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화사 삼장보살도 (大邱 桐華寺 三藏菩薩圖.보물 제1772호. 대구 동구 동화사 1길 1 동화사 성보박물관)
삼장보살도는 죽은 이들의 영혼을 천도하기 위한 의식용 불화로 천장보살(天藏菩薩), 지지보살(持地菩薩), 지장보살(地藏菩薩)로 구성되는데, 고려시대의 사례로 알려진 것이 없고 조선시대에만 보이는 도상이다. 삼장보살도의 화폭 구성은 한 폭에 세 존상을 모두 표현한 경우, 두 폭에 걸쳐 표현한 경우, 세 폭으로 나누어 그린 경우가 있다. 동화사 삼장보살도는 가로로 긴 한 화면에 세 보살과 그 권속들을 모두 표현한 경우이다. 화기를 통해 대시주가 18세기 초 대표적인 화승 중 하나인 의균(義均)이며, 당시 동화사 불화 외에 타 지역의 경주 거동사 내원암(巨洞寺 內院庵)의 삼단탱(三壇幀), 신녕 수도사 감로왕도(新寧 修道寺 甘露王圖), 운문사 청련암 명부도(雲門寺 靑蓮庵 冥府圖, 지장시왕도로 추정), 창녕 용흥사 아미타설법도(昌寧 龍興寺 阿彌陀說法圖), 영지사 향로전 관음보살도(靈芝寺 香爐殿 觀音菩薩圖) 등도 함께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당시 동화사가 팔공산 인근 지역에서 주로 활동하던 화사들의 주 근거지, 혹은 작업 공간으로 활용되기도 하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16세기 이전으로 올라가는 삼장보살도들은 대부분 해외에 유존하고 있고, 그나마 17.18세기 초에 제작된 석탑사 삼장보살도(1699)나 대구 파계사 삼장보살도(1707) 조차 그 소재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이 삼장보살도가 갖는 불교회화사적 의의는 크다고 하겠다. 더불어 안정된 구도와 비례, 인물의 세부묘사, 채도가 높은 적·녹색의 안정감 있는 대비와 조화, 세밀한 필선과 정교한 문양 등 전반적으로 높은 완성도를 보인다. 화풍 상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 초까지 팔공산을 중심으로 크게 활약한 화승 의균의 화풍도 뚜렷하여 화파(畵派) 연구에도 중요한 작품이다. (문화재청 자료)
「동화사사적비(桐華寺事跡碑)」에 의하면, 493년(소지왕 15)에 극달존숙(極達尊宿)이 창건하여 유가사(瑜伽寺)라 부르다가 832년(흥덕왕 7) 심지왕사(心地王師)가 중건할 때 가져온 간자(簡子)를 던져 그 떨어진 곳에 불당(佛堂)을 이룩하니 지금의 참당암(籤堂庵) 뒤 작은 우물이 있는 곳인데 때마침 오동(梧桐) 꽃이 천우(天雨)와 어울려 아름다움에 동화사(桐華寺)라 부르게 되었다한다. 현재 동화사(桐華寺)에는 극달 화상(極達和尙)의 진영이 봉안되어 있으며, 그 진영에는 ‘공산개조극달화상지진영(公山開祖極達和尙之眞影)’이라는 글이 적혀 있기도 하다. 1931년 김정래(金鼎來)가 지은 조선불교 선교양종제일수사찰대본산경북달성군공산면동화사적비(朝鮮佛敎禪敎兩宗第一首寺刹大本山慶北達城郡公山面桐華寺蹟碑)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1728년 왕준(王峻)스님이 대웅전의 삼존불상과 함께 서쪽벽면에 삼장탱을 모셨다. 동화사(桐華寺) 대웅전 삼장탱(大雄殿三藏幀)은 1728년(영조 4) 조성된 불화로 중앙에 천장보살, 대범천왕, 제석천왕을 중심으로 좌우에 보살상을 배치 하였다. 이 불화는 제작연대가 분명하고 18세기 불화로서의 품위를 잘 유지하여 우리나라 불화의 연구에 귀중한 평가되어 문화재자료로 지정하여 보존코자 한다.(동화사 자료)
대구 동화사 지장시왕도 (大邱 桐華寺 地藏十王圖.보물 제1773호.대구 동구 동화사 1길 1 동화사 성보박물관)
이 불화는 1728년(영조 4) 동화사 대웅전에 봉안할 삼단불화를 조성할 때, 삼장보살도와 함께 중단 불화로 조성되었다. 의균(義均), 명찰(明察) 등이 불화를 조성하는데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고, 장육(藏六)의 증명 아래 수화승 쾌민(快旻)을 비롯하여 체환(體還) 등 모두 7명의 승려 화원들이 참여하였다. 특히, 화주를 맡은 의균(義均)은 17세기 말에서 18세기 초에 걸쳐 팔공산 지역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화파를 형성한 대표적인 화승(畵僧)인데, 이 지장시왕도 제작에 참여한 쾌민, 체환 등도 그의 화맥(畵脈)을 잇고 있다.
