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기타/꽃

시계꽃 passion-flower 시계초, 꽃시계덩굴

노촌魯村 2023. 8. 11. 18:59

2023.8.9 영남대학교정에서

시계꽃  passion-flower, 시계초, 꽃시계덩굴

학명 : Passiflora caerulea L.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Violales 제비꽃목 > Passifloraceae 시계꽃과 > Passiflora 시계꽃속

남아메리카 브라질, 아르헨티나 원산이며 온실이나 화단에서 관상용으로 식재하는 덩굴성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길이 4m에 이르며, 덩굴손이 있어 물체를 감고 올라간다.

잎은 어긋나며 길이 5~7cm, 폭 6~8cm, 5갈래로 깊게 갈라졌으며 갈래는 피침형이고 끝이 둥글다. 잎자루는 길이 2~3cm이며, 길이 1.2cm 정도인 턱잎이 있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잎겨드랑이에서 1개씩 달리고 지름 8cm쯤이며 꽃 바로 밑에 꽃싸개잎이 3개 있다. 꽃부리는 3~4층으로 배열한다. 화피는 10장이며 외화피는 안쪽이 흰색, 연분홍, 연한 파란색이며 내화피는 안쪽이 연분홍, 연한 파란색이다. 부화피는 화피 안쪽에 있고 수술처럼 생겼으며 화피보다 짧고 자주색이며 가운데가 흰색이다. 수술은 5개이고 밑이 1개의 기둥 모양처럼 된다. 암술대는 3갈래로 갈라진다.

열매는 장과, 타원형, 길이 6cm 정도이며 노란색으로 익는다.

우리나라 전역에서 식재하며 남아메리카 브라질, 아르헨티나 등에 분포한다. 관상용으로 심으며, 꽃으로 차를 만들어 마신다. 시계초라고도 한다.(출처 : 국립생물자원관-한반도의 생물다양성)

시계꽃(Passiflora caerulea)은 브라질 원산의 상록성 덩굴식물로 많은 나라에서 관상 식물로 재배한다.

줄기는 길이 약 4m로 자라고, 잎은 손바닥처럼 다섯 갈래로 깊게 갈라져 있다. 지름이 약 8cm인 꽃에는 꽃잎과 꽃받침잎이 각각 다섯 장씩 달려 있는데, 꽃잎은 안쪽이 옅은 붉은색이나 파란색을 띠고 꽃받침잎은 안쪽이 흰색이나 연분홍색 또는 옅은 파란색을 띤다. 꽃의 부화관은 방사상으로 퍼졌고,위와 아래가 자주색을 띤다. 노랗게 익은 열매는 먹을 수 있고 개화기는 7-8월이다.(출처 : 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