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남

표충사 대광전 (表忠寺大光殿)

노촌魯村 2011. 12. 6. 13:04

아래 모든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보입니다.

대광전 구역 

     

표충사대광전 (表忠寺大光殿.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131호)

대광전은 표충사의 큰 법당이다. 법당이란 진리로써 가득 채워져 있는 집이라는 뜻이다. 이 법당에는 모든 번뇌와 미혹을 밝혀서 불멸의 생명, 무한한 행복과 영원한 자유를 이룬 부처님이 계신다. 스스로 이기심과 탐욕과 어리석음을 불러 일으켜서 마음을 산란하게 하고 눈 멀게 하는 중생을 향해 무궁무진한 법문의 세계를 펼쳐 놓으신 곳이 바로 법당이다. 대광전에는 우리나라에서 전통적으로 깊이 신봉 되어온 삼존불을 봉안하고 있다. 삼존불은 석가모니불(불교의 창시자인 석가모니 부처님을 형상화함), 약사여래불(동방 유리광세계의 주인. 중생의 병을 치료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재화를 소멸하고 의복, 음식 등을 만족하게 하는 등의 12대 서원을 세운 부처님이며, 손에 약함을 들고 있음), 아미타불(서방 극락세계를 주관하시며 그의 광명과 자비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무한한 세계에까지 미 치며 그 광명을 받은 사람은 모든 고통이 사라진다고 함)이며, 이들 부처님은 중생의 염원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기에 전통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깊이 신봉되어 왔다. 표충사의 대광전은 신라시대에 창건하였다고 하나, 화재나 병화(兵火)로 소실되어 중건, 중수 되었다. 현재의 전각은 조선후기에 중건한 정면 5칸, 측면 3칸, 외3포, 내3포의 다포식 팔작지붕이다.

   

 표충사목조삼존여래좌상 (表忠寺 木造三尊如來坐像.경상남도 유형문화재 제457호)      

표충사 대광전에 봉안되어 있는 이 불상은 석가모니를 주존으로 좌협시 약사여래, 우협시 아미타여래로 구성된 삼세여래 존상이다. 준엄한 모습과 당당한 체구에 표현기법이 뛰어난 작품으로 조성 시기는 18세기 전반으로 추정되며 규모가 큰 대작에 속하는 작품이다.

 정면은 5칸 모두가 빗살문이며 가운데 3칸은 사분합문. 양쪽 끝칸은 이분합문이고 모두 들어올려 차양으로 쓸수있다.

 뒷면 5칸이 모두 벽체가 아닌 창호이다.

대광전의 주춧돌은 아래쪽 부좌를 네모지게 다듬은 뒤 네귀를 줄여 올러가다가 직접 기둥을 받게 되는 주좌에서는 원주가 되도록 모양을 냈는데. 주좌와 부좌 사이에 원형의 테두리를 두르고 부좌의 네 귀에 주좌를 향해 손가락 굵기만한 직선을 돋을새김하여 모양을 내었다.

 

 

 

대광전 용마루 장식 ; 일반적인 사찰에서 보기 쉽지 않다.(중국 남방 불교 사원의 영향... ???.아래 사진 참고!!!...)

중국 마카오의 관음당 지붕 장식

중국 광주의 진가사의 지붕 장식

우리나라에서는 ... : 불갑사(佛甲寺.전남 영광군 불갑면 모악리 8) 대웅전(大雄殿) 지붕의 용마루 중앙에 장식

영광 불갑사 대웅전 (靈光 佛甲寺 大雄殿.보물 제830호.전남 영광군 불갑면 모악리 8 불갑사)

대광전 지붕 위의 잡상

 돌계단과 소맷돌 장식은 매우 화려하다(용 장식은 후대의 작품인 듯...)

 

  

대광전 동쪽 측면에 산속을 달리는 자동차 모습이 그려진 벽화

대광전 동쪽 측면 벽화에 산속을 달리는 자동차 모습(1929년 대광전 보수 과정에서 당시의 풍속 반영 한 듯)

근대식 모자를 쓴 스님 모습

위의 모든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보입니다.

'경남'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충사 명부전 (表忠寺冥府殿)  (0) 2011.12.06
표충사 관음전(觀音殿)  (0) 2011.12.06
표충사 팔상전 (表忠寺八相殿)   (0) 2011.12.06
표충사 응진전(應眞殿)  (0) 2011.12.06
표충사 만일루 (表忠寺萬日樓)   (0) 2011.12.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