이 불화는 한 화면에 본존인 지장보살과 도명존자, 무독귀왕, 그리고 십대왕, 판관, 사자, 동자, 앙발옥졸(仰髮獄卒), 장군, 여섯 보살 등을 엄격한 좌우대칭에 입각하여 그린 군도형식의 지장시왕도이다. 해와 달이 그려진 경책관(經冊冠) 내지 일월관(日月冠)을 쓴 염라대왕의 위치를 통해 일반적인 명부전의 존상배치와 같이, 화면의 좌측에는 도명존자(道明尊者)를 비롯한 제1·3·5·7·9의 홀수대왕을, 화면의 우측에는 무독귀왕(無毒鬼王)을 비롯한 제2·4·6·8·10의 짝수대왕을 배치하였다. 인물의 피부는 맑고 화사한 육색을 엷게 설채하고, 옷이나 배경이 되는 바닥이나 하늘, 구름 등은 짙은 적색과 녹색, 황갈색 등으로 설채하여 존상의 얼굴이 부각되게끔 효과를 주었다. 한편 높은 채도의 적·녹색의 대비 속에 온화한 황갈색 바닥과 채운(彩雲)으로 인하여 그윽하고 깊이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얼굴 표현과 의습선 표현에는 일관되게 섬세하고 가는 필선을 위주로 하였고, 일부 강조할 필요가 있는 윤곽선은 백묘(白描)를 사용하였다. 동화사 지장시왕도는 조성연대가 확실하며, 참여한 화승들의 명단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작품이며, 18세기 초 지장시왕도의 양상 및 경북 내륙 화사들의 화풍상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작품이다. (문화재청 자료)
문화재청(청장 김 찬)은 ‘대구 동화사 삼장보살도’ 등 8건의 유물을 보물로 지정했다.(24일 자 관보고시 예정)
보물 제1772호 ‘대구 동화사 삼장보살도(大邱 桐華寺 三藏菩薩圖)’ 는 가로로 긴 한 화면에 천장보살(天藏菩薩), 지지보살(持地菩薩), 지장보살(地藏菩薩)의 세 보살과 그 권속들을 표현한 의식용 불화이다.
화기(畵記)를 통해 화주(化主․불사를 주관한 승려)가 18세기 초 대표적인 화승(畵僧) 중에 하나인 의균(義均․17세기 후반~18세기 전반)이며, 당시 동화사 불화 외에 경주나 창녕 등 타 지역의 불화가 함께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또 동화사가 팔공산 인근에서 활동하던 화사(畵師)들의 주 근거지, 혹은 작업 공간으로 활용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더불어, 팔공산을 중심으로 17세기 후반에서 18세기 초까지 크게 활약한 화승 의균의 화풍이 뚜렷하여 화파(畵派) 연구에도 중요한 작품이다.
16세기 이전으로 올라가는 삼장보살도들이 국내에 거의 전하지 않고, 그나마 17․18세기 초에 제작된 석탑사 삼장보살도(1699년)나 대구 파계사 삼장보살도(1707년) 조차 그 소재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이 삼장보살도가 갖는 불교회화사적 의의는 크다.
보물 제1773호 ‘대구 동화사 지장시왕도(大邱 桐華寺 地藏十王圖)’1728년(영조 4) 동화사 대웅전에 모실 삼단불화를 조성할 때, 삼장보살도와 함께 중단불화로 조성되었다.
