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2/10 30

보물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 국보 지정 예고 -「이봉창 의사 선서문」등 고려․조선 전적, 근대문화재 6점은 보물 지정 예고 -- 「봉화 청암정(奉化 靑巖亭)」등 3건 보물 지..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백제시대 공예품의 정수(精髓)라고 알려진 보물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를 국가지정문화재(국보)로 지정 예고하고, 「대방광불화엄경소 권88」, 「손소 적개공신교서」, 「이봉창 의사 선서문」등 고려․조선 시대 전적, 근대 등록문화재 6건을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또한 비지정문화재인 「봉화 청암정(奉化 靑巖亭)」, 「영주 부석사 안양루(榮州 浮石寺 安養樓)」,「영주 부석사 범종각(榮州 浮石寺 梵鐘閣)」등 3건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하였다. 이번에 보물에서 국보로 지정 예고되는 「익산 미륵사지 서탑 출토 사리장엄구(益山 彌勒寺址 西塔 出土 舍利莊嚴具)」(2018.6.27. 보물 지정)는 2009년 익산 미륵사지 서탑 심주석(心柱石, 탑 구조의 중심을..

기타/각종정보 2022.10.31

국화(菊花. Chrysanthemum morifolium)

국화(菊花. Chrysanthemum morifolium) 분류 : 속씨식물 > 쌍떡잎식물강 > 초롱꽃목 > 국화과 > 국화속 서식지 : 세계각국 산, 들 크기 : 약 30cm ~ 1m 학명 : Chrysanthemum morifolium 꽃말 : 성실, 정조, 고귀, 진실 국화는 관상용으로 널리 재배하며, 많은 원예 품종을 가지고 있다. 높이 1m 정도로 줄기 밑부분이 목질화(木質化)[식물의 세포막에 리그닌이 쌓여 나무처럼 단단해지는 현상]된다. 잎은 어긋나고 깃꼴로 갈라지며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꽃은 두상화(頭狀花)[꽃대 끝에 많은 꽃이 붙어 머리 모양을 이룬 꽃]로 줄기 끝에 피는데, 가운데는 관상화[화관(花冠)의 형태가 가늘고 긴 꽃], 주변부는 설상화(舌狀花)[꽃잎이 합쳐져서 1개의 꽃잎처럼 ..

기타/꽃 2022.10.29

동대구역(Dongdaegu station, 東大邱驛) 국화 축제

동대구역(Dongdaegu station, 東大邱驛)은 대구광역시 동구 신암4동에 있는 경부고속선과 경부선의 철도역이다. 인근에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동대구역, 동대구복합환승센터가 있으며, 대구 도시철도 1호선 동대구역은 남서쪽 동대구복합환승센터 옆에 있어 3번 출구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하다. 이 역은 대구광역시 교통 중심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경부고속선, 경전선, 동해선 KTX, ITX-새마을, 무궁화호, 수서고속철도 SRT가 정차하고, 일부 열차는 이 역을 기점으로 운행한다. 2022.11.17 촬영

대구 2022.10.29

포항 법광사지에서 통일신라 금당지 기단 ․ 180cm 불상 등 발굴 - 최근 발굴성과 공개… 왕경 중심사찰에서 나오는 녹유전(녹색유약 벽돌)도 확인 -

지난 2021년 3월부터 2022년 10월까지 실시한 사적 ‘포항 법광사지’에 대한 추가 발굴조사에서 통일신라 창건기 사찰에 해당되는 금당(절의 본당)지 기단 구조와 표면에 유리질의 녹색 유약을 바른 벽돌(녹유전) 바닥, 180cm 높이의 불두(불상 머리)없는 불상 등이 확인되었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의 허가를 받아 포항시(시장 이강덕)와 경북문화재단 문화재연구원(원장 전규영)이 시행한 이번 발굴조사에서는 상층 기단에 장방형(직사각형) 전돌(벽돌)을 쌓은 금당지 기단과 녹색 유약을 바른 벽돌인 녹유전이 깔린 바닥을 확인했는데, 경전에서 극락정토의 땅을 유리 같은 대지로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금당 바닥에 녹유전을 장엄(부처에게 올려 장식하는 일)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녹유전 출토사례는 경주..

