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2/09/24 4

꽃범의꼬리(Obedient plant. 학명 Physostegia virginiana)

꽃범의꼬리(Obedient plant. 학명 Physostegia virginiana) 분류 :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통화식물목 > 꿀풀과 원산지 : 북아메리카 크기 : 약 60cm에서 120cm 꽃범의꼬리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배수가 잘 되는 사질양토에서 서식한다. 꽃은 7월에서 9월에 걸쳐 피고, 보라색, 흰색 등이 있다. 번식은 봄과 가을에 포기나누기와 종자로 한다. 꽃범의 꼬리라는 이름은 바람이 불면 꽃이 흔들리는 모습이 호랑이 꼬리 흔드는 것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장염, 이질, 해열, 파상풍 등에는 꽃범의 꼬리의 뿌리가 효능이 있고, 잎과 뿌리를 으깨어 상처 부위에 얹어주면 낫게 하고, 잇몸 출혈, 염증 치료나 설사에도 효능이 있다. 1948년에 약 5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

기타/꽃 2022.09.24

청송 송소고택(靑松 松韶古宅)

청송 송소고택(靑松 松韶古宅.국가민속문화재.경북 청송군 파천면 송소고택길 15-2(덕천리)) 조선 영조 때 만석의 부를 누린 심처대의 7대손 송소 심호택이 1880년 파천면 지경리(호박골)에서 조상의 본거지인 덕천리로 이거하면서 건축한 가옥으로 ‘송소세장(松韶世莊)’이란 현판을 달고 9대간 만석부를 지낸 건물이다. 경북 북부 민가양식으로 건물에 독립된 마당이 있으며 사랑공간, 생활공간, 작업공간으로 공간이 구분되어 있는 등 조선시대 상류 주택의 특징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다. 또한, 바깥 마당에 담장으로 구획한 내·외담과 대가족 제도 하에서 4대 이상의 제사를 모실 수 있는 별묘 등 민속학적 가치가 매우 높다. 당초에는 경북 청송 민속자료 송소고택으로 지정(1985.12.30)되었으나 신청(2007. ..

경상북도/청송 2022.09.24

백일홍(百日紅. 학명은 Zinnia elegans. 영명은 Common Zinnia dahlia Flowered)

백일홍(百日紅) : 백일홍(百日紅)은 국화과에 속하는 한해살이풀이다. 학명은 Zinnia elegans이고, 영명은 Common Zinnia dahlia Flowered이다. 북아메리카 원산지이며 관상용으로 널리 재배한다. 백일홍이라는 이름은 화기가 길어 백일 동안 붉게 핀다는 뜻에서 유래한 것이다. 높이 60-90cm이다. 잎은 마주나고 난형으로 잎자루가 없으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털이 있어 거칠다. 7~10월에 줄기 끝 또는 잎겨드랑이에서 꽃줄기가 나와 빨강, 노랑, 보라, 흰색, 옅은 노랑 등 여러 가지 빛깔의 두상화가 오랫동안 피고, 번식력도 좋다.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각지에서 관상용으로 심는다. 꽃말은 `멀리 있는 친구를 생각함'이다. 종자로 번식하며 품종은 주로 꽃의 크기에 따라서 대륜·중륜·..

기타/꽃 2022.09.24

꽃이 내게 말을 걸어옵니다. - 산소카페 청송정원-

산소카페 청송정원(경상북도 청송군 파천면 신기리 728. 당진영덕고속도로 청송IC에서 파천면 신기리 산소카페 청송정원까지 5.1km) 산소카페 청송정원은 파천면 신기리 일원에 소재하고 있으며 조성 면적은 13만6천㎡입니다. 청송군은 지역의 새로운 볼거리와 관광명소를 만들어 주민들과 관광객들에게 느낌과 쉼 그리고 힐링의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지역 사회·단체와 협심해 조성한 산소카페 청송정원 백일홍단지를 무료 개장합니다. 지난해부터 전국 최대 규모의 백일홍 단지를 운영하여(2021년9월1일~2021년10월24일) 방문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2022년도는 벤치 그늘막, 사과터널 등 각종 조형물과 포토존을 추가로 설치하여 방문객의 볼거리와 편의시설을 확대하였으며, 구역별로 백일홍 색깔을 구분하여 다채로..

경상북도/청송 2022.09.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