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2/09/28 4

백로(白鷺, egret)

백로(白鷺, egret)는 왜가리과에 속하는 일부 새를 총칭하는 말이다. 키는 30-140cm 정도로 종에 따라 차이가 크며 몸은 작은 데 비해 머리와 다리가 매우 길다. 날개는 발달했고 날개 면적은 몸무게에 비하여 크며 날개를 서서히 흔들어 날 수 있다. 꼬리는 작다. 몸빛깔은 암수가 비슷하며 백색·갈색·회색·청색 등이 있고 얼룩무늬가 있는 것도 있다. 목과 다리가 길어 얕은 곳에서 물고기를 잡아먹는 것과 다리가 짧아 물가에서 물고기를 기다리는 것이 있다. 물고기 이외에도 가재·개구리·곤충 등을 먹는다. 해안 부근의 삼림·소택지·갈대밭 등에서 서식한다. 무리를 지어 번식하며 먹이를 구할 때는 단독으로 행동한다. 둥지는 나뭇가지를 쌓아 조잡하게 짓고 그곳에 청록색 또는 백색의 알을 3-7개 낳는다. 17..

기타/새 2022.09.28

민물가마우지(학명 : Phalacrocorax carbo)

민물가마우지(학명 : Phalacrocorax carbo) 분류 : 척삭동물문(Chordata) > 조류강(Aves) > 사다새목(Pelecaniformes) > 가마우지과(Phalacrocoracidae) 민물가마우지(학명 : Phalacrocorax carbo)는 바닷새의 가마우지과에 속하는 조류이다. 속명인 "Phalacrocorax"는 대머리를 뜻하는 라틴어화된 그리스어 단어인 팔라크로스(φαλακρός)와 큰까마귀를 뜻하는 코락스(κόραξ)가 합쳐져서 만들어졌으며, 종명인 "carbo"는 숯이란 뜻이다. 구세계 대부분과 북아메리카 대서양에 서식한다.(출처 : 위키백과) 민물가마우지의 몸길이는 82㎝ 정도이고, 날개를 편 길이는 130㎝ 정도이다. 멀리에서 보면 전체적으로 검은색으로 보인다. 자..

기타/새 2022.09.28

전국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경산대추

전국 최고 품질을 자랑하는 경산대추(경상북도 경산시) 경상북도 경산시가 자랑하는 특산물이다. 경산시를 관통하는 금호강 주변의 토질은 대추 생육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다. 2007년 1월 3일 임산물 지리적 표시 제9호로 등록된 ‘경산대추’는 낮은 구릉지에서 재배됨으로써 산지 과수원이 많은 다른 지역의 대추나무보다 생육이 좋아 알이 굵고 윤기가 흐른다. 이러한 천혜의 자연조건 덕분에 경산 지역은 전국 생산량의 40%를 점하는 최대 대추 생산지가 되었고,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경산시는 대추를 명품 향토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각종 가공식품 개발, 명품 브랜드 구축에 나서는 한편, 경산시 갑제동에 ‘경산명품대추테마공원’을 조성하고 있다. 경산시는 한때 ‘대구 능금’ ‘경북 사과’로 널리 알려..

경상북도/경산 2022.09.28

분홍바늘꽃(fireweed. 학명 : Epilobium angustifolium L.)

분홍바늘꽃(fireweed. 학명 : Epilobium angustifolium L.) 분류 :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도금양목 > 바늘꽃과 > 바늘꽃속 분홍바늘꽃은 바늘꽃과의 여러해살이풀이다. 분포지역은 한국(대관령이북), 아시아, 유럽, 북미이고, 주로 산이나 들에서 자라며, 한국의 중부 이북에 분포하고 있다. 줄기는 1.7미터 안팎이다. 온몸에 잔털이 있으며, 잎은 피침 모양으로 어긋난다. 꽃은 홍자색으로, 6~8월쯤 되면 줄기나 가지 끝에 큰 총상꽃차례를 이루면서 피는데, 각각의 꽃은 4개의 꽃잎을 가지고 있다. 한편, 씨방에는 흰털이 많이 나 있고, 씨방이 바늘처럼 생겨서 붙여진 이름이다. 열매는 9~10월경에 맺고 길이는 8~10cm, 삭과로 가느다란 긴 타원형인데 익으면 4갈래로 벌어지..

기타/꽃 2022.09.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