기타/각종정보 2022.10.27

문화재청, 사찰 일주문 등 8건 ‘보물’ 지정 예고 - 사찰 일주문 4건, 사찰 문루 1건, 사찰 불전 1건, 누정건축 1건, 신라말기 승탑 1건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전라남도 유형문화재 「순천 선암사 일주문」 등 8건의 문화재를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한다. 이번에 지정 예고되는 문화재들은 사찰 일주문(一柱門) 4건, 사찰 문루(門樓)와 불전(佛殿), 누정건축(樓亭建築), 승탑(僧塔) 등 각 1건이며, 지역별로 살펴보면 전라남도와 경상북도 각 2건, 대구와 경기도, 전라북도, 경상남도 각 1건이다. 특히 이번에 4건이 지정 예고되는 사찰 일주문은 사찰이 시작되는 영역을 표시하는 정문으로 기둥만 일렬로 서있는 독특한 형식의 문이다. 문화재청은 지난해부터 전국의 50여 건의 사찰 일주문을 조사하고 전문가 검토와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이번에 4건의 일주문을 보물로 지정 예고하게 되었다. 「순천 선암사 일주문(順天 仙巖寺 一柱門)」(전라남..

기타/각종정보 2022.10.27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불상(신라 9세기) 2건 국보 지정 -「함안 말이산 45호분 출토 상형도기 일괄」등 7건은 보물 지정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신라시대 목조불상인 「합천 해인사 법보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과 「합천 해인사 대적광전 목조비로자나불좌상 및 복장유물」을 국가지정문화재(국보)로 지정하고, 「함안 말이산 45호분 출토 상형도기 일괄」, 「속초 신흥사 영산회상도」, 「상교정본자비도량참법」, 「법화현론 권3~4」등 삼국시대 도기(陶器), 조선 시대 불화, 고려․조선 시대 전적 등 총 7건은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하였다. * 비로자나불(毗盧遮那佛) : ‘화엄경(華嚴經)’의 주불(主佛)로서 불교의 진리 그 자체를 형상화한 광명(光明)의 부처. 보통 두 다리를 꼬고 앉아 오른 손으로 왼쪽 검지를 감싼 지권인(智拳印) 수인(手印, 부처나 보살의 존명을 알려주는 손 모양)을 하고 있음..

기타/각종정보 2022.10.27

오메! 물들깻네! -팔공산 단풍-

팔공산 순환도로 대구광역시 동구 진인동 갓바위에서 경상북도 칠곡군 동명면 동명네거리까지 이르는 약 25km 길이의 산복도로. 전구간 왕복 2차로 ~ 6차로 도로. 대부분은 2차로이다. 구성노선은 한티로, 서촌로, 팔공산로, 팔공로, 갓바위로이며 이 중 팔공산로의 비중이 가장 높다. 가좌교차로에서는 팔공산터널과 앞으로 생길 조야동명광역도로과 접속한다. 대구 북부권을 잇는 외곽순환도로이며 대구 북부권의 교통편의를 위해 건설되었다. 팔공산순환도로 건설공사는 총2단계로 나누어 건설되었으며, 총사업비 203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동구 중대동 파계로에서 시 경계인 칠곡 동명까지 총연장 3,100m로 만들어졌다. 차량통행이 매우 불편하였던 1단계(파계로~송정삼거리)구간은 2006년 5월에 공사를 완료하고 완전 개통되..

6.25 및 월남참전 유공자 기념비. 공산면 미대동 만세운동. 현양비(顯揚碑)

6.25 및 월남참전 유공자 기념비 공산면 미대동 만세운동 [마을 전체가 만세운동을 일으키다. 공산면 미대동 만세운동] 대구광역시 동구 미대동에는 인천채씨들이 오래전부터 동족부락을 이루며 살고 있었다. 채학기(蔡鶴基)는 채갑원이 가지고 온 3월에 대구 서문 밖 만세시위운동에서 배포된 「독립선언서」를 보고 민족독립의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그 뒤 채학기는 「독립선언서」와 자신이 지향하는 바의 독립에 관한 내용을 격문으로 만들어 마을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면서 만세운동의 필요성을 호소하였다. 채봉식(蔡奉植)·채희각(蔡熙覺)·채갑원(蔡甲元) 등이 만세독립운동을 전개하기로 뜻을 함께 모았다. 그들은 만세독립시위에 대한 방법을 모의한 끝에 운동 날짜를 1919년 4월 26일 늦은 시간으로 잡고, 장소는 자신들이 사는 ..

