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접시꽃(Hollyhock)

노촌魯村 2024. 6. 10. 21:12

2024.6.10 대구 동구 평광동에서 촬영

접시꽃(Hollyhock)

학명: Alcea rosea

분류

계 : 식물계(Plantae)

분류군 : 관다발식물군(Tracheophytes). 속씨식물군(Angiosperms). 쌍떡잎식물군(Eudicots). 장미군(Rosids)

목 : 아욱목(Malvales)

과 : 아욱과(Malvaceae)

속 : 접시꽃속(Alcea)

종 : 접시꽃(A. rosea)

언어별 명칭

영어 : holly hock

한국어 : 접시꽃

중국어 : 蜀葵

일본어 : タチアオイ(立葵)

우리나라에서는 꽃이 접시 모양과 닮았다고 해서 '접시꽃'이라고 부른다.

중국에서는 촉나라의 꽃이라는 의미에서 '촉규(蜀葵)'라고 부르고, 단오절에 꽃이 핀다고 하여 '단오화(端午花)'라고도 부른다. 일본에서는 줄기가 곧게 세워져 있는 꽃이라고 해서 '타치아오이(タチアオイ, 立葵)'라고 한다.

중국 사천성이 원산이라고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터키와 동유럽 원산으로 파악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전래된 지는 오래된 꽃으로 우리나라 전국에서 자란다.

줄기는 2.5m에 달하고 털이 나 있으며 곧게 뻗는다. 잎은 어긋난 심장형에 가장자리는 다섯에서 일곱 정도로 갈라지고 톱니가 있다. 6월경 짧은 자루가 있는 꽃이 피기 시작하여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꽃잎은 나선상으로 5개가 붙는다. 붉은색, 연한 홍색, 노란색, 흰색 등으로 다양한 색이 있으며 겹으로 된 꽃잎도 있다. 꽃의 지름은 5~10cm 정도. 꽃의 모양새가 같은 아욱과 식물인 무궁화나 부용을 닮아 오인되기도 한다.

꽃말은 '단순', '편안'(단순한 사랑, 아양떠는 사랑), '다산', '풍요'.

열매는 편평한 원형에 심피가 수레바퀴 모양으로 붙어 9월에 익는다. 뿌리를 촉규근, 꽃을 촉규화라고 하며 한방에서 약재로 쓰는데, 부인의 백대하, 대소변을 잘못 보는 증상, 자궁출혈과 토혈 등에 사용한다.(출처 : 나무위키)

2024.6.10 대구 동구 평광동에서 촬영
2024.6.10 대구 동구 평광동에서 촬영
2024.6.10 대구 동구 평광동에서 촬영
2024.6.10 대구 동구 옻골마을에서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