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4/04/07 2

복숭아꽃

복숭아 계 : 식물계(Plantae) 분류군 : 관다발식물군(Tracheophytes) 속씨식물군(Angiosperm) 쌍떡잎식물군(Eudicots) 장미군(Rosids) 목 : 장미목(Rosales) 과 : 장미과(Rosaceae) 속 : 벚나무속(Prunus) 종 : 복숭아(P. persica) 복사나무의 열매로 사과, 배와 더불어서 대표적인 인기 과일이다. 원산지는 중국이며, 특히 베이징시 근처에서 많이 난다. 삼국지연의에서의 그 유명한 도원결의가 일어난 장소도 오늘날 베이징 일대인 탁군(涿郡)이다. 강수량이 적고 일조량이 많은지라 품질 좋고 많은 복숭아를 생산하기에 아주 적합한 기후라서 그런 듯하다. 원래 순우리말 '복셩'이라 불렸으나 이후 복숭아꽃을 뜻하는 복셩花가 열매까지 뜻하게 되었고 발음이..

기타/꽃 2024.04.07

박태기나무(Chinese Redbud, 紫荊木,밥태기꽃나무, 칼집나무, 구슬꽃나무, 유다 나무, Judas tree)

박태기나무(Chinese Redbud, 紫荊木,밥태기꽃나무, 칼집나무, 구슬꽃나무, 유다 나무, Judas tree)중국 원산의 콩과의 낙엽 활엽 관목. 가지에 자주빛 붉은 꽃이 줄줄이 핀다.한국에서는 박태기나무라고 불리는데, 꽃이 피기 전, 꽃봉우리가 마치 밥알을 닮아서 ‘밥풀떼기’ ‘밥티기’ 등으로 불리다가 이 단어들이 '박태기나무'가 되었다.중국에서는 꽃이 홍자색이라서 '자형(紫荆)'이라고 부른다. 일본에서는 '하나즈오우(ハナズオウ)'라고 부르는데, 한자로는 花蘇芳으로, 소방색(붉은색)의 꽃을 피운다고 그렇게 부른다.중국이 원산으로 한국에는 오래전부터 들여왔다. 자홍색의 꽃이 아름답기 때문에 관상용으로 많이 심어졌다.높이는 보통 3 ~ 5m 정도 자라지만, 최대 15m 까지도 자란다. 뿌..

기타/꽃 2024.0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