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의성

大里里에서 꽃핀 고대義城 - 조문국 박물관 기획 전시 -

노촌魯村 2021. 10. 31. 20:20

전  시  명: 大里里에서 꽃핀 고대義城​

전시기간: 2021. 6. 25. ~  2022. 3. 27. 

전시장소: 조문국박물관 3층 기획전시실

전시내용: 의성금성면고분군 출토 중요 유물 200여점

              

조문국박물관에서大里里에서 꽃핀 고대義城이라는 주제로

지난 2014년부터 2020년까지 금성면 대리리 고분에서 출토된 금동관모, 가는고리금귀걸이, 장식큰칼을 포함하여 200여점의 유물을 전시 합니다

특히 이번 전시에는 경상북도 북부지역에서 최초로 발굴된 금동관모와 동물희생의례를 알려주는 동물모양 귀 항아리와 삼국시대 고분에서 매우 희귀한 개뼈 완형, ​의성에서 처음 발굴된 물고기모양허리띠꾸미개 등 고대 의성 지배세력의 독자성을 보여주는 유물들을 전시했으며, 또한 대리리고분군 출토 유물과 다른 지역 출토 유물의 비교전시와 돌무지 쌓기 등 체험 코너도 준비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전시를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번 전시를 통해 고대 의성 지배세력의 수준 높은 독자적 문화를 만날 수 있으니 많은 관람바랍니다.(출처 : 조문국박물관)

 

가는고리귀걸이 : 출토지 대리리45호분, 길이: 5.5cm

누금기법 가는고리귀걸이 : 의성 대리리45호분에서 출토된 금제 가는고리귀걸이이다. 이 귀걸이의 형태를 보면 천마총에서 출토된 가는고리귀걸이의 형태와 유사하다. 하지만 제작기범이나  표면장식이 천마총에 비해 조잡한 것으로 보아  의성지역 내에서 모방하여 제작한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출처 : 조문국박물관)

    

관모대
금동관모 : 길이 18.7cm 너비 17.9cm

관모冠帽 : 의성 대리리 48-1호 주곽에서 출토된 금동제 관모이다.

이 관모는 좌·우측판, 대륜 및 복륜, 녹각형입식, 전·후입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관모는 경주의 금관총과 천마총에서 출토된 관모와 매우 유사한 모습이다. 그리고 정수리 부분에 뿔 또는 대롱 모양의 장식이 부착되어 있어 백제의 영향을 받은 것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신라 관모의 특징을 따르고 있다.(출처 : 조문국 박물관)

    

조문국박물관
 조문국박물관 옥상정원에서 본 의성금성면고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