이 불화는 한 화면에 본존인 지장보살과 도명존자, 무독귀왕, 그리고 십대왕, 판관, 사자, 동자, 앙발옥졸(仰髮獄卒), 장군, 여섯 보살 등을 엄격한 좌우대칭에 입각하여 그린 군도(群徒) 형식의 지장시왕도이다.
화기를 통해 1728년(영조 4)에 의균(義均), 명찰(明察) 등이 불화를 조성하는데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고, 수화승 쾌민(快旻)을 비롯하여 체환(體還) 등 모두 7명의 승려 화원들에 의해 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당시 지장시왕도의 양상 및 경북 내륙 화사들의 화풍상 특징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작품이다.
보물 제1774호 ‘자치통감강목 권12, 27, 37, 42(資治通鑑綱目 卷12, 27, 37, 42)’ 1493년(성종 24)에 명판본 『자치통감강목』을 자본으로 주조된 계축자(癸丑字)를 사용하여 간행된 책으로 국내에 드문 귀중본이다.
이번에 지정한 『자치통감강목』의 본문과 주석에는 끊어 읽을 수 있도록 표시(백권․白圈)가 되어 있어 독해가 편리하다. 또 책의 군데군데에 의정부 산하의 ‘사인사(舍人司)’라는 인문(印文)이 날인되어 있는 점이 특이하다. 권42의 본문의 중간 중간에는 교정지시(校正指示)가 필서(筆書)되어 있어 교정본임을 알 수 있다. 표지는 제책 당시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체적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하여 더욱 가치가 있다.
보물 제1775호 ‘진실주집(眞實珠集)’1462년(세조 8)에 목판으로 새긴 간경도감판(刊經都監版)을 10년 뒤인 1472년(성종 3) 6월에 후쇄(後刷)한 것이다. 간경도감판 원문(刊經都監版 原文)에 김수온(金守溫)의 발문(跋文)을 덧붙인 것으로, 발문은 갑인자소자(甲寅字小字)로 인출(印出)하였다.
발문에는 승하한 세조·예종의 명복과 정희대왕대비·성종·공혜왕후의 장수를 빌기 위해 인수대비(仁粹大妃, 1437~1504)의 주도로 인출된 불경(佛經)의 종류와 인출건수(印出件數) 등이 수록되어 있다. 당시에 『진실주집』은 200건을 인쇄한 것으로 기술되어 있는데 이번에 지정된 『진실주집』은 그 때 인출된 200건 중의 하나로, 조선 초기 목판인쇄기술과 발문 등을 통해 왕실의 불교신앙을 알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다.
보물 제1776호 ‘영가진각대사증도가(永嘉眞覺大師證道歌)’ 세조~성종 연간(1455~1494년)에 을해자(乙亥字) 중자(中字)와 소자(小字)를 사용하여 간행한 것으로 추정되는 판본(版本)이다. 을해자로 간행된 불서 중에서 『영가진각대사증도가』의 간인사실(刊印事實)은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 판본(版本)은 고려조(高麗朝)와는 달리 언기(彦琪) 등의 여러 주석이 수록(註釋)된 점으로 보아 ‘증도가(證道歌)’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려던 것으로 짐작된다. 보존상태가 매우 양호하여 처음 간행 당시의 표지 장황, 제첨 등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어, 15세기 왕실을 중심으로 간행된 불경 표지 장황의 전형을 볼 수 있다. 이는 당시 왕실에서 이루어진 불서의 품질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로 그 가치가 높다.
보물 제703-(2)호 ‘장승법수(藏乘法數)’대장경(大藏經)에 수록된 명수(名數, 3계․3신 등과 같이 수를 가진 법문의 수량)를 차례로 배열하여 찾기 편하고 이해가 쉽도록 편찬한 일종의 불교학사전(佛敎學事典)이다. 인쇄된 글자에 마멸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보아 조선 초기에 인출한 책으로 보인다. 표지는 개장(改裝)되었고 표제는 ‘현수법수(賢首法數)’, 판심제는 ‘법수(法數)’이다.
