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나라 밖(국외)/폴랜드

오시비엥침(아우슈비츠 수용소)

노촌魯村 2010. 10. 23. 06:53

 

 

 

 

 

 

 

 오시비엥침(아우슈비츠 수용소)의 항공사진 :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

  오시비엥침(아우슈비츠 수용소)의 항공사진 :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

 오시비엥침(아우슈비츠 수용소)의 항공사진 :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 

 

 

 

 

 

 

 

전쟁 이후 보존 되어온 오시비엥침 (죽음의 블록)과 제1화장터, 브졔진카의 4개의 화장터,가스실터, ”총살 벽”, 수감자 소송을 위한 철도, 수감동, 감시탑, 고암 전류가 통했던 철조망, 정문 등은 잔혹했던 나치 범죄의 증거가 되고 있다.  

 

 

 

 아우슈비츠 정문에는 독일어로 “ARBEIT MACHT FREI”(일하면 자유로워진다)라는 기만적인 문구가 쓰여있다.

 

 

 

 

 

이문을 통해서 매일 강제 노동에 끌려나간 수감자들은 하루 12시간이상 씩 일을 해야만 했다. 수감자들이 강제노동에 나가고 들어올 때에는, SS대원이 몇 천명이 나 되는 수감자들의 행진을 용이하게 통제할 수 있도록 취사장 옆 조그만 광장에서 수용소 오케스트라가 행진곡을 연주 했다.

 

 

 

 브졔진카(제2 수용소)에서 발견된 사체를 화장한 재가 용기에 담겨져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고 있다.

 

 

 

아우슈비츠 수용소에 처형을 위해 끌려온 유태인의 대부분은 동유럽으로 이주 된다고 믿고 있었다. 특히 그리스와 헝가리 유태인들은 나치에게 속아서 존재하지도 않은 농장, 토지, 상점 등을 구입했고, 자신의 재산 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들을 가지고 왔다. 강제로 체포 당해 끌려온 사람들 중에는 아우슈비츠에서 2,400km떨어진 곳에서 끌려오나 사람도 있었다. 이 사람들은 밀폐된 화물열차에 움직일 틈도 없이 한꺼번에 많은 사람들이 밀어 넣어진 상태로, 식료품도 없이 7-10일간의 긴 여행 끝에 도착 했다. 열차는 오시비엥침 화물역, 그리고 1944년부터는 브졔진카에 특별히 건설된 철도 끝에 있는 특별 하차장에 도착했다 

 

 

그곳에선 SS장교와 SS의사인 요제프 멩겔레 박사와 마주치게 된다. 일할 능력이 있는 사람들은 오른쪽으로, 병자와 노약자, 그리고 키 작은 어린이(이때 살기 위하여 어린이들은 발뒤꿈치를 들고 지나가기도 한다)들은 왼쪽으로 분류되었다. 이곳 병원에서 생체실험에 몰두했던 멩겔레 박사는 엄지손가락으로 왼쪽, 오른쪽을 표시하여 유태인의 생사를 갈라놓았다. 수용소 소장 루돌프 회스의 증언에 따르면 운송되어온 사람의 70-80%는 가스실로 보내어 졌다고 한다. 헝가리에서온 유태인들을 학살 할 당시에 SS대원이 촬영한 약 200매의 사진 중에서, 수십 장의 기록사진이 전시되어 있다.

 

 

 

 

 

 

 

 

 

 

 

 

 

 

 

 

 

 

 

 

 

 

 

 

 

 

 

  

 제2 화장터 가스실의 모형을 보면, 좌측에 지하 탈의실로 들어가는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샤워를 한다는 SS대원들의 말에 속아서 계단을 내려가고 있다. 옷을 모두 벗고, 오른쪽에 샤워실로 보이는 방까지 걸어가면, 천장에는 물이 나오지 않는 샤워기가 달려 있다. 210m2(약 63.6평)의 지하실에 약 2,000명이 들어 가면, 문을 닫고, SS위생병이 천장의 구멍을 통하여 지하실로 사이클론 B(Cyklon B)를 투입했다. 방안에 잇던 사람들은 15-20분 사이에 모두 질식사 한다. 그 후에 금 이빨을 뽑고, 머리카락을 자르고, 반지와 목걸이를 빼낸 시체는 1층에 있는 화장터로 옮겼고, 너무 많을 때는 밖으로 운반해 쌓아 놓았다. 전시실에는 어떤 수감자가 1944년 몰래 촬영한, 가스실로 가는 여인들과 시체를 야외 쌓아 놓고 태우는 장면의 사진 3매가 전시되어 있다.

 

 

 

싸이클론 비(Cyklon B) 라는 독가스는 독일 데게슈(Degesch)사가 생산해서, 1941년부터 1944년 까지 약 30만 마르크의 이익을 내었다. << Cyklon B : 흰색 돌 같은 결정이 공기와 접촉하면 독가스를 발생시킨다. 아우슈비츠에서만 1942년부터 1943년까지 약 2만kg을 사용하였다. 수용소장 루돌프 회스의 증언에 따르면, 약 1,500을 죽이는데 6-7kg의 독가스가 필요하다고 했다. 소련군에 의해서 해방 후 수용소 창고에는 사용된 싸이클론 비의 빈통이 산더미처럼 쌓였는데, 그 중에는 내용물이 들어있는 통도 있었다. 전시실에는 싸이클론 비의 결정과 데게슈사에 보내졌던 가스 운반 명령서 몇 장이 전시되어 있다.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구 소련군에게 개방되었을 당시, 창고에서 자루에 넣어진 약 7톤의 머리카락이 발견되었다. 그것들은 본래 수용소 당국이 독일본국에 있는 공장에 보내기 위해 모아놓은 것이다. 전문가들의 연구에 의해 머리카락에서 사이클론 화합물의 독성 원소가 발견되었다. 독일의 공장에서는 그 머리카락을 이용해서 매트리스와 천 등을 제조하였다. 그리고 사체에서 뽑아낸 금 이빨 등을 녹여서 막대모양으로 만들어 독일 중앙 위생국에 보내졌다. 화장시킨 시체의 재는 비료로 사용되거나, 가까운 곳의 하천, 연못 등지에 버려졌다.  

