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4/04/15 4

물 건너 또 물 건너. 꽃 보고 또 꽃 보며 -朴 校長 先生님 宅-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친구야 너는 아니 -이해인 수녀- ​ 꽃이 필 때 꽃이 질 때 사실은 참 아픈 거래 나무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달아줄 때 사실은 참 아픈 거래 친구야 봄비처럼 아파도 웃으면서 너에게 가고픈 내 맘 아니 향기 속에 숨겨진 내 눈물이 한 송이 꽃이 되는걸. 너는 아니 우리 눈에 다 보이진 않지만 우리 귀에 다 들리진 않지만 이 세상엔 아픈 것들이 너무 많다고 아름답기 위해선 눈물이 필요하다고 엄마가 혼잣말로 하시던 얘기가 자꾸 생각이 나는 날 이 세상엔 아픈 것들이 너무 많다고 아름답기 위해선 눈물이 필요하다고 친구야 봄비처럼 아파도 웃으면서 너에게 가고픈 내 맘 아니 향기 속에 숨겨진 내 눈물이 한 송이 꽃이 되는 걸 너는 아니 우리 눈에 다 보이지 않지만 우리 귀에..

탱자나무(Hard Orange, 구귤, 취극자臭棘子)

탱자나무(Hard Orange, 구귤 橘, 취극자臭棘子) 분류 : 현화식물문 > 목련강 > 무환자나무목 > 운향과 > 탱자나무속 서식지 : 민가 주변(식재) 학명 : Poncirus trifoliata (L.) Raf. 국내분포 : 중부 이남(식재) 해외분포 : 중국 중부(원산) 탱자나무(학명: Citrus/Poncirus trifoliata 키트루스/퐁키루스 트리폴리아타)는 운향과의 과일 나무(낙엽 소교목)이다. 원산지는 중국이다. 한국에서는 중부이남에서 재배된다. 열매는 탱자로, 청을 담가 먹거나 말린 열매를 한약에 쓰기도 한다. 탱자나무가 별개의 탱자나무속에 속하는지, 탱자나무속이 귤속에 병합되어야 하는지에 관해서는 이견이 있다. 린네는 탱자나무를 귤속 아래에 기재했으나, 스윙글 체계 등에서는 탱자..

기타/꽃 2024.04.15

할미꽃(노고초老姑草, 백두옹白頭翁, Pulsatilla koreana)

할미꽃(노고초老姑草, 백두옹白頭翁, Pulsatilla koreana) 분류 :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미나리아재비목 > 미나리아재비과 > 미나리아재비속 원산지 : 아시아 서식지 : 산, 들판 크기 : 약 30cm ~ 40cm 학명 : Pulsatilla koreana (Yabe ex Nakai) Nakai ex Mori 꽃말 : 충성, 슬픈 추억 할미꽃은 미나리아재비과에 속하는 쌍떡잎식물로 여러해살이 풀이다. 한반도 전역 산지에 분포한다. 높이는 30~40cm 정도이다. 곧게 들어간 굵은 뿌리 머리에서 잎이 무더기로 나와서 비스듬히 퍼진다. 잎은 잎자루가 길고 5개의 작은 잎으로 된 우상복엽이다. 작은 잎은 길이 3-4cm이며 3개로 깊게 갈라지고 꼭대기의 갈래 조각은 너비 6-8mm로 끝이 둔하..

기타/꽃 2024.04.15

전모례가정傳毛禮家井 & 신라불교초전지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전모례가정傳毛禮家井(경북 구미시 도개면 도개4길 18 (지번)도개리 360-4) 신라시대의 우물이라고 전하나 확실치 않다. 신라에 처음 불교를 전한 아도화상이 머물렀다는 모례의 집에 있던 유적이다. 아도화상과 모례에 대해서는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유사(三國遺事)』 등의 문헌에 기록되어 있다. 우물은 직사각형의 석재를 ‘우물 정(井)’ 자 모양으로 짜서 만들었다. 면적은 246㎡이고 깊이는 3m이다. 우물의 둘레는 단면이 원형이이며, 우물 안쪽을 살펴보면 원통형인데, 가운데의 배가 부르고 상하가 좁은 모양을 하고 있다. 밑바닥을 두꺼운 나무판자를 깔아 만든 것이 특징이다. 전 모례가정은 원형이 잘 보존되고 있는 우물이다. 신라 눌지왕 때 고구려에서 온 아도화..

경상북도/구미 2024.0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