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붓꽃(siberian-iris. 란초, 난초)

노촌魯村 2023. 5. 12. 00:54

2023.5.11(목) 경북 영천시 화남면 삼창리 야산에서 촬영

붓꽃(siberian-iris. 란초, 난초)

붓꽃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 붓꽃이라는 이름은 꽃봉오리가 벌어지기 전의 모습이 붓에 유사하여 붙여진 것이다. 학명은 Iris nertschinskia LODD.이다.

붓꽃은 높이가 60㎝에 달하며 뿌리줄기가 옆으로 뻗으면서 새싹이 나고 잔뿌리가 많이 내린다. 원줄기는 총생(叢生)하고 밑부분에 적갈색 섬유가 있다. 잎은 곧추서며 길이 30∼50㎝, 너비 5∼10㎜로서 융기한 맥이 없고 밑부분이 잎집[葉鞘] 같으며 붉은 빛이 도는 것도 있다.

꽃은 5, 6월에 피고 지름 5㎝로서 자주색이며 꽃줄기 끝에 2, 3개씩 달리고 잎 같은 포(苞)가 있으며 끝의 포는 선상피침형이고 길이 5, 6㎝로서 녹색이며 뾰족하다. 과실은 삭과(朔果)로 삼릉주형(三稜柱形)이며 삭과의 끝이 터지면서 갈색의 종자가 나온다.

붓꽃은 들과 산기슭에 자라며 우리나라 전 지역에서 나고 일본·만주·동시베리아에 분포한다. 뿌리에는 소화(消化)·구어혈(驅瘀血)·소종(消腫)의 효능이 있어 민간에서는 소화불량·복창만(腹脹滿)·질타손상(跌打損傷)·치질(痔疾)·옹종(癰腫)·개선(疥癬) 등의 치료제로 사용한다.(출처: 항목명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독일 붓꽃 : 2023.5.6 거창 출렁다리 부은에서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