“무학대사중간 공필구여발(無學大師重刊 功畢求余跋)”이라고 기록된 이색의 발문을 통해서, 원조(元朝)의 서암 가수(西菴 可遂)가 1365년(지정 15) 경에 편집을 완료하여 간행한 판본을 저본(底本)으로 하여 여말선초의 고승인 무학대사(無學大師)가 1389년(공양왕 1)에 판각한 중간본(重刊本)임을 알 수 있다.
발문에 간행 경위가 수록되어 있으며 원나라 간본을 바탕으로 고려시대에 번각(飜刻)한 것으로 불교사와 서적 교류사 연구에도 중요한 자료이다.
보물 제861-(2)호 ‘불랑기자포(佛狼機子砲)’는 후장식 화포인 불랑기에 부속되어 포탄과 화약을 장전하는 자포(子砲)로, 손잡이가 달린 둥근 형태의 통 형식을 갖추고 있다.
자포 포신 표면 우측에 “가정계해 지통중칠십오근팔냥 장김석년(嘉靖癸亥 地筒重七十五斤八兩 匠金石年)”이라는 명문이 음각으로 새겨져 있어 자포가 1563년에 제작되었으며, 중량이 75근 8냥이고 장인 김석년에 의해서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불랑기자포가 출토된 지역은 서울시 신청사 부지로, 조선시대 무기를 관장하던 군기시(軍器寺) 터이다. 이 곳에서 조선 중기의 대표적 화기인 승자총통을 비롯한 대형 화포의 발사체, 철환, 철촉 등 다양한 무기류와 함께 출토되었다. 이를 통해 불랑기자포가 1563년 조선에서 제작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어 더욱 가치를 더하며, 이미 지정된 ‘불랑기자포’와 더불어 조선시대 화기 발달사 연구에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보물 제1281-(2)호 ‘자치통감 권131~135, 246~250(資治通鑑 卷131~135, 246~250)’은 세종이 경복궁(景福宮)의 사정전(思政殿)에서 명신·학자(名臣·學者)들의 훈의(訓義)와 교감(校勘)을 거쳐 『자치통감』의 편찬을 완료하고, 유의손(柳義孫)․윤회(尹淮)․권도(權蹈)․설순(偰循)․김말(金末) 등의 서문을 붙여 1436년(세종 18)에 초주갑인자(初鑄甲寅字)로 간행하여 배포했던 판본이다.
잔본이기는 하지만 전하는 예가 매우 드물며, 보존상태도 양호하고 표지는 제작될 당시의 원형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높다.
이번에 보물로 지정한 ‘동화사 삼장보살도’ 등 8건의 문화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대한민국 관보(http://gwanbo.korea.go.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물 지정 목록.
(붙임 1)
보물 지정 목록 |
지정 번호 |
문화재명 |
수 량 |
현 소재지 |
소유자 (관리자) |
보물 제1772호 |
대구 동화사 삼장보살도 |
1폭 |
대구광역시 동구 |
대한불교조계종 동화사 |
보물 제1773호 |
대구 동화사 지장시왕도 |
1폭 |
대구광역시 동구 |
대한불교조계종 동화사 |
보물 제1774호 |
자치통감강목 권12,27,37,42 |
4권 4책 |
서울특별시 종로구 |
공유(서울역사박물관) |
보물 제1775호 |
진실주집 |
1책 |
서울특별시 종로구 |
공유(서울역사박물관) |
보물 제1776호 |
영가진각대사증도가 |
1책 |
서울특별시 종로구 |
공유(서울역사박물관) |
보물 제703-(2)호 |
장승법수 |
1책 |
서울특별시 강남구 |
개인 |
보물 제861-(2)호 |
불랑기자포 |
1점 |
서울특별시 종로구 |
국유(서울역사박물관) |
보물 제1281-(2)호 |
자치통감 권131~135, 246~250 |
10권 2책 |
서울특별시 종로구 |
공유(서울역사박물관) |
보물 제1774호 ‘자치통감강목’(사진:문화재청자료)
보물 제1775호 ‘진실주집’(사진:문화재청자료)
보물 제1776호 ‘영가진각대사증도가’(사진:문화재청자료)
보물 제703-(2)호 ‘장승법수’(사진:문화재청자료)
보물 제861-(2)호 ‘불랑기자포’(사진:문화재청자료)
보물 제1281-(2)호 ‘자치통감’(사진:문화재청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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