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군위

제동서원(濟東書院)과 효령사(孝靈祠)

노촌魯村 2012. 1. 31. 15:47

아래 모든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보입니다.

 임금님이나 귀한 분이 오셨던 곳이라는 뜻으로 불려지고 있는효령면 장군리에 있는 사당입니다. 1300년전 신라 무열왕 때 당나라 소정방은 수륙군 10만을 거느리고 백마강을 거슬러 올라오고, 신라는 김유신 장군이 정병 5만을 이끌고 백제 도읍지인 사비성을 공격하기 위해 경주, 영천, 신령을 거쳐 이곳에 와서 진을 치고 하루를 유숙했습니다.

이곳에 온 군사들의 위세가 당당하였다고 하는데 군위(軍威)라는 명칭도 이와 관련이 있는 듯 하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이후 고려 말엽 이곳 주민들이 옛일을 추모하기 위해 사당을 지어 당시 나당연합군의 장수였던 김유신, 소정방, 이무 3장군 위패를 모시고 매년 단오날 제사를 지내며 사당이름을 장군당이라 지어 불렀는데 이때부터 동네 이름도 장군동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숭무사

  

  

 

효령사 사적비

제동서원에서 효령사 가는 309계단

  

효령사는 신라가 삼국통일을 위하여 김유신장군이 병력을 이끌고 장군리에서 주둔한 곳으로 고려 말엽 이곳 주민들이 추모를 위해 건립했다. 이곳 장군당(효령사의 첫 이름)은 고려 말 효령에 정착한 司空仲常(사공중상)공의 상소로 건립되었다고 한다.

 

삼국통일의 출발, 군위삼국통일대문(軍威三國統一大門) 건립.

삼국통일은 실질적으로 효령 장군리에서 출발한 것이다. 그러므로 일통삼한의 중심에 장군봉이 있고 그 정상에 장군당이 있기 때문이다.
7세기 중엽, 장군봉에서는 諸王(제왕)들의 만남이 있었다. 신라의 태종무열왕 김춘추, 그의 아들 문무왕 김법민, 당나라의 회남왕 이무, 그리고 가야의 흥무왕 김유신이 그들이다.
1881년 이곳 군위현감이 쓴 효령사 중수상량문에는 ‘百濟統合 三韓一匡(백제통합 삼한일광)’이라는 글이 들어있다.
이 글은 “백제를 통합하는 것이 곧 삼한을 바로잡는 시작이 된다.”는 뜻이다. 130년 전 이곳을 맡고 있던 관리의 통일의식이다.
군위 땅에서 출발한 일통삼한의 정신이 있었기에 삼국통일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孝靈祠 성역화 추진위원회 이원영 고문은 “21세기를 살고 있는 오늘 이러한 일통 정신을 군위 군민들이 훌륭하게 지켜간다는 뜻에서 군위삼국통일대문(軍威三國統一大門)을 효령 장군리에 건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재 효령사 제단에는 세 사람의 神將(신장)을 적은 위패가 있다. 그들은 신라장수 김유신, 당나라장수 소열, 그리고 당나라에서 신라로 귀화한 이무 장군이다. 김유신 장군(595년∼673년) 신라 화랑출신의 장군으로 삼국통일의 주역이다. 629년 8월 고구려 전투에 참가한 이래 반평생을 전쟁에 참여한 戰神(전신)이다. 열(정방) 장군(592년∼667년) 660년 7월 백제가 항복하자 9월3일 의자왕과 귀족 88명, 그리고 1만2천명의 포로와 함께 당나라로 돌아갔다. 이무장군(?∼?생몰연도는 알수 없음) 당나라 宗室(종실) 사람이다. 唐書(당서)에는 당고조(이연:李淵)의 아들인 서강왕 李元禮(이원례)의 맏아들인 淮南王(회남왕)으로 기록되어 있다고 한다.
또 후손 중의 어떤 사람은 同名異人(동명이인) 이라고도 한다. (군위일보)

효령사(孝靈祠)에는 북편으로 순충장렬흥무대왕(純忠壯烈興武大王) 즉 김유신(金庾信)장군이 주향(主向)되고, 서편에 대총관(大摠管) 소정방(蘇定方), 동편에 연안후(延安侯) 이무(李茂)가 배향(配享)되어 있다.

 찾아 가는 길. 
대구출발(5번국도)→칠곡→가산면 소재지→군위군효령면장군동→ 왼쪽 효령사입구표지(장군교회간판과 같이있음)→400m지점

 

12사우 향사
사 명 위 차 열(배)향 제향일(음력) 소재지 문화재지정
隱月祠 角干 武力公 都督 舒玄公 9.20 울산시 남구 신정3동 479 미지정
鷲山齋
角干 武力公
都督 舒玄公
夫人 金氏 3.21/9.23 경남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미지정
西岳書院 興武王 설총, 최치원 2월 仲丁日
8월 仲丁日
경북 경주시 서악동

경상북도

기념물 제19호

孝靈祠 " 소정방, 이무 5.5 경북 근위군 효령면 장군3동 미지정
吉祥祠 " 2월 仲丁日
8월 仲丁日
충북 진천군 진천읍
벽암리 508
충북지방
기념물 제1호
花浮山祠 " 5.5/10.22 강원도 강릉시 교1동 725 강원지방
문화재 제57호
開岩祠(保寧院) " 3.20/9.20 전북 부안군 상서면 감교리 미지정
金山祠 " 설총, 최치원 2월 仲丁日
8월 仲丁日
경기 화성시 팔탄면 창곡리 지방문화재
南岳祠 " " 3월 仲丁日 경남 진주시 금곡면 죽곡리 경남지방
문화재 제12호
扶風祠 " 일손, 우항 3.20/9.20 충남 부여군 규암면
규암리 산9-1
지방문화재
사적 제86호
壯烈祠 " 3.20 광주시 북구 두암동 68-1 미지정
完山祠 " 4.10(陽)
10.10(陽)
전북 전주시 완산구
서완산동2가 134-1
미지정

 

위의 모든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보입니다.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