筒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조선 19세기. 원통형 필통으로 투각 문양에 청화를 베픈 작품이다. 구연과 하단에 빗금을 그어 구획한 후, 전면에 불로초, 사슴의 모습 등을 발색이 좋은 청화로 채색해 장식했다.

대구 2023.04.22

분청사기 조화 모란무늬 항아리 粉靑沙器彫花牡丹壺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분청사기 조화 모란무늬 항아리 粉靑沙器彫花牡丹壺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조선 15세기 후반 – 16세기 전반. 네 귀 달린 큰 항아리에 백토를 거칠게 바른 뒤, 선으로 긁어 모란무늬를 표현하였다. 갈색의 바탕흙과 정돈되지 않은 백색의 붓 자국, 그 위로 모란무늬를 묘사한 선명한 선과 거칠거칠한 표면 질감이 대비되어 색다른 질감을 선사한다. 어깨에 뜻을 알 수 없는 ‘上○’라는 명문이 있다. 회청색 유약이 항아리 끝단까지 흘러내렸다.

대구 2023.04.22

청자연꽃갈대백로무늬편호靑磁象嵌蓮蘆白鷺文扁壺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청자연꽃갈대백로무늬편호靑磁象嵌蓮蘆白鷺文扁壺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둥근 몸체를 앞뒤로 눌러 만든 14세기(고려) 편호이다. 편평한 양면에는 마름모꼴로 능화창을 겹으로 장식하고 그안에는 연꽃과 연잎을 새겼으며 호의 둥근 부분에는 갈대와 그 위를 나는 두 마리 백로를 시문하였다. 호의 윗부분은 구슬이 있는 겹연꽃잎무늬와 장식솔이 달린 구슬줄무늬連珠文를 장식하였고 아랫부분에는 겹연꽃잎무늬를 배치하였다.

대구 2023.04.22

이상좌 불화첩(李上佐 佛畵帖)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이상좌 불화첩(李上佐 佛畵帖. 보물.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이상좌불화첩(李上佐佛畵帖)은 조선 전기 화가인 이상좌(1465∼)가 그린 여러 가지 불상그림을 모은 가로 31.1㎝, 세로 50.7㎝의 그림책이다. 이상좌는 노비출신이었으나 그림을 잘 그려 그림을 담당한 관청인 도화서의 화원이 되었는데, 특히 인물화를 잘 그렸다. 부처의 설법을 듣고 성자가 된 나한을 그린 이 화첩의 그림들은 종이 바탕에 채색없이 묵선만으로 그린 것이다. 나한의 머리위에 번호가 있는 것으로 보아 16나한을 그린 듯하지만 현재 5점만이 남아있다. 이 그림들은 비록 밑그림으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었지만, 붓놀림이 활발하고 유려한 필치로 인물을 잘 표현하고 있다. 얼굴은 가는 선으로 섬세하게 ..

대구 2023.04.20

월인석보 권11, 12 (月印釋譜 卷十一, 十二)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월인석보 권11, 12 (月印釋譜 卷十一, 十二. 보물.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월인석보』는 『월인천강지곡』과 『석보상절』을 합하여 세조 5년(1459)에 편찬한 불경언해서이다. 『석보상절』은 1447년 왕명에 따라 수양대군이 소헌왕후의 명복을 빌기 위해 지은 석가의 일대기를 한글로 쓴 불경서이고, 『월인천강지곡』은 세종이 『석보상절』을 읽고 각각 2구절에 따라 찬가를 지은 것이다. 『월인석보』권 11, 12는 그 동안 알려진 10권 8책에는 없는 부분에 해당되는 것으로 세조 5년(1459)에 간행된 초판본이다. 권 11에는 『월인천강지곡』 제272부터 275까지 실렸고 『석보상절』은 「법화경」 권1의 내용이 실려 있다. 권 12에는 『월인천강지곡』 제276부..

대구 2023.04.20

석보상절 권11(釋譜詳節 卷十一)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석보상절 권11(釋譜詳節 卷十一. 보물.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석보상절』은 세종 28년(1446)에 소헌왕후가 죽자 그의 명복을 빌기 위해 세종의 명으로 수양대군(후의 세조)이 김수온 등의 도움을 받아 석가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기록하고 이를 한글로 번역한 책이다. 석보상절 권11(釋譜詳節 卷十一)은 전기활자본의 복각본(한 번 새긴 책판을 그대로 본떠 다시 목판에 새겨 발행한 본)이다. 복각한 사실에 대해서는 연산군 1년(1495)에 성종의 명복을 빌기 위해 내탕금(內帑金:임금이 사사로이 쓰는 돈)으로 여러 가지 불교서적을 간행했는데, 그 중 『석보상절』 20부가 수록되어 있음이『선종영가집』과『반야심경언해』에 붙은 학조의 발문에 나타나므로 이 책이 혹 연산..

