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금호강 하중도河中島에서 국화菊花 전시회 개최

노촌魯村 2023. 11. 1. 20:22

대구수목원은 ‘대구 북구 금호강 하중도河中島’에서 국화전시회도 개최하였다. 2023년 10월 28일부터 11월 12일까지 방문하면 향긋한 국화 향기를 맡을 수 있다. 국화작품 220여 점, 소국 4000여 점이 전시돼 있다.

국화菊花

학명 : Dendranthema morifolium (Ramat.) Tzvelev

학명이명 : Chrysanthemum morifolium Ramat.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Asterales 국화목 > Asteraceae 국화과 > Dendranthema 산국속

국화목 국화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줄기는 곧추서고 높이 1m쯤이며, 줄기 밑부분이 목질화되어 있다.

잎은 어긋나며, 깃꼴로 갈라진다.

꽃은 9~10월에 줄기 끝에 머리모양꽃차례로 달리며, 가운데는 관모양꽃, 주변부는 혀모양꽃이 있다. 혀모양꽃은 암술만 가진 단성꽃이며, 관모양꽃은 암술과 수술을 모두 가진 양성꽃이다.

관상용으로 화단이나 화분에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이다.

감국과 구절초의 교배를 통해 개량화되었으며, 꽃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다양한 품종이 있다. 우리나라 남미 원산으로 우리나라 각지에서 널리 식재하며, 타이완, 일본, 중국 등에 분포한다. (출처 : 국립생물자원관-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쌍떡잎식물 국화목 국화과의 한해살이풀.

국화는 꽃의 크기에 따라 대국(大菊, 18㎝ 이상)·중국(中菊, 9㎝ 이상)·소국(小菊, 9㎝ 이하)으로 나누고, 꽃이 피는 시기에 따라 추국(秋菊, 10~11월)·동국(冬菊, 12월 이후)·하국(夏菊, 5~6월)으로 나눈다. 일반적으로 추국이 가장 흔하다.

국화는 전 세계에 20여 종이 분포하며, 우리나라에는 감국·산국·산구절초·울릉국화 등 10여 종의 야생종이 자생한다. 충주시는 서리를 맞으며 늦가을까지 피어 고고함과 절개를 보여 주는 국화가 충주 시민의 기상과 충절의 고장 충주시의 이미지를 상징하여 시화로 정하였다.

높이는 1m 정도이다. 줄기의 아랫부분은 목질화(木質化)되어 있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로 갈라진다. 꽃은 줄기 끝에 두상꽃차례로 달리며, 꽃빛깔은 노란색과 흰색·보라색 등 다양하다.

국화는 씨앗을 뿌리거나 꺾꽂이와 포기나누기로 번식한다. 대국은 5~6월, 소국은 가을 꽃필 무렵에 꺾꽂이를 하는데, 꺾꽂이는 줄기를 6㎝가량 잘라 잎을 2개 정도 남기고 꽂는다.

국화는 동양에서 재배하는 관상식물 중 가장 역사가 오래된 꽃이다. 원산지는 중국으로 알려져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감국이라는 설, 산국과 뇌향국화의 교잡설, 감국과 산구절초의 교잡설 등 여러 주장이 있다. 국화를 처음 재배한 시기는 당나라 시대 이전으로 추정된다. 우리나라에서는 매화, 난초, 대나무와 함께 사군자의 하나로 귀히 여겼다.

조선 세조 때 강희안이 지은 『양화소록(養花小錄)』에 “국화는 고려 충숙왕 때 전래되었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이때 국화에 대한 중국의 문화적 인식과 관념도 함께 전해졌다. 그리고 고려가요 「동동」의 9월령에도 국화가 언급되어 있다.

국화는 주로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데, 민간에서는 꽃잎을 말려서 국화차를 만들어 먹는다. 한방에서는 두통, 현기증, 안질 등을 치료하는 약재로 이용한다. 국화 중에서도 황국(黃菊)이 특히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달여 마시면 장수한다는 신비한 영약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장수를 기원하는 뜻에서 환갑이나 진갑 때 헌화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중양절(重陽節, 세시 명절의 하나로 음력 9월 9일을 이르는 말. 이날 남자들은 시를 짓고 각 가정에서는 국화전을 만들어 먹고 놀았다)에 국화주를 마시면 무병장수한다고 하여 즐겨 마셨다.(출처 : 향토문화전자대전)

'기타 >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향瑞香, Sweet smelling daphn, 천리향  (0) 2024.02.22
다알리아(Dahlia, 달리아, 대려화大麗花)  (0) 2023.11.18
구골목서  (0) 2023.10.31
능가산 내소사 춘추벚꽃  (0) 2023.10.28
뚱딴지(topinambur, 돼지감자)  (1) 2023.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