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영천

사룡산금정암제석탱(四龍山金井庵帝釋幀)

노촌魯村 2022. 4. 15. 19:48

사룡산금정암제석탱(四龍山金井庵帝釋幀.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경북 영천시 자양면 별빛로 1538-17 (충효리)

탱화란 천이나 종이에 그림을 그려 족자나 액자 형태로 만들어서 거는 그림을 이른다.

이 탱화는 조선 영조 40년(1764) 사룡산 금정암에 봉안되었던 것으로, 그림 전체의 크기가 가로 65㎝, 세로 70㎝이고, 화폭의 크기는 가로 54㎝, 세로 55㎝ 인 작은 규모의 특이한 탱화로, 석가가 아닌 제석이 그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제석은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인데, 손으로는 이제 막 피어오르는 연꽃을 두 손으로 받쳐들고 있다. 앞쪽으로 일월관을 쓴 일궁천자와 월궁천자가 서 있고, 그 양옆으로는 높은 관을 쓴 천인이 시선을 바깥으로 둔 채 서 있다. 천인의 뒤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동자, 동녀의 모습이 보이는데, 피리와 비파 등을 들고 있다.

비단 바탕 위에 채색하여 그린 것으로, 위아래에 나무로 된 축을 두고 윗부분에 고리를 단 전통적 양식으로 되어 있다.(출처 : 문화재청)

 

경상북도 영천시 사룡산 금정암에 봉안되었던 불화

「사룡산 금정암 제석탱」은 1764년(영조 40년) 사룡산의 금정암에 봉안되었던 것으로, 현재는 영천시 자양면 충효리 충효사에 보관되어 있다.

표충사 대웅전에는 모본을 봉안하고 있다.

비단 바탕 위에 채색하여 그린 것으로, 위아래에 나무로 된 축을 두고 윗부분에 고리를 단 전통적 양식으로 되어 있다.

그림 전체의 크기가 가로 65㎝, 세로 70㎝이고, 화폭의 크기는 가로 54㎝, 세로 55㎝인 작은 규모의 특이한 탱화로, 제석이

화면의 중심에 자리하고 있다. 1997년 경상북도 유형문화재 제299호로 지정되었다.

「사룡산 금정암 제석탱」는 비단바탕에 채색한 소형의 탱화로 족자를 액자틀 속에 넣어 보관하고 있다.

제석은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인데, 손으로는 이제 막 피어오르는 연꽃을 두 손으로 받쳐 들고 있다.

제석의 앞쪽으로 일월관(日月冠)을 쓴 일궁천자와 월궁천자가 서 있고, 그 양옆으로는 높은 관을 쓴 천인이 시선을 바깥으로 둔 채 서 있다.

천인의 뒤에는 악기를 연주하는 동자, 동녀의 모습이 보이는데, 피리와 비파 등을 들고 있다.

「사룡산 금정암 제석탱」는 18세기 후반기에 제작된 것이 명확한 불화로, 제석탱으로서는 규모가 아주 작은 소형이라는 점이 두드러진 특징이라 하겠다.(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향토문화전자대전)

          

충효사(忠孝寺. 경상북도 영천시 자양면 별빛로 1538-17)

보현산호국충효사普賢山護國忠孝寺 일주문
나한전
용왕각
삼세보전은 과거불인 연등불, 현재불인 석가모니불,미래불이 미륵부처의 삼위가 모셔진 법당
삼성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