대구 2023.04.20

적벽야유도(赤壁夜遊圖. 안중식安中植 1861-1919)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적벽야유도(赤壁夜遊圖. 안중식安中植 1861-1919) 적벽 아래에서 뱃놀이한 고사를 그린 고전적인 주제의 산수화이다. 화면 오른편에 적벽의 수직 절벽을 배치하고 그 앞으로 선유 장면을 그렸다. 배 안의 인물은 소동파와 소님들, 시중 드는 동자와 사공이다. 생동감 있는 표정과 분위기가 실제감을 자아낸다. 능숙한 붓질로 먹색과 농담을 조절하여 바위에 풍부한 질감을 주고 푸른색으로 생동감을 더하였다. 둥근 달과 잔잔한 물결이 전체를 촘촘히 채워 치밀하게 화면을 구성하였다. 안중식(安中植, 1861년 8월 28일 - 1919년 11월 2일)은 조선 후기와 일제강점기의 화가로, 본관은 순흥, 호는 심전(心田)이다. 도화서 출신인 그는 양천군수와 통진군수를 지냈으며, 1881년에 조석진과 함께 관비생으로 중국 유..

대구 2023.04.20

초조본 대반야바라밀다경 권249(初雕本 大般若波羅蜜多經 卷二百四十九)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초조본 대반야바라밀다경 권249(初雕本 大般若波羅蜜多經 卷二百四十九. 국보.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대반야바라밀다경은 줄여서 ‘대반야경’, ‘반야경’이라고도 부르기도 하며, 존재물 자체에는 실체가 없으므로 집착하는 마음을 갖지 말라는 공(空)사상을 기본사상으로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반야심경’이라고 부르며 종파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읽고 외우는 경전이다. 이 책은 고려 현종 때(재위 1011∼1031) 부처님의 힘으로 거란의 침입을 극복하고자 만든 초조대장경 가운데 하나로, 당나라의 현장(玄장)이 번역한 대반야경 600권 가운데 권 제249이다. 닥종이에 찍은 목판본으로 두루마리처럼 말아서 보관할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세로 29.1㎝ 가로 49.5..

대구 2023.04.20

감지금니 대방광불화엄경보현행원품(紺紙金泥 大方廣佛華嚴經普賢行願品) - 고故 이건희 회장 기증. 국립대구박물관 특별전 -

감지금니 대방광불화엄경보현행원품(紺紙金泥 大方廣佛華嚴經普賢行願品. 국보.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대방광불화엄경은 줄여서 ‘화엄경’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화엄경'은 부처와 중생이 둘이 아니라 하나라는 것을 기본사상으로 하고 있는 화엄종의 근본경전으로, 『보현행원품』은 화엄경 가운데 깨달음의 세계로 들어가기 위한 방법을 보현보살이 설법한 부분이다. 이 책은 고려의 이야선불화(李也先不花)가 자신의 무병장수와 일가친족의 평안을 빌기 위해 간행한 『금강경』, 『장수경』, 『미타경』, 『부모은중경』, 『보현행원품』 가운데 하나이다. 검푸른 색의 종이에 금색으로 정성스럽게 옮겨 쓴 것으로, 병풍처럼 펼쳐서 볼 수 있는 형태로 되어 있으며, 접었을 때의 크기는 세로 26.4..

대구 2023.04.20

매발톱꽃(Columbine)

매발톱꽃 (Columbine, 누두채,斗菜, 첨악누두채尖萼耬斗菜, 학명 Aquilegia buergeriana var. oxysepala) 매발톱꽃(Aquilegia buergeriana)은 한국 · 일본 · 중국 · 동시베리아에 분포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키는 50-100㎝ 정도이고, 줄기 윗부분이 약간 갈라진다. 잎은 잔잎 여러 장으로 이루어진 겹잎인데, 뿌리에서 나온 잎은 잎자루가 길고, 줄기에서 나온 잎은 줄기 윗부분으로 갈수록 잎자루가 점점 짧아진다. 발톱 모양의 꽃잎이 특징이다. 꽃은 갈색이 도는 자주색이며 6-7월에 가지 끝에서 밑을 향해 거꾸로 달린다. 꽃은 꽃잎이 다섯 장이고 안쪽으로 말리는 꿀주머니가 있다. 열매는 10월에 익으며 털이 있다. 유독식물이지만 꽃이 아름다워 정원에 관상식물..

기타/꽃 2023.04.19

<4.19혁명기록물>,<동학농민혁명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 권고- 제216차 유네스코 집행이사회(5.10.∼5.24.)에서 승인 후 최종 등재 예정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4.19혁명기록물」,「동학농민혁명기록물」이 2023년 3월 8일부터 10일까지 열린 제14차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 International Advisory Committee of the UNESCO Memory of the World) 정기회의와 지난 11일에 열린 임시회의 심사결과에 따라 세계기록유산(Memory of the World) ‘등재권고’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등재가 권고된 「4.19혁명기록물」,「동학농민혁명기록물」은 오는 유네스코 집행이사회(5.10.∼5.24.)에서 최종 등재 승인을 앞두고 있다. 대한민국은 최종 등재가 승인되면 총 18건의 세계기록유산을 보유하게 된다. * 국제자문위원회(IAC)는 유네스코 사무총장에 의해 임명된 14명..

