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대구

화원 까치봉 트레킹 trekking

노촌魯村 2016. 6. 11. 20:05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 명곡리에 있는 까치봉 트레킹를 소개합니다.

가는 길 : 대곡역 - 대구수목원 - (화암로) -  화원119안전센터에서 유턴 - 화원명곡체육공원 주차장에 주차 - 까치봉 등산(전체 약 4km 정도. 약 2시간 정도)

 

화원명곡체육공원




인흥서원(대구 달성군 화원읍 인흥2길 26(본리리))에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 제37호인  명심보감판본(明心寶鑑板本)이 있어 까치봉 등산로를 명심보감로 명명하고 좋은 글귀를 전시하여 등산하면서 읽는 재미도 아주 그만이다

명심보감판본(明心寶鑑板本) : 대구광역시  유형문화재 제37호. 대구 달성군 화원읍 인흥2길 26 (본리리)

이 판본은 추계 추씨인 추적 선생(1246∼1317)이 편저한 것이다. 추적은 고려 원종 2년(1261) 문과에 올라 민부상서 예문관제학을 지냈다.
『명심보감』은 공자 등 제자백가의 책과 시부 가운데서 쉽고 생활에 기본이 되는 내용을 골라 엮은 책인데, 이것은 국가에서 세운 학교의 학생들에게 심성수양의 기본서로 삼기 위함이었다.
현재 전하는 것은 고종 6년(1869) 추세문이 출판한 인흥재사본이 전수되어 국역 출판됨으로써 가정, 학교에서 교육용으로 널리 쓰여왔다. 이것은 총 31장으로 인흥서원의 목판이 유일하다.
이 판목은 중국, 일본에도 널리 보급되었으며, 영문으로도 번역되어 한국학 연구의 자료로 사용되기도 한다.(출처:문화재청)








까치봉 정상 부근에서 본 나리꽃



각 쉼터에는 여러가지의 편의 시설이 있었다(원두막.의자.평상.각종 운동 기구 등)


까치봉(해발 299m)

오래 만에 공부같이 한 동창생과 함께 까치봉에 올랐다. 그 간의 안부도 묻고 등산 후 점심도 함께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