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남

상림

노촌魯村 2008. 11. 18. 13:19

 

 상림(천연기념물 제154호 )

상림은 함양읍 서쪽을 흐르고 있는 위천의 냇가에 자리잡은 호안림이며 신라진성여왕때 고운 최치원 선생이 함양태수로 있을 때에 조성한 숲이라고 전한다. 당시에는 지금의 위천수가 함양읍 중앙을 흐르고 있어 홍수의 피해가 심하였다고 한다. 최치원선생이 뚝을 쌓아 강물을 지금의 위치로 돌리고 강변에 둑을 쌓고 그 둑을 따라 나무를 심어서 지금까지 이어오는 숲을 조성하였다. 당시에는 이숲을 대관림이라고 이름지어 잘 보호하였으므로 홍수의 피해를 충분히 막을 수 있었다 그후 중간부분이 파괴되어 지금같이 상림과 하림으로 갈라졌으며, 하림구간은 취락의 형성으로 훼손되어 몇 그루의 나무가 서 있어 그 흔적만 남아있고 옛날 그대로의 숲을 유지하고 있는 곳은 상림만이 남아있다.(함양군청 자료)


 

 

 함양읍에 위치한 상림의 상동마을을 옛부터 연밭머리라고 불리워 왔는데 이는 옛날부터 연밭으로 유명했다는 증거이다. 이에따라 함양군에서는 상림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추억과 낭만 그리고 볼거리를 제공하여 상림의 명소로서 키워 나가기 위해 이곳에 연밭을 조성하였습니다. 상림연밭은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조성림인 상림과 어울려 조성이후 해마다 수많은 관광객이 찾고 있어 함양 관광의 필수코스가 되었습니다. 특히 여름피서철과 맞물려 피는 연꽃은 상림을 찾는 관광객들게 감탄사를 절로 나오게 할 정도로 함양의 명소가 되었으며 가족, 연인이 함께 즐기는 좋은 곳이다. 또한 상림 뒤로 조성된 자전거도로를 통해 연밭을 구경할 수 있으며 주변에는 넓은 주차장도 있어 가족단위의 방문객에게 인기가 높다.(함양군청)

 

 

 

 

 

 

 

  

 

 

 

 

 

 

 

 

 

 

 

 

 

 

 

 

 

 

 

'경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진해 시루봉  (0) 2008.11.23
오도재(지리산 제1문)  (0) 2008.11.18
상족암 군립공원   (0) 2008.11.15
평사리 최참판댁  (0) 2008.11.12
표충비와 홍제사  (0) 2008.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