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나라 밖(국외)/중국

화염산. 베제클릭 천불동. 토욕구 천불동

노촌魯村 2010. 8. 8. 16:45

 

 화염산 계곡(무르투그 강)

 

화염산 : 화염산은 흔히 생각하는 원뿔 모양의 산이 아니라 약 500m(최고봉의 높이가 850m) 정도 높이로길게 병풍처럼 이어진 작은 산맥의 모양이다.  화염산의 온도는 평균 60℃를 넘고, 한 때 투루판의 기온이 48.5℃에 달 할 적에(중국에서 가장 높은 기온으로 기록), 그때 화염산 지면의 온도는 무려 82.3℃에 이르렀다고 한다.

 얼마 전부터 관광객에게 개방된 총 450m의 미끄럼대

화염산은 사실 하나의 산이 아니라 투루판 분지 가장자리에 있는 동서 98㎞, 폭 9㎞의 작은 산맥이다. 건조한 기후 탓에 풀 한포기 없는 화염산은 전체가 검붉은 색을 띄고 있다. 또 산맥 전체에 줄지어 형성된 구불구불한 협곡들이 마치 불타오르는 불꽃과 연기처럼 보여 붙여진 이름이다. 사실 여름철 지표 온도가 80℃까지 올라간다.

 

 

 

화염산 관광객을 위한 낙타

 

 손오공.현장법사.사요정. 저팔계 상

 

 베제클릭 천불동

투루판 시에서 동쪽으로 45Km지점,  무르투크강의 절벽에 위치한 베제클릭 천불동이 나온다. 화염산 중턱의 절벽 위에 위치하고 있는 베제클릭 천불동은 중국의 남북조 시대부터 건설되기 시작하였으며, 석굴군(群)이 가장 번성했던 시기를 보여주는 위구르 문화 예술 연구의 보고이다.   위그루어로 '호화로운 집'이라는 뜻의 이 천불동은 화염산과 같은 붉은 사암에 조성된 석굴의 수도 원래 82개였다고 하나 지금은 42개만 남아있고 그나마 6개만 일반에게 공개하고 있다. 14세기 이슬람 교도의 침입 때, 많은 부분이 소실되고, 1898년 러시아학자 클레멘츠가 석굴을 발견한 이래, 20세기에 이르러 독일 고고학자 르콕과 그륀베델의 탐험대가 1902년부터 네 차례 조사하며 위구르인 공양도, 사천왕도 같은 수백 상자 분량의 벽화조각들을 칼과 톱으로 무자비하게 떼어갔다. 그러나 이 벽화들은 베를린 박물관에 있다가 2차 세계대전 때 연합군의 폭격으로 파괴되었다. 뒤이어 일본 승려 오타니 탐험대와 아스타나 고분을 발굴한 영국의 스타인도 들러 남아있는 유물들을 하이에나처럼 쓸어갔다. 도둑들은 벽화의 외곽 둘레에 깊은 칼자국을 낸 뒤 뒤로 톱을 집어넣어서 벽에서 떼어냈다. 석굴들은 껍데기만 남은 것이다. 벽에는 아직도 약탈의 잔인한 흔적이 뚜렷하게 남아있었다.   그나마 남은 유물마저 문화혁명 때 종교탄압에 앞장서던 홍위병들에 의해 유물이 파괴되어 지금은 웅장한 겉모습만 확인할 수 있다

 

 

 

 

 

국립중앙박물관 아시아부, 보존과학팀과 공동으로(중국 베제클리크 석굴 조사 본격 개시) 

국립중앙박물관(관장 최광식)은 금년 2월 신장 위구르 자치구와 ‘투루판 지역 석굴사원, 유물 조사 및 보존처리’를 위한 MOU를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립중앙박물관의 아시아부와 보존과학팀은 본격적인 석굴사원에 대한 조사를 위하여 지난 10월 14일(수)부터 일주일의 일정으로 조사팀을 현지에 파견, 조사를 시작하였다.베제클리크 석굴사원은 중국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투루판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6~13세기에 걸쳐 조성된 실크로드의 대표적인 불교 유적에 해당한다. 하지만 최근 이 지역에서는 기상이변이 자주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석굴 내부에 그려진 벽화의 상당수가 표면이 갈라지거나 박락되는 등 훼손이 심화되고 있다. 이번에 실시되는 1차 조사는 주로 적외선카메라를 사용, 벽화의 제작 과정과 현 상태를 파악하는 기초 조사의 실시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번 석굴사원에 대한 조사 및 보존 사업은 한국 국립중앙박물관은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인류 공동의 문화유산인 베제클리크 석굴사원의 연구와 보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다.(중앙국립박물관 자료 중에서.2009-10-15 )

국립중앙박물관 벽화 공양보살상01우측 상단에 위구르어로 시주자의 이름과 시주한 날짜등이 적혀있다. 

꽃으로 장식된 장막 베제클릭 15굴 10-12세기 

꽃을 든 불법 수호신 손 베제클릭 15굴 10-12세기 

부처(천불도의 일부) 베제클릭 6-7세기 

악귀  투르판  베제클릭석굴 제15굴 10-12세기 모사본 

토욕구[吐峪沟] 천불동 (우리나라와 공동으로 조사. 보수 중인 석굴)

 新疆维吾尔自治区 [XīnjiāngWéiwú'ěrZìzhìqū] - 신강유오이 자치구

 

 

 

 

 

 위의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  

위의 사진 클릭하시면 원본 크기의 사진이 ...    

 

 

 

 

 

 

 

 

 

 

 

 


국제둔황프로젝트: 온라인 실크로드 바로가기  : http://idp.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