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고령

대가야 박물관

노촌魯村 2010. 2. 18. 18:40

 

대가야박물관(경북 고령군 고령읍 지산리 460)

상설전시실 대가야의 역사를 중심으로 고령지역의 역사를 한눈에 알 수 있도록 구석기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역사ㆍ문화에 대한 설명과 유물을 전시해 놓았다. 전시실의 내용은 대가야의 여명, 대가야의 성립, 대가야의 성장과 발전, 대가야이후의 고령의 테마로 관람할 수 있다.

홈페이지 : http://www.daegaya.net

 

 

 

 

 

 

 

 

 

 

 

 

 

 

 

 

 

 

 

 

 

 

 

 

 

 

 

 

 

 

 

 

 

 

 

 

 

 

                   반룡사 다층석탑 

반룡사에는 반룡사 다층석탑(유형 문화재 제117호)과 반룡사 동종(유형문화재 제288호)이 남아있었으나 현재는 도난과 훼손의 우려로 인해 '대가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반룡사 다층석탑은 고려시대의 것으로 화강암 기단 위에 1층 탑신이 남아있고 그 위에 점판암으로 만든 옥개석이 다층으로 남아있다. 이 석탑은 석가여래의 사리탑이라 하며 일명 수마노석탑이라고도 한다.

                          반룡사 동종

반룡사 동종은 1753년에 제작된 것으로 높이는 50㎝이고 무게는 100근이다. 이 종은 중종이란 명문을 지니고 있어 본래부터 반룡사에서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조선 후기의 동종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점필재 김종직선생 관련 유물

김종직선생의 유품으로는 당 후일기, 교지, 호구단자, 상아홀, 유리병, 벼루 등이 있는데 지금은 대가야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