수용소에서 끌려온 사람들이 가지고 온 물건들은 철저하게 분류되어 SS나 군인, 일반시민이 이용하기 위해 창고에서 독일 본국으로 운반되었다. 물론 독살된 사람들의 물건을 SS대원들이 사용하기도 했다.

 

 

 

 

 

 

 

 

이곳엔 개방 후에 발견된 희생자들의 소지품들이 전시되어 있다. 소유자의 이름 주소 생년월일이 적혀 있는 트렁크, 브러쉬 종류, 신발, 식기, 신체장애자의 의수족 등이다. 특히 전시되어 있는 어린이들의 옷과 신발, 우유병 등은 관람자들을 안타깝게 한다.

 희생자의 안경

 

 희생자의 빗

  희생자의 신발

 

 희생자의 의족

 식기

 

 

 

소유자의 이름 주소 생년월일이 적혀 있는 트렁크 

 

 어린이의 인형

 

 

 

 희생자의 구두 광택용 약

 

 

 

 

 

 

 

 

 

 

수감자 번호 문신을 새겼는데, 수감자 번호를 문신한 곳은 아우슈비츠 수용소 뿐이었다.

 

문신용 잉크

 

 

 

줄무늬 수감자 복은 천이 얇아서 혹독한 추위로부터 수감자들을 지켜 줄 수 없었다. 속옷은 몇 주 또는 몇 달간 세탁도 못하고 갈아 입지도 못했다. 그것은 여러 가지 전염병이 유행하게 되는 원인이 되었다. 특히 티푸스와 옴 병이 유행하였다.

 

 

 

 

수감자들의 하루 식사는 1,300-1,700 칼로리를 넘지 못했다. 아침식사로 “커피”라 불리는 액체 500cc와 점심 식사로는 거의 물뿐인 썩은 야채로 만든 수프 1리터가 전부였다. 저녁식사는 300-350g의 검은 빵과, 쏘시지20g이나 30g의 마가린 혹은 치즈, 그리고 채소음료가 전부였다.  

 

중노동과 배고픔에 시달린 수감자들은 결국 영양실조로 죽어갔다. 전시되어 있는 사진들은 개방 후 굶주려 체중이 23-35kg으로 줄어 있는 여성 수감자들의 사진이다.  

 

 

 

 

 아침식사로 “커피”라 불리는 액체 500cc와 점심 식사로는 거의 물뿐인 썩은 야채로 만든 수프 1리터가 전부였다

 

 

 

사형집행과 가스실에 버금가는 효과적인 수용자 처형 방법으로 노동을 이용하였다. 작업은 휴식 없이 항상 뛰면서 해야 했다. 너무 빠른 작업 속도와 음식 부족, 그리고 혹심한 고문 등으로 인해 사망률이 굉장히 높았다. 수용소로 돌아올 때 손수레에는 시체가 가득 쌓여 있었고 그 중에 삽으로 구타 당한 부상자도 섞여 있었다. 오시비엥침 인근에 있는 합성고무와 가솔린공자에선 3년 동안 3만 명이 죽음을 당했다. 중노동에 사용된 흙 나르는 기구가 전시되어 있다.

 

 

 

 

 

 

 

 

 

이곳에선 갖가지 생물학적인 실험을 자행한 증거들은 공개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슬라브인들을 말살하기 위해 남녀 단종실험(성기절단실험)을 하였고 쌍둥이와 신체 장애자들을 이용하여 잔인한 실험을 하였다.

 

 

 

 

 

이곳엔 수감자들의 위생을 알 수 있는 생활상을 보여 주는 곳이다. 40-50명이 잘 수 있는 방에 통상 200명의 수감자가 생활을 했다. 지푸라기 위에서 자던 침상, 나중에 머리카락으로 만들어진 모포를 이용한 생활, 쥐와 벼룩 등이 들 끌어 많은 병을 가질 수 밖에 없었던 모습들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에 SS에 협력했던 앞잡이(카포)들은 자신의 방을 가질 수 있었다. 

 

 

SS에 협력했던 앞잡이(카포)들은 자신의 방을 가질 수 있었다.  

 

 

 

 

 

 

 

 

 

 

 

 

 

 

 

 

 

 

 

 

 

 

 

 

 

가스실/ 소각로

화장터는 수용소를 둘러 싸고 있는 철조망 바깥에 있다. 그 입구 앞에는 1947년 4월 16일 수용소장 루돌푸 회스를 사형 집행한 교수대가 있다. 가스실은 초창기엔 시체안치소 였었다. 1941-1942년 말까지 소련군 포로와 실레지아 지방의 게토에서 연행되어온 유태인들을 독살 했다. 뒤쪽 방에는 시체를 태우기 위한 두 대의 소각로가 남아 있다. 원래 3대의 소각로를 이용하여 하루에 350구의 시체를 태웠다. 가마 자체는 독일 “도프 운트 쇠네”(Dorf und Sohne)사가 제작 했다. 이 회사는1942년과 1943년에 브졔진카 제2수용소에서도 4간의 화장터 가마를 설치했는데 회사명이 가마 한쪽에 적혀 있다. 이 화장터는 1943년까지 가동 했다. 

 

 

 

 

 

 

 

히틀러의 유대인 학살 실재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