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2/01/08 3

'월내(부산 기장군 장안읍 월내리 월내마을) ' 1976 VS 2022

울산 태화강역에서 부전행(동해선 전철) 열차을 이용하다, 월내역에 내려 월내항을 구경하고 식당(초산 아구찜)에서 1976년에 촬영된 사진을 보고 현재의 모습과 비교하여 보았습니다. 월내(月內)의 옛 이름은 월래(月來)였다. 명칭의 유래는 여러 가지이다. 먼저, ‘월(月)’은 경주의 옛 이름인 월성과 같이 울타리 또는 성(城)을 의미하며, ‘래(來)’는 서라벌의 라(羅)와 마찬가지로 마을 또는 촌락을 의미하여 성책(城柵)을 가진 마을이라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으로 본다. 다음으로는 마을 북동쪽 월내천 옆에 이름 없는 큰 못이 풀숲에 덮여 있었는데, 밤에 달이 뜨면 마치 호수에서 달이 솟아오르는 듯하여 달[月]이 큰 못[湖] 안에서 뜨는 마을이라 하여 월호(月湖)라 하다가 1866년(고종 3) 달이 동리(洞里..

부산 2022.01.08

드라마 '드림(Dream)' 촬영지 드림성당

드라마 '드림(Dream)' 촬영지 드림성당(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죽성리) 부산광역시 기장군 기장읍 죽성리에 위치한 드림성당(죽성성당)은 종교시설이 아니고 2009년 7월 27일부터 9월 29일 동안 SBS에서 방영했던 드라마 ‘드림(Dream)’의 촬영지이다. 드라마 ‘드림’은 소년원 출신 격투기 선수와 스포츠 에이전트가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에 이르는 과정을 담은 드라마이다. 푸른 바다와 파도가 부서지는 하얀 포말을 배경으로 언덕위에 세워진 인상적인 예쁜 집이다. 드림성당은 전체가 포토존이다. 줄을 서서 차례를 기다려야 사진을 찍을 수 있을 만큼 사람들이 붐비는 곳이다. 2016년 태풍으로 인해 피해를 입고 다시 재건축을 하였다.

카테고리 없음 2022.01.08

기장죽성리해송(機張竹城里海松)

기장죽성리해송(機張竹城里海松. 부산광역시 기념물. 부산 기장군 기장읍 두호2길 20 (죽성리)) 이 해송은 5그루의 나무가 모여 마치 한 그루의 큰 나무처럼 보이는 노거수로서 수령은 약 250년∼300년으로 추정된다. 해송 종류로서는 좀처럼 보기 드문 빼어난 수형을 가지고 있으며 황학대라 불리는 죽성항 뒤편 언덕 위에 위치하고 있어 경치가 매우 뛰어나 주변에서 보면 그 모양이 매우 아름답고 웅장하다. 예로부터 동네 사람들이 음력 정월 보름에 풍어를 기원하는 풍어제를 지냈을 뿐 아니라 서낭신을 모신 국수당이 있어 마을의 안녕을 기원하는 장소로서 민속적인 유래도 깊은 곳이므로 문화재적 가치가 높은 자료이다.(출처 : 문화재청) 부산광역시 기장군 죽성리에 수령 약 400년의 곰솔 5그루이다 기장 죽성리해송은 ..

부산 2022.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