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인천

강화제적봉평화전망대

노촌魯村 2017. 9. 17. 12:17


강화평화전망대는 2006년 말부터 일반인의 출입이 엄격히 통제되었던 양사면 철산리 민통선 북방지역 임야에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타 지역에선 전망하기 힘든 이북의 독특한 문화 생태를 아주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고 비교할 수 있도록 준공되어 2008년 9월 5일 개관하였습니다. 시설내역으로는 지하층과 4층은 군부대 전용시설이며, 1층에는 강화특산품과 북한의 특산물 등을 판매하는 토산품 판매장과 식당, 관리사무실, 게스트 룸이, 2층에는 고성능 망원경과 전쟁의 참상과 흔적을 볼 수 있는 강화의 국방체험과 북한의 도발, 남·북한의 군사력 비교, 통일정책을 볼 수 있는 끝나지 않는 전쟁과 우리는 한민족, 북한으로의 여행을 경험할 수 있는 통일로 가는 길, 끝으로 한국전쟁 당시의 배경과 국내·외 전쟁 발발과정 및 그 이후 생애 잊지 못할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상황 등을 영상시설을 통해 볼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3층에는 이북의 온 산하가 한눈에 가까이 볼 수 있는 전망시설과 흐린 날씨에도 영상을 통해 북한 전경 등을 볼 수 있도록 스크린 시설이 되어 있습니다. 본 전망대는 전방으로 약2.3㎞ 해안가를 건너 예성강이 흐르고 우측으로 개성공단, 임진강과 한강이 합류하는 지역을 경계로 김포 애기봉 전망대와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 일산신시가지가 위치해 있으며 좌측으론 중립지역인 나들섬 예정지와 연백군으로 북한주민의 생활모습과 선전용 위장마을, 개성공단 탑, 송악산, 각종 장애물 등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역사 문화의 고장 강화는 곳곳에 산재한 역사· 문화 유적 등과 일일 관광 테마 코스로 연계하여 타 지역 안보 관광지와 차별화된 관광코스로 개발 다시오고 싶은 관광시설 개발은 물론 관광객 편리를 위해 최상의 서비스로 운영 관리해 나갈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출처:강화군청)

강화평화전망대는 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1층은 통일염원소와 야외 전망대, 2층은 전시관과 전망실, 3층은 전망실과 옥상휴게실이 있다.





전망대에 서면 북한의 개풍군 일대가 시원하게 펼쳐진다. 육안으로 봐도 그리 멀지 않은 거리, 고작 2.3km 앞이다. 날씨가 좋아서인지 저 멀리 개성 너머 있는 송악산까지 볼 수 있었다. 전면에서는 북한 주민들의 군락이 넓게 펼쳐져 있는 개풍군을 볼 수 있다

송악산














피한(彼恨)

 

나의 조국 금수강산

 두 동강이로 허리를 잘라
강화도를 휘감아

 한강수는 유유히 흐르고

 
하루에도 두 차례

 거슬러 오르고 다시 내려가는

 피눈물 고인 짙은 물줄기
뚝 건너

 한 많은 사연이 있어 

 애절한 신음소리 끊이지 않고

 
한 핏줄 내 형제를 바라보며

 손짓해도 못 본체 외면하면 

목놓아 다시 불러 보아도 

 메아리 조차 허공으로 빗겨가니

 
좁은 가슴에 스미는 설음일랑

이 곳에 묻어두고
찬란한 미래의 꿈으로 

 비들기 나래를 펴리니

 
가까우면서도 멀고 먼

강 건너에 

아름다운 무지개 다리 놓아

단숨에 가고 오며
통일의 찬가를 부르리라.



2010년 11월에 촬영한 사진들

 

강화평화전망대  : 2006년 말부터 일반인의 출입이 엄격히 통제되었던 양사면 철산리 민통선 북방지역 임야에 지하1층 지상4층 규모로 타 지역에선 전망하기 힘든 이북의 독특한 문화 생태를 아주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고 비교할 수 있도록 준공되어 2008년 9월 5일 개관하였습니다. 시설내역으로는 지하층과 4층은 군부대 전용시설이며, 1층에는 강화특산품과 북한의 특산물 등을 판매하는 토산품 판매장과 식당, 관리사무실, 게스트 룸이, 2층에는 고성능 망원경과 전쟁의 참상과 흔적을 볼 수 있는 강화의 국방체험과 북한의 도발, 남·북한의 군사력 비교, 통일정책을 볼 수 있는 끝나지 않는 전쟁과 우리는 한민족, 북한으로의 여행을 경험할 수 있는 통일로 가는 길, 끝으로 한국전쟁 당시의 배경과 국내·외 전쟁 발발과정 및 그 이후 생애 잊지 못할 어려움을 겪고 있는 피해상황 등을 영상시설을 통해 볼 수 있는 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3층에는 이북의 온 산하가 한눈에 가까이 볼 수 있는 전망시설과 흐린 날씨에도 영상을 통해 북한 전경 등을 볼 수 있도록 스크린 시설이 되어 있습니다. 본 전망대는 전방으로 약2.3㎞ 해안가를 건너 예성강이 흐르고 우측으로 개성공단, 임진강과 한강이 합류하는 지역을 경계로 김포 애기봉 전망대와 파주 오두산 통일전망대, 일산신시가지가 위치해 있으며 좌측으론 중립지역인 나들섬 예정지와 연백군으로 북한주민의 생활모습과 선전용 위장마을, 개성공단 탑, 송악산, 각종 장애물 등을 조망할 수 있습니다.(강화군청 자료)

 

 

 

 

 

 

 

 

 

위의 사진 클릭시 원본크기 사진보기

위의 사진 클릭시 원본크기 사진보기

 

 

연성대첩비는 임진왜란시기 황해도지방에 침입한 왜적들을 연안성에서 소탕하고 큰 승리를 이룬것을 기념하여 1608년에 세운 승전비이다.
연성대첩비는 황해남도 연안군 연안읍에 세워져있다. 비는 화강암으로 된 2단의 장방형받침돌과 검은 대리석을 잘 다듬어 세운 비몸으로 이루어져있다. 비몸의 높이는 198㎝, 너비는 74㎝이며 비의 전체 높이는 254㎝이다. 현재 위의 사진은 강화평화전망대에 있는 연성대첩비이다.


애사편강열의사추모비(愛史片康烈義士追慕碑) 인천광역시 강화군 양사면 인화리 (연백 망향제단 경내)

편강열(1892∼1928)은 1892년 황해도 연백군 봉서면 헌죽리에서 출생하였다. 1907년 의병장 이강년(李康秊)의 휘하에서 소모장(召募長)과 선봉장을 겸임하였고, 전국의병이 13도창의대진소를 결성 서울진공 작전 결행시에 참여하였다가 부상당하였다.  1910년 12월 안악사건과 관련하여 체포되어 징역 5년을 언도받고 3년간 투옥되었다. 1919년 3월 이후에는 군사주비단(일명 구월산 주비단)을 조직하여 군자금을 모집하다 체포되어 1년 6개월간 옥고를 치렀다. 1923년 10월에는 만주에서 의성단(義成團)을 조직하여, 일본 영사관을 습격하고 일경과 교전하였으며, 1924년 8월 체포되어 징역 7년형을 언도받고 옥고를 치렀으며, 1928년 12월 6일 옥고의 여독으로 순국하였다.  정부에서는 1962년에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