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주/경주인근자료

경주 진흥왕릉(慶州 眞興王陵). 경주 진지왕릉(慶州 眞智王陵). 경주 헌안왕릉(慶州 憲安王陵). 경주 문성왕릉(慶州 文聖王陵). 경주 법흥왕릉(慶州 法興王陵)

노촌魯村 2021. 10. 11. 06:52

진지왕릉 위쪽에 진흥왕릉이 있습니다.
경주 진흥왕릉(慶州 眞興王陵)

경주 진흥왕릉(慶州 眞興王陵. 사적. 경북 경주시 서악동 산92-2번지)

신라 24대 진흥왕(재위 540∼576)의 무덤이다.

진흥왕은 지증왕의 손자로서 고구려가 점령하고 있던 한강유역을 빼앗아 삼국통일의 기초를 다졌다. 562년 대가야를 정복하여 낙동강 유역을 확보하였고, 함흥평야까지 진출하여 신라 역사상 최대 영토를 차지한 왕으로 점령지에 척경비를 세웠다. 거칠부에게 『국사』를 편찬하게 하였으며, 신라 최대의 절인 황룡사를 세웠다. 또한 삼국통일의 중추세력인 화랑도를 창설하였다.

높이 5.8m, 지름 20m의 원형 봉토무덤으로 된 이 무덤은 자연석을 이용해 둘레돌을 돌렸으나 현재 몇 개만이 남아있다. 내부는 굴식돌방무덤(횡혈식석실묘)으로 추측된다.

신라 왕 중 가장 위대한 업적을 남긴 왕의 무덤으로서는 규모가 작은 편이며, 기록상 법흥왕과 같은 곳에 있어야 하므로 서악동 무덤들 중 위에서 두 번째 무덤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출처 : 문화재청)

              

경주 진지왕릉(慶州 眞智王陵)

경주 진지왕릉(慶州 眞智王陵. 사적. 경상북도 경주시 서악4길 80-100 (서악동))

일제시대 고적으로 관리하여 오던 것을 1963년 사적으로 일괄 지정하였으며, 2011년 문성왕릉과 분리하여 재지정하였다.

진지왕은 진흥왕의 둘째 아들로 왕비는 지도부인이며, 무열왕은 진지왕의 손자이다.

거칠부를 상대등으로 삼았으며, 진흥왕의 뜻을 받들어 내리서성을 쌓고 백제군을 격퇴하였다. 또한 중국 진나라에 사신을 보내어 외교관계를 맺었다.

진지왕릉은 호석으로 추정되는 괴석의 일부가 봉분에 노출되어 있으며, 봉토 및 주변에는 잔디를 식재하여 토사유실을 방지하고 있다.

봉분 정면에 표석 1기와 문화재안내판이 설치되어 있으며, 봉분 남동쪽으로 길이 32m의 석축이 만들어져 있다. 주변은 소나무로 둘러싸여 있다.(출처 : 문화재청)

            

경주 헌안왕릉(慶州 憲安王陵)

경주 헌안왕릉(慶州 憲安王陵. 사적. 경북 경주시 서악동 산92-2번지)

신라 47대 헌안왕(재위 857∼861)의 무덤이다.

헌안왕은 본명이 김의정으로, 45대 신무왕의 이복동생이다. 재위기간 동안 특별한 치적은 없으나 제방을 수리하는 등 농사를 장려하는데 힘썼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861년 1월에 왕이 죽자 시호를 헌안(憲安)이라 하고 공작지(孔雀趾)에 장사지냈다고 하였으나 공작지의 위치는 알 수 없다.

무덤의 형태는 가장 단순한 형식의 무덤으로 높이 4.3m, 지름 15.3m의 원형 봉토분이다. 밑둘레에는 자연석을 이용하여 둘레돌을 둘렀으나, 현재 몇 개만이 남아 있다. 내부는 굴식돌방무덤(횡혈식석실묘)으로 추정된다.(출처 : 문화재청)

           

경주 문성왕릉(慶州 文聖王陵)

경주 문성왕릉(慶州 文聖王陵. 사적. 경상북도 경주시 서악4길 80-100 (서악동))

일제시대 고적으로 관리하여 오던 것을 1963년 사적으로 일괄 지정하였으며, 2011년 진지왕릉과 분리하여 재지정하였다.

문성왕은 신무왕의 아들로 신라의 쇠퇴기에 재위하였으나 청해진대사 장보고의 난을 평정하고 혈구진을 설치하여 지방 세력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는 한편 임해전을 크게 보수하였다.

봉분에는 호석이나 상석 등이 존재하지 않으며, 남측에 1기의 표석이 설치되어 있고, 그 아래로 문화재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봉분 주변은 소나무로 둘러싸여 있다.(출처 : 문화재청)

   

경주 법흥왕릉(慶州 法興王陵)

경주 법흥왕릉(慶州 法興王陵. 사적. 경북 경주시 효현동 63번지)

신라 23대 왕인 법흥왕(재위 514∼540)의 무덤이다.

법흥왕은 신라를 중앙집권적 고대국가 체제로 완성시킨 왕이다. 왕권강화를 위해 상대등과 병부를 설치하였고, 520년 율령을 반포하였다. 532년 금관가야와 합병하여 낙동강유역에 처음 진출하였다. 신라 처음으로 건원(建元)이라는 독자적인 연호를 사용하였으며, 중국 양(梁)나라에 사신을 파견하였다. 527년 이차돈이 순교하면서 불교를 국가종교로 수용하고 고대국가의 이념적 기초를 마련하였다.

높이 2m, 지름 14m로 삼국시대 신라 왕의 무덤으로는 작은 편이다. 무덤 아래에는 둘레돌을 받쳤던 자연석이 있다. 법흥왕 이전의 왕 무덤은 평지인 경주 무덤들에 밀집되어 있어 소재파악이 어려우나, 그 이후의 왕 무덤은 구릉이나 교외에 2∼3기씩 따로 자리하고 있으며 소재지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다. 이러한 변화는 왕 무덤의 형태 변화와도 연관되는 듯한데 그 변화의 시작을 법흥왕릉에서 찾아 볼 수 있어 중요한 곳이다.(출처 : 문화재청)

           

경주 법흥왕릉(慶州 法興王陵) 들어가는 길
경주 법흥왕릉(慶州 法興王陵) 들어가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