기타/각종정보 2023.04.18

이팝나무(영어: Chionanthus retusus or Chinese Fringetree)

이팝나무(영어: Chionanthus retusus or Chinese Fringetree)는 물푸레나무과에 속하는 대륙계 식물이자 잎지는 넓은잎 큰키나무이다. 늦은 봄에 이팝나무 꽃은 멀리서 보면 흰 눈이 온 듯하고, 꽃송이가 사발에 소복이 얹힌 흰 쌀밥처럼 보여 이밥나무라고 하였으며, ‘이밥’이 ‘이팝’으로 변하였다고 한다. 한국·타이·중국·일본 등지에 분포하며 입하목(立夏木), 이암나무, 뻣나무, 육도목(六道木), 유소수(流蘇樹)라고도 한다. 이팝나무는 경기도 이남에 분포하며 골짜기나 개울 근처, 해변 가에서 자라며 양지바르고 토심이 깊은 사질 양토의 비옥한 땅에서 잘 자란다. 추위와 공해, 염해, 병충 등에는 강하나 건조한 곳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 남쪽지방에서는 정원수나 풍치수로 심는다. 목재..

기타/꽃 2023.04.18

「칠곡 매원마을」 문화재 등록 예고- 광주이씨(廣州李氏) 집성촌의 생활 모습과 변화 양상 확인할 수 있는 다양한 민속적 요소 보유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경상북도 칠곡군 왜관읍 소재의 「칠곡 매원마을(漆谷 梅院마을)」을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하였다. 「칠곡 매원마을」은 17세기 광주이씨(廣州李氏) 석담(石潭) 이윤우(李潤雨, 1569-1634)가 아들 이도장(李道長, 1603-1644)을 데리고 함께 이거(移居)한 후, 이도장의 차남 이원록(李元祿, 1629-1688)이 뿌리를 내려 그 후손들이 지금까지 살고 있는 영남지방의 대표적인 동족(同族)마을 중 한 곳이다. * 동족(同族)마을 : 혈연관계가 있는 동성(同姓)들이 모여서 이룬 마을 마을은 주변 자연지세에 순응하여 기본적으로 동·서 방향을 축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가운데 ‘중매’를 중심으로 동쪽의 ‘상매’와 서쪽의 ‘하매’로 영역이 구분되는데, 이는 동족 구성원들이 분파(分..

기타/각종정보 2023.04.18

둥근잎조팝나무(학명 Spiraea betulifolia Pall.)

계 : 식물계 군 : 속씨식물군. 진정쌍떡잎식물군. 장미군 목 : 장미목 과 : 장미과 속 : 조팝나무속 종 : 둥근잎조팝나무 높이는 1m 정도이고, 붉은빛을 띤 갈색이다. 길이는 2~5cm의 잎은 어긋나고 타원형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톱니가 있다. 앞면은 짙은 녹색, 뒷면은 회색빛을 띤 녹색이며 잎맥이 튀어나온다. 잎자루는 길이 1~3mm이다. 7월 경에 흰색 꽃이 산방꽃차례에 달려 피는데, 새 가지 끝에 달리고 길이는 3~6cm이다. 서울 북한산에 자생하는 한국 고유종이다.

기타/꽃 2023.04.18

2023 대경상록연주단 새봄맞이 사랑의 음악회-합주-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 지역 어르신과 함께하는 - 새봄맞이 사랑의 음악회 개최 - 일 시 : 2023년 4월 13일(목) 13:00 장 소 : 대구동신교회 비전관 2층 사랑홀 공무원연금공단(이하 ‘공단’) 대구지부(지부장 여환희)는 2023년 4월 13일(목) 대구동신교회(대구 수성구 교학로4길 39 (지번) 만촌동 856-4)에서 지역 어르신을 초청하여 ‘새봄맞이 사랑의 음악회’를 개최했다. 이날 음악회는 수성구 지역 어르신 120여명을 모시고 퇴직공무원으로 구성된 대경상록연주단 9팀 170여명의 단원이 열정 넘치는 공연을 선보였다. 공단 대구지부에서 추진한 연금아카데미 과정을 통하여 기량을 갈고 닦은 연주단은 통기타, 펜플릇A, 오카리나, 하모니카, 플릇, 우..

봉사활동 2023.04.16

2023 대경상록연주단 새봄맞이 사랑의 음악회-합창-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합창(지도교수 김남수. 반주 이선경. 단장 여옥자):곽병련.권기순.권숙자.김경숙.김계순.김규식.김문영.김병철.김성기.김옥선.김은희.김정숙.김정자.김정희.김종순.김화자.도외향.류금자.류영희.박금애.박선희.박시은.박정숙.배정순.서영숙.서영자.성미옥.손철영.시순희.신수경.신일수.여옥자.옥용숙.우선자.우순덕.유금희.유분재.이옥란.이옥산.이일순.이정련.임순희.전병학.정계월.정동주.채종학.최병각.최현근.최호숙.하헌대.황순란.황의수

봉사활동 2023.0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