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주/경주인근자료

경주개 동경이(慶州개 東京이)

노촌魯村 2017. 12. 5. 13:48



경주개 동경이(慶州개 東京이. 천연기념물  제540호. 경상북도 경주시 양정로 260-0 (동천동, 경주시청))

경주지역에서 사육된 것으로 알려진 동경이는 <동경잡기(東京雜記)>,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등 옛 문헌에 자주 등장하였고, 신라고분에서 토우로 발굴되는 등 그 역사적·문화적 가치가 크다.
현재 경주에서 사육 중인 경주개 동경이는 단미(短尾)·무미(無尾)를 특징으로 하는 문헌 기록과 외형적으로 일치하고, 유전자 분석결과 한국 토종개에 속하는 고유 견종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경주개 동경이는 개체 이력관리, 질병관리, 번식관리, 혈통관리를 위한 시스템 구축과 운영 등 체계적인 보호·관리를 통해 300여 두가 사육되고 있다. (출처 : 문화재청)


경주지역에서 사육된 것으로 알려진 동경이는 [동경잡기(東京雜記)], [증보문헌비고(增補文獻備考)] 등 옛 문헌에 자주 등장하였고, 신라고분에서 토우로 발굴되는 등 그 역사적ㆍ문화적 가치가 인정되어 2012년 11월 6일 천연기념물 제540호로 지정되었다. 현재 경주에서 사육 중인 경주개 동경이는 단미(短尾)ㆍ무미(無尾)를 특징으로 하는 문헌 기록과 외형적으로 일치하고, 유전자 분석결과 한국 토종개에 속하는 고유 견종으로 밝혀졌다.
경주개 동경이의 일반적인 외관은 다리 부위가 몸통 부위보다 길고, 체고와 체장의 비율은 체장이 다소 긴 장방형이다. 암컷은 암컷다운 외모와 균형미를 가지고 있고, 수컷은 수컷다운 두상과 근육을 가지고 있어 구별이 뚜렷하고, 크기는 중형견으로 잘 조화되어 있으며, 균형 잡힌 체구로서 골격 및 근육은 강하고 견고하다.
선천적으로 사람을 매우 좋아하는 친화성을 가지고 있다. 꼬리가 없기 때문에 엉덩이를 흔들거나 혓바닥으로 핥는 것으로 즐거움과 반가움을 표현한다. 사람에게 공격적으로 짖거나 위협을 가하거나 사람을 두렵게 여기고 회피하는 성격이 없다.
현재 경주시 관내에 300여두가 사육되고 있다.



동경이는 외형적으로 꼬리가 없는 무미(無尾), 꼬리가 짧은 단미(短尾) 형태이며, 모습은 진돗개와 비슷하지만 유전형질적으로는 완전히 다른 품종이다. 북방견에 속하며 크기는 진돗개보다 작고 귀는 쫑긋한 선귀다. 털색은 백구·황구·흑구와 호랑이 무늬인 호구가 있다.

한국경주개동경이보존협회는 2013년 건천읍 용명리 탑골마을을 동경이 마을로 지정했다. 동경이 마을은 동경이를 주제로 한 스토리텔링과 캐릭터 등 문화콘텐츠 발굴, 동경이 혈통시스템 구축 등 명견화, 동경이 사육자들의 자발적인 참여 유도를 위한 지역공동체 운영, 사육시설 현대화와 사양관리 등을 진행하고 있다.






                                                             

                                                                  

경주 용명리(慶州개 東京이 마을)

삼층석탑(慶州 龍明里 三層石塔보물 제908호)

경주 용명리 삼층석탑(慶州 龍明里 三層石塔.보물  제908호. 경북 경주시 건천읍 용명리 856-7번지)

용명리의 절터 주변은 민가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어, 절의 규모와 흔적을 찾아볼 수 없고, 과거에는 탑이름을 ‘명장리삼층석탑’이라 하였던 점으로 미루어 ‘용명리사지탑’이라는 이름 역시 확실하지 않다.
석탑의 형태는 2단의 기단(基壇)위에 3층의 탑신(塔身)을 세운 모습이다. 기단은 각 면의 네 모서리와 가운데에 기둥 모양을 본떠 새겼는데, 가운데에는 그 기둥이 2개씩이다. 탑신부는 몸돌과 지붕돌이 각각 한 돌씩이고, 각 몸돌마다 네 모서리에 기둥조각을 두었다. 지붕돌은 밑면의 받침이 5단이며, 경사면의 곡선이 강하여 네 귀퉁이가 느리게 위로 들려 있다.
기단의 구성과 탑신을 받치는 괴임, 지붕돌 받침의 조각수법으로 보아 통일신라의 전성기인 8세기 중엽에 세워진 것으로 여겨진다. 1943년 탑을 해체하여 수리할 당시 탑신부에서 청동불상 1구가 발견되었다.
2005.4.13. 경주시 건천읍 소재 건천초등학교 교정에 있던 동 석탑의 노반석을 원 위치에 복원하였다. (출처:문화재청)










 


 

노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