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대구

칠곡향교대성전(漆谷鄕校大成殿)

노촌魯村 2022. 7. 31. 04:55

하마비下馬碑
명륜당明倫堂
명륜당明倫堂

칠곡향교대성전(漆谷鄕校大成殿. 대구광역시 문화재자료. 대구 북구 칠곡중앙대로 597 (읍내동))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국립교육기관이다.

칠곡향교는 언제 처음 지었는지 자세한 기록이 남아 있지 않지만, 조선 태조 7년(1398)에 세운 것으로 전한다. 대성전은 17세기 초에 세운 것으로 1907년에 크게 보수하였다.

현재는 제사 공간인 대성전과 동무, 서무, 교육 공간인 명륜당이 남아 있다. 대성전은 앞면 3칸·옆면 3칸의 규모이며, 공자를 비롯한 그의 제자들과 우리나라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조선시대에는 나라에서 토지와 노비·책 등을 지원받아 학생을 가르쳤으나, 지금은 교육 기능은 없어지고 제사 기능만 남아 있다.(출처 : 문화재청)

 

오성위(五聖位) : 공자孔子, 증자曾子, 안자顔子, 맹자孟子, 자사子思

송조2현(宋朝二賢) : 정호程顥, 주희朱熹

조선 십팔현(朝鮮十八賢) : 홍유후 설총, 문선공 안 유, 문경공 김굉필, 문정공 조광조, 문순공 이황,문성공 이이, 문원공 김장생, 문경공 김 집, 문정공 송준길, 문창후 최치원, 문충공 정몽주, 문헌공 정여창, 문원공 이언적, 문정공 김인후, 문간공 성 혼, 문열공 조 헌, 문정공 송시열, 문순공 박세채

 

동무東廡
서무西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