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경상북도/팔공산

동화사 금당암

노촌魯村 2006. 3. 7. 16:21

 

 

달성 도학동 석조부도
지정번호 : 보물 제601호 .시 대 : 고 려 시 대

지정년월일: 1976년 8월 4일 .소 재 지 : 동구 도학동 35

원래 도학동(道鶴洞) 내학부락(內鶴部落)에 쓰러져 있던 것을 현재 동화사(桐華寺) 경내(境內)에 옮긴 것이다. 이는 팔각원당형(八角圓堂型)의 기본형을 갖춘 부도(浮屠)로서, 지대석(地臺石)위에 팔각의 상(上)·중(中)·하대(下臺)의 기단부(基壇部)가 마련되고, 여기에 탑신(塔身)과 옥개석(屋蓋石)이 놓인 부도(浮屠)이다. 곧 지대(地臺)만이 방형(方形)이고 그 이상이 각 부재(浮材)는 모두 팔각(八角)의 평면을 이루고 있어 우리나라 석조부도(石造浮屠)의 전형적 형식인 팔각원당(八角圓堂)으로 된 것이다. 하대(下臺)의 안상(眼象)이나 연화문(蓮花紋)등 각부의 양식이나 수법으로 보아 고려초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대구광역시 동구청 자료에서)

   

 

  동화사 금당암 삼층석탑

  • 지정번호 : 보물 제248호
  • .시 대 : 통 일 신 라 .지정년월일: 1942년 6월 15일.
  • 소 재 지 : 동구 도학동 산 124
  • 이 석탑(石塔)은 동화사(桐華寺) 금당암(金堂庵)의 극락전(極樂殿)을 사이에 두고 양탑(兩塔) 이 건립되어 있다. 동탑의 기단부(基壇部)는 대부분 뒤에 보수한 것으로 석재(石材)의 결구(結構)와 수법이 조화를 잃고 있으며, 상층과 하층의 중석에는 우주(隅柱)와 탱주(撑柱)를 새겼고, 상층갑석에는 부연(副椽)을 나타냈다. 탑신부(塔身部)의 탑신(塔身)과 옥개석(屋蓋石)은 각층일석(各層一石)이며, 실신(室身)에는 우주(隅柱)가 있고 옥개석(屋蓋石) 받침은 각층 4단이며, 3층 옥개석(屋蓋石)에 달려있는 풍탁(風鐸)은 뒤에 보수한 것이며, 상륜부(相輪部)에는 노반(露盤), 복발(覆鉢), 앙화(仰花), 보륜(寶輪), 보주(寶柱)가 있고, 복발(覆鉢) 편구(扁球)형이고 앙화(仰花)에는 팔화(八花)와 보륜(寶輪)에는 팔엽련화(八葉蓮花)가 있다.
    서탑은 이중기단(二重基壇)으로 상층과 하층에는 중석(中石)과 갑석(甲石)을 갖추고 있는데, 하층과 상층의 중석에는 각면에 장주를 새겼으며, 갑석의 형태는 동탑과 같으나, 상륜부(相輪部)에 노반(露盤)과 철제탱주(鐵製撑柱) 원형만이 남아 있어 동탑과 대조를 이룬다. 이 서탑은 1957년 해체 보수할 때 탑신윗면의 사리공안에 99개의 작은 탑을 비롯한 사리장치가 발견되었다.(대구광역시 동구청 자료에서)
  •  

     

     

     

     

     

     

     

     

     

    '경상북도 > 팔공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화사 부도암  (0) 2006.03.07
    동화사 내원암과 양진암  (0) 2006.03.07
    동화사  (0) 2006.03.07
    팔공산의 비로봉.동봉.서봉 그리고 마애불  (0) 2006.03.07
    칠곡기성동삼층석탑  (0) 2006.0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