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기도

국립문화재연구소, 물거미 증식 최초 성공

노촌魯村 2014. 8. 13. 00:30

국립문화재연구소, 물거미 증식 최초 성공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강순형)는 세계적 희귀종인 물거미의 증식․보존 연구를 통하여 물거미를 증식하는 데 최초로 성공하였다.

이번에 증식된 새끼 물거미(학명: Argyroneta aquatica)는 크기가 평균 1.55mm로, 오백원짜리 동전보다 약 500배 더 작은 크기이다. 국립문화재연구소가 지난 2009년부터 수행하고 있는 ‘천연기념물(동물) 증식ㆍ보존 연구’를 통하여 ‘연천 은대리 물거미 서식지(천연기념물 제412호)’ 환경과 물거미의 생태를 6년간 지속해서 관찰(모니터링)하면서 이뤄낸 성과다.

증식 연구는 먼저 수조에 서식지와 유사한 수중환경을 조성하고, 번식이 가능한 물거미 암수 2쌍을 넣어 자연스럽게 짝짓기가 이뤄지도록 유도하였다. 그 결과난달 24일 어미가 번식을 위해 만든 알집에서 새끼 물거미가 동시에 55마리나 부화하였다. 이는 짝짓기를 한 어미 물거미가 수중 수초의 공기주머니 집 속에 알집을 만들어 15일간의 부화과정을 거쳐 새끼 물거미로 탄생한 것이다.

이번 물거미 증식 연구는 앞으로 물거미의 절멸을 방지하기 위한 증식 기술 개발과 생태연구를 시행하고, 물거미 서식지를 보호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졌다. 특히, 물거미는 전 세계 오직 1종만이 존재하는 희귀성으로 인해 학술 가치가 매우 크다. 물거미는 물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복부에 항상 공기 방울을 붙이고 다니며, 집은 공기주머니로 만드는 독특한 생활양식을 가진다.(출처: 문화재청 보도 자료 2014. 8. 12.)

 (사진 출처: 문화재청 보도 자료 2014. 8. 12.)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연천 은대리 물거미 서식지(漣川 隱垈里물거미棲息地.천연기념물  제412호)

연천 은대리 물거미 서식지(漣川 隱垈里 물거미 棲息地)

연천 은대리 물거미 서식지(漣川 隱垈里 물거미 棲息地.천연기념물  제412호.경기 연천군  전곡읍 은대리 693-18번지 등 82필)

물거미는 전세계에 오직 1종만이 존재하며, 한국, 일본, 중국, 유럽의 온대지방, 시베리아 및 중앙아시아 등지에 분포한다. 몸의 크기는 일반적인 거미류가 암컷이 수컷에 비해 월등히 큰데 반해, 물거미는 수컷이 암컷보다 더 크다(7∼15㎜ 정도). 몸에 많은 털이 있는데 이 털은 은백색 공기방울을 만들어 물 속에서 숨을 쉴 수 있게 하며 방수역할도 한다. 물 속에 있는 물풀이나 조그만 돌에 공기주머니(집)를 붙여놓고 그 속에서 생활하는 독특한 습성을 가지고 있다. 전 생애를 물 속에서 보내며, 수명은 우리나라에서 사는 모든 거미류와 같이 1년이다. 
물거미는 독특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어 학술적으로 그 가치가 매우 크며 연천 은대리의 물거미 서식지는 세계적 희귀종인 물거미의 국내 서식지로서는 현재까지 유일한 곳이므로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출처: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겨울잠 자는 어린 물거미 최초 확인

국립문화재연구소(소장 강순형) 천연기념물센터는 2010년 3월 육상에서 동면중인 물거미 성체를 발견한데 이어, 지난 9일에는 육상뿐만 아니라 수중에서도 어린 상태로 동면 중인 물거미를 최초로 확인하였다. 

  이번에 발견된 물거미(학명: Argyroneta aquatica)는 크기가 3.3mm 밖에 되지 않는 어린 개체(약충·若蟲, nymph)의 형태로도 추위를 피해 육상부에서 겨울을 나거나, 수중에서 공기주머니집을 거미줄로 두껍게 무장하여 보온 층을 만들고 그 속에서 겨울을 보내는 생태를 새롭게 확인하였다. 

  물거미 약충의 겨울나기 생태를 최초로 확인한 이번 연구결과는 천연기념물센터가 2009년도부터 수행하고 있는 「천연기념물(동물) 증식ㆍ보존 연구」 중 연천 은대리 물거미 서식지(천연기념물 제412호)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5년 만에 이뤄낸 성과이다.  

  물거미는 전 세계 오직 1종만이 존재하며, 학술적으로나 문화재적으로 그 가치가 매우 크다. 물거미는 물속에서 생활하지만 호흡은 육상 거미와 같이 허파와 복부의 숨구멍으로 한다. 또 물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복부에 항상 공기방울을 붙이고 다니며, 물속 호흡을 위해 공기주머니집을 만들어 그 안에서 주로 생활하는 독특한 생활양식을 가지고 있다. 

  천연기념물센터는 올해부터 연천군과 협력하여 국내 유일의 물거미 서식지에 대한 서식여건 개선 등 보존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할 계획이다.(출처:문화재청. 2014년 01월 27일)

 

 

(사진 출처 : 문화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