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군위

팔공산 오도암悟道庵

노촌魯村 2020. 6. 1. 04:31

                                  

팔공산 오도암悟道庵(경북 군위군 부계면 원효길 280-103(지번) 부계면 동산리 산 75)

경북 군위군 부계면 동산리 계곡에서 팔공산 비로봉 가는 도로를 따라가다 오은사 위쪽 제1주차장에서 청운대 아래 오도암 까지는 산길 1.5km 오솔길이다. 산 정상은 비로봉 청운대의 두 암벽 봉우리가 하늘을 떠받치고 있다.

팔공산 오도암은 654년(무열왕 원년) 원효대사 창건하고 6년간 머물며 깨달음을 얻은 곳이다. 해발 1050m 청운대 정상 부근엔 원효대사가 6년간 수도했던 서당굴(誓幢窟)이 있는데, 매우 오르기 어려운 곳이다. 거기에 있는 10여명이 앉을 만한 공간의 굴엔 마실 수 있는 샘물까지 있다. 그 서당굴에서는 원효보다 22년 연상인 김유신 장군이 수도하기도 했다고 전하며, 김유신이 마셨다는 장군수(將軍水)가 있다고 한다.

토담집에 붙여놓은 불인선원(佛印禪院)이란 편액글씨는 일타 스님이 써준 것이다. 불인선원이란 부처로부터 직접 인가를 받은 곳이란 뜻이다.

이곳은 1963년 이래 아무도 살지 않아 토담의 흔적조차 남아있지 않았다. 공군부대 아래 군사보호구역이어서 풀 한 포기 쉽게 손댈 수 없는 곳이었다. 그러나 현 주지스님의 원력으로 토담집 하나를 세워 원효대사의 천년 고찰을 되살려냈다. 1963년 폐사되었는데, 지금 법당 안의 탱화와 불상은 그때의 것이라고 한다. 팔공산 비로봉 청운대 절벽 아래 제일명당이라고 한다.

거북 모양의 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