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대구

신천(新川)&꽃보라동산 -2024.4.6(토)-

노촌魯村 2024. 4. 6. 17:18

신천新川

신천(新川)은 대구광역시 달성군 가창면 용계리의 가창교 남쪽 사방산에서 신천 지류인 용계천을 합류하여 수성구, 남구를 거쳐 북구 침산동의 침산교 부근에서 금호강으로 합류하는 대구의 중심 하천이다.

신천의 발원지는 두 곳으로 알려져 있는데, 달성군 가창면 우록리 우미산 남서쪽에 위치한 밤티재 부근과 비슬산 북동 사면에서 발원하는 용계천 상류이다.

신천은 낙동강 수계의 지방하천으로 낙동강의 제2지류이며, 본류인 신천과 지류인 범어천으로 나뉜다.

1778년 대구판관 이서가 신천의 범람의 피해를 줄이고자 원래 물길을 바꿔 새롭게 낸 물길에서 유래한다고 알려졌으나 오류로 밝혀졌다. 훨씬 이른 문헌 『해동지도(海東地圖)』, 『광여도(廣輿圖)』, 『경상도지리지(慶尙道地理誌)』,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에 이미 신천 지명이 나타나고 있다.

대구와 수성현 사이를 흐른 하천 또는 옛날 대구 시가지를 흘렀던 대구천과 동쪽의 금호강 사이를 흐르는 하천이라는 뜻으로 ‘사이천’ 또는 ‘새천’[샛강]이 한자로 표기되는 과정에서 ‘신천’으로 잘못 옮겨졌다는 것이 정설이다.(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향토문화전자대전)

 

꽃보라동산(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 1500-6)

꽃보라동산은 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에 형성된 벚꽃 동산이다.

봄에 산책로 주변의 벚꽃을 즐기기 위하여 대구 시민들이 즐겨 찾는 휴식 공간이다.

꽃보라동산 안에는 안내판과 벤치 등 편의시설이 조성되어 있으며, 하트 조형물, 지금여기 너와 나의 꽃보라 달 조형물, 아치조명터널, 웨딩 프러포즈 포토존 등 다양한 포토존이 조성되어 있어 데이트 장소로 유명하다. 꽃보라동산은 대구광역시 북구8경 중 2경에 해당할 만큼 빼어난 광경을 자랑한다.

신천 변에 조성된 벚꽃 명소이자 이색 데이트 장소이다.

2020년 5월 대구광역시 북구청에서는 하부 산책로를 친환경 재료로 정비하고 대로변 가로수 구간에 띠녹지 조성 및 신천동로와 인접한 구간에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안전 펜스를 설치하는 등 ‘꽃보라동산 경관 개선 사업’을 추진하였다.

대구시청 별관 이전으로 인하여 꽃보라동산에 방문객이 많아졌기 때문에 더욱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고 도심 경관과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려는 목적에서였다. 꽃보라동산 주변으로 경북대학교, 칠성시장 등이 있다.(출처 : 한국학중앙연구원-향토문화전자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