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울산

반고사지(磻高寺址)

노촌魯村 2013. 8. 6. 07:46

아래 모든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보입니다.

 

천전리각석 부근  반고사지(磻高寺址)의 폐탑

반고사는<삼국유사> '낭지승운 보현수(朗智承雲 普賢樹, 낭지의 구름을 부르는 지위와 보현수) 조에 "원효가 반고사에 있을 때..."라는 구절에 나오는 그 반고사로 추정되는 절. 반고사지에서 발견된 불상은 부산대학교로 옮겨졌다고 한다.

 

 

 

 

 

 

 

 

 

낭지승운(朗智乘雲), 보현수(普賢樹) 

삽량주(삽良州) 아곡현(阿曲縣)의 영취산(靈鷲山; 삽량삽良은 지금의 양주梁州. 아곡阿曲의 곡曲은 서西로도 쓰며 혹은 구불球佛 또는 굴불屈佛이라고도 한다. 지금의 울주蔚州에 굴불역屈佛驛을 두었으나 지금도 그 이름이 남아있다)에 이상한 중이 있었다. 암자에 살기 수십 년이 되었어도 고을에서 모두 그를 알지 못하였고, 스님도 또한 성명을 말하지 않았다. 항상 <법화경(法華經)>을 강론하여 신통력이 있었다.

용삭(龍朔) 초년에 지통(智通)이란 중이 있었는데, 그는 본래 이량공(伊亮公)의 집 종이었다. 일곱 살에 출가했는데, 그 때 까마귀가 와서 울면서 말했다. "영취산(靈鷲山)에 가서 낭지(朗智)의 제자가 되어라." 지통이 그 말을 듣고 이 산을 찾아가서 골짜기 안 나무 밑에서 쉬는데 문득 이상한 사람이 나오는 것을 보았다. 그 사람이 말하기를, "나는 보현보살(普賢菩薩)인데 너에게 계품(戒品)을 주려고 왔다."하고는 계를 베풀고 사라졌다. 이때 지통은 정신이 활달해지고 지증(智證)이 문득 두루 통해졌다. 그는 다시 길을 가다가 한 중을 만났다. 그가 낭지 스님은 어디 계시냐고 물으니 중이 말했다. "어째서 낭지(郎智)를 묻느냐." 지통이 신기한 까마귀의 일을 자세히 말하자 중은 빙그레 웃으면서 "내가 바로 낭지다. 지금 집 앞에 또한 까마귀가 와서 알리기를, 거룩한 아이가 장차 스님에게로 올 것이니 마땅히 나가서 영접하라 하므로 와서 맞이하는 것이다."하고 손을 잡고 감탄하여 말했다. "신령스런 까마귀가 너를 깨우쳐 내게 오게 하고, 내게 알려서 너를 맞게 하니 이 무슨 상서로운 일인가. 아마 산신령의 은밀한 도움인 듯하다. 전하는 말에, 산의 주인인 변제천녀(辯才天女)라고 한다." 지통이 이 말을 듣고 울면서 감사하고 스님에게 귀의했다. 이윽고 계를 주려 하니 지통이 말했다. "저는 동구 나무 밑에서 이미 보현보살에게 정계(正戒)를 받았습니다." 낭지는 감탄해서 말했다. "잘했구나. 네가 이미 친히 보살의 만분지계(滿分之戒)를 받았으니 내 너에게 아득히 미치지 못하는구나." 말을 마치고 도리어 지통에게 예했다. 이로 인해서 그 나무를 이름하여 보현수(普賢樹)라 했다. 지통이 "법사께서 여기에 거주하신 지가 오래된 듯합니다."하고 말하자 낭지는, "법흥왕(法興王) 정미년(丁未年; 572)에 처음으로 여기에 와서 살았는데 지금 얼마나 되었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지통이 이 산에 온 것이 문무왕(文武王) 즉위 원년(661)이니, 계산해 보면 135년이 된다.

