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나라 밖(국외)/터어키

에페소스(라틴어: Ephesus, 그리스어: Έφεσος, 터키어: Efes)(2)

노촌魯村 2012. 12. 2. 22:17

쿠레테스(Curetes) : 도로 그리스 신화에서 쿠레테스는 반신반인의 인물이었다. 나중에 에페소스에서 쿠레테스 하면 아르테미스 신전의 업무에 종사하는 승려를 지칭하는 말이 되었다. 이 승려의 이름을 따서 지은 이 도로의 양편은 기둥으로 이어진 회랑이 있었고 이 회랑 뒤로는 가게 및 개인 주택들이 있었다. 또한 기둥 앞에는 에페소스의 유공자들의 동상이 줄지어 서 있었다. 이 동상의 받침대 중 어떤 것은 동상의 인물을 설명하는 비문이 새겨져 있기도 한데 그들 중 하나가 유명한 물리학자 알렉산더로스이다. 여기서 발견된 총독 스테파노스의 조각이 현재 에페소스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Heracles Gate(헤라크레스 문)

 

 

 

 

 

트라잔 우물(서기97_ 117년) : 트라잔 우물은 크레테스 거리의 오른쪽에 있으며 발굴을 해서 일부가 복구되었다.

 

 

 

 

 

 

    

 

 

 

 

 

  

 

 

 

 

 

  

 하드리안 신전 : 쿠레테스 도로 상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이 건물은 138년중에 지어져 하드리안 황제에게 바쳐졌다. 이 건물의 현관 입구에 4개의 기둥이 남아있는데 중앙의 2개 기둥은 아치를 이루고 있고 아치 중앙에는 이 도시의 여신 Tyche의 머리가 부조되어 있다. 현관을 들어서 안쪽 정면의 박공머리 위에는 메두사를 닮은 여성의 모습이 나뭇잎과 함께 부조되어 있고 그 아래 왼쪽부터 아테나신, 셀레나신, 미상의 한 남자, 아폴로신, 미상의 한 여자, 에페소스의 창조자 안드로클로스, 헤랄데스, 데오도시우스 황제의 아버지, 데오도시우스 황제, 에페소스의 아르테미스신, 데오도시우스의 아내와 아들이 차례로 부조되어 있다.

 

메두사(Medusa) : 그리스 신화에서 고르곤으로 알려진 세 괴물 가운데 가장 유명한 괴물. 보통 뱀으로 된 머리카락을 가진 날개 달린 여성으로 묘사된다. 고르곤 중에서 메두사만이 불사(不死)의 능력이 없었으므로 페르세우스는 메두사의 머리를 베어 죽일 수 있었다. 포세이돈과 메두사 사이의 두 아들인 크리사오르와 페가수스는 메두사의 목에서 뿜어나오는 피와 함께 솟아나왔다. 메두사의 머리를 본 사람은 누구나 돌로 변하게 하는 힘이 있었는데 아테나 여신이 이를 가져가 자기 방패에 걸었다.(브리태니커 발췌)

  

 

 

 

 

 

 

 

 

 

 

 

 

 

 

 

 

 

 

공중화장실 : 하드리안 황제의 왼쪽에 자리 잡고 있는 공중화장실은 중앙에 4각형의 풀장이 있고 그 둘레에 대리석의 변기와 작은 수로가 있다.화장실의 바닥은 모자이크가 깔려있고 수로에는 깨끗한 물이 계속적으로 흐르게 되어 있다. 

 

 

 

 

 

 

 

 

Ephesus, Turk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