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부처꽃(천굴채, loosestrif)

노촌魯村 2023. 6. 29. 22:51

2023.6.29 인흥마을(대구 달성군 화원읍 인흥3길 16 (지번) 화원읍 본리리 401-2)에서 촬영

부처꽃(천굴채, loosestrif)

학명 : Lythrum anceps (Koehne) Makino

학명이명 : Lythrum salicaria subsp. subf. var. anceps Koehne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Myrtales 도금양목 > Lythraceae 부처꽃과 > Lythrum 부처꽃속

습지 및 냇가에 나는 여러해살이풀로 50~100cm 높이로 곧추서서 자란다.

줄기는 가늘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전체에 털이 없다.

잎은 넓은 피침형으로 마주나며 짧은 잎자루가 있거나 없다. 길이는 3~4cm, 폭은 1cm 내외로서 끝은 뾰족하며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7~8월에 자홍색으로 피는데 상부의 잎겨드랑이에서 3~5개가 취산상으로 달리며 마디에 돌려나는 것처럼 보인다. 꽃차례의 꽃싸개잎은 보통 옆으로 퍼지며 기부가 좁고 넓은 피침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다. 꽃받침은 능선이 있는 원주형으로 상부에서 6개로 얕게 갈라진다. 꽃잎은 6개이고, 꽃받침통 끝에 긴 도란형으로 달린다.

열매는 삭과로 8월에 익으며, 꽃받침 안에 들어 있다.

한반도 거의 전역에 나며 일본에 분포한다.

식물체의 털의 유무 또는 다소에 의해 털부처꽃과 구분하고 있으나 털의 변이가 커서 동일종으로 취급하기도 한다.

꽃받침통은 원통형으로 길고, 꽃잎이 6개인 점에서 꽃받침통이 종형 또는 구형으로 꽃잎이 4~5개인 좀부처꽃 및 마디꽃과 구별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전초는 약용한다. 두렁꽃이라고도 한다.(출처 : 국립생물자원관-한반도의 생물다양성)

 

부처꽃은 부처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학자에 따라 털부처꽃(Lythrum salicaria)의 아종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밭둑이나 습지에서 나는데, 제주도, 충청북도, 강원도, 경기도, 함경남도, 함경북도와 일본에 분포한다.

줄기 높이는 50~100cm쯤 되며 곧게 서고 밑에서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 나며 잎자루가 거의 없고 바소꼴이다.

꽃은 7~8월에 보랏빛으로 핀다. 꽃잎은 여섯 개이고 긴 거꿀달걀꼴이다. 수술은 12개이다.

열매는 9월에 익으며 두 갈래로 갈라져 씨가 나온다.

관상용이고, 한방에서는 말린 것을 천굴채라 하여 설사를 막는 약으로 지사제(止瀉劑)로 쓴다.

습하고 빛이 잘 드는 곳에 심는다. 생명력이 강해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란다. 한번 자리를 잡으면 포기가 계속 불어나 좁은 정원에서는 문제가 될 수도 있다.

가을에 받은 씨를 바로 뿌리면 이듬해 봄에 싹이 트고, 어느 정도 자란 모종을 옮겨 심으면 그해에 꽃을 볼 수 있다. (출처 : 위키백과)

2023.6.29 인흥마을(대구 달성군 화원읍 인흥3길 16 (지번) 화원읍 본리리 401-2)에서 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