지통은 후에 의상(義湘)의 처소에 가서 고명하고 오묘한 이치를 깨달아 불교의 교화에 이바지하였다. 이가 곧 <추동기(錐洞記)>의 작자(作者)이다.

원효(元曉)가 반고사(磻高寺)에 있을 때에는 항상 낭지(郎智)에게 가서 뵈니 그는 원효에게 <초장관문(初章觀文)>과 <안신사심론(安身事心論)>을 저술하게 했다. 원효가 짓기를 마친 후에 은사(隱士) 문선(文善)을 시켜 책을 받들어 보내면서 그 편미(篇尾)에 게구(偈句)를 적었으니, 이러하다.

 

서쪽 골에 중의 머리 조아려, 동쪽 봉우리 상덕(上德) 고암(高巖) 앞에 예하노라(반고사磻高寺는 영취산靈鷲山의 서북西北쪽에 있으므로 서쪽 골짜기의 중은 바로 자신을 일컫는 것이다).

가는 티끌 불어 보내 영취산(靈鷲山)에 보태고, 잔 물방울 날려 용연(龍淵)에 던지도다.

 

 동쪽에 대화강(大和江)이 있는데 이는 곧 중국 대화지(大和池)의 용의 복을 빌기 위해 만들었기 때문에 용연(龍淵)이라 한 것이다. 지통과 원효는 모두 큰 성인(聖人) 이었다. 두 성인이 스승으로 섬겼으니 낭지 스님의 도(道)가 고매함을 알 수 있다.
스님은 일찍이 구름을 타고 중국 청량산(淸凉山)으로 가서 신도들과 함께 강의를 듣고 조금 후에 돌아오곤 했다. 그곳 중들은 그를 이웃에 사는 사람이라고 여겼으나 사는 곳을 알지 못했다.

어느날 여러 중들에게 명령했다. "항상 이 절에 사는 자를 제외하고 다른 절에서 온 중은 각기 사는 곳의 이름난 꽃과 기이한 식물을 가져다가 도량(道場)에 바쳐라." 낭지는 그 이튿날 산중의 기이한 나무 한 가지를 꺽어 가지고 돌아와 바쳤다. 그 곳의 중이 그것을 보고 말했다. "이 나무는 범명(梵名)으로 달리가라 하고 여기서는 혁(赫)이라 한다. 오직 서천축(西天竺)과 해동(海東)의 두 영취산(靈鷲山)에만 있는데 이 두 산은 모두 제 10 법운지(法雲地)로서 보살(菩薩)이 사는 곳이니, 이 사람은 반드시 성자(聖者)일 것이다." 마침내 행색을 살펴 그제야 해동 영취산에 살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로 인하여 스님을 다시 보게 되었고 이름이 안팎에 드러났다. 나라 사람들이 그 암자를 혁목암(赫木庵)이라 불렀는데 지금 혁목사(赫木寺)의 북쭉 산등성이에 옛 절터가 있으니 그 절이 있던 자리이다.

<영취사기(靈鷲寺記)>에 "낭지가 일찍이 말하기를, '이 암자자리는 가섭불(迦葉佛) 때의 절터로서 땅을 파서 등항(燈缸) 두 개를 얻었다'고 하였다. 원성왕(元聖王) 때에는 고승(高僧) 연회(緣會)가 이 산속에 와서 살면서 낭지 스님의 전기(傳記)를 지었다. 이것이 세상에 유행했다."고 기록 되어 있다.

<화엄경(華嚴經)>을 살펴보면 제10 법운지(法雲池)라 했다. 지금 스님이 구름을 탄 것은 대개 부처가 삼지(三指)로 꼽고, 원효가 100몸으로 분신되는 따위인 것이다.

찬(讚)해 말한다.

 

생각하니 산속에서 수도(修道)한지 100년 동안에,

고매한 이름 일찍이 세상에 드러나지 않고,

산새의 한가로운 지저귐 막을 길 없어,

구름 타고 오가는 것 속절없이 누설되었네.

 

(출처 : 삼국유사 제 5권피은 제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