대구 2022.10.27

좀작살나무Dichotoma beauty berry

좀작살나무Dichotoma beauty berry 분류 : 현화식물문 > 목련강 > 꿀풀목 > 마편초과 > 작살나무속 서식지 : 대만, 일본, 중국(중남부) 학명 : Callicarpa dichotoma (Lour.) K. Koch 국내분포 : 중부 이남 해외분포 : 산지 숲 속 바위지대 산기슭에서 자라며 키는 1.5 미터에 이른다. 나무껍질은 회갈색이며 어린 가지는 네모지고 암자색 별 모양 털이 나 있으나 점차 없어진다. 잎은 마주나고 길이 3~8 센티미터, 너비 1.5~3 센티미터로 길둥근꼴 또는 거꾸로 된 달걀 모양이며 끝이 뽀족하다.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녹색이며, 작살나무와 달리 가장자리의 밑부분 1/3부터 톱니가 있다. 7~8월에 잎겨드랑이에서 취산꽃차례에 꽃 10~20개가 연한 ..

기타/꽃 2022.10.26

애민정신 깃든 세종대왕릉 생산 쌀 ‘세종미’ 기부 - 세종대왕유적관리소, 돌봄대상 청소년에게 세종미 기부 / 2022.10. 26. -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세종대왕유적관리소(소장 박판용)는 2022년 10월 26일(수) 오전 11시 세종대왕 영릉(英陵)의 위토답에서 직접 생산한 쌀인 ‘세종미’를 여주시 지역아동센터연합회에 기부한다. * 위토답(位土沓): 능의 제사 또는 관리 등에 필요한 비용을 충당하기 위한 토지 이번 쌀 기부는 2020년 10월 여주시지역아동센터연합회와 체결한 업무협약의 후속조치로서, 위토답에서 수확한 쌀을 여주시 지역아동센터를 통해 지역 내 한부모‧조손‧다문화 가정의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특히, 지난 5월 세종대왕릉 위토답에서 진행되었던 모내기 행사에 직접 참여한 이포초등학교 하호분교(경기도 여주시 소재) 학생들이 이번 나눔의 자리에 함께 참여하여 나눔의 가치를 실천할 예정이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세종대왕..

기타/각종정보 2022.10.25

2022 대경상록연주단 가을음악회 개최

2022 대경상록연주단 가을음악회 일시 : 2022년 10월 21일(금) 14:00-16:00 장소 : 대구생활문화센터 대공연장 대경상록자원봉사단(총단장 하종성)의 대경상록연주단은 대경상록하모니카연주단(지도교수 김대현, 단장 박노보), 대경상록오카리나연주단(지도교수 정명남, 단장 박병률), 대경상록펜플룻A연주단(지도교수 변계옥, 단장 오태숙), 대경상록(에버그린)통기타연주단(지도교수 김한기, 단장 엄정숙), 대경상록플룻연주단(지도교수 정흥조, 단장 임정숙), 대경상록펜플룻B연주단(지도교수 장창식, 단장 변계옥), 대경상록우쿨렐레연주단(지도교수 김한기, 단장 조세진), 대경상록색소폰연주단(지휘 김옥순, 단장 최상진), 대경상록가곡합창단(지도교수 김남수, 반주 이선경, 단장 여옥자)으로 구성되어있다. 대경상..

봉사활동 2022.10.21

「1950년대 낙하산 블라우스」 등 3건 문화재 등록 예고 -「이육사 친필 편지 및 엽서」 등 2건 문화재 등록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1950년대 낙하산 블라우스」, 「1960년대 신생활복」, 「일제강점기 강제징병 무사귀환 염원 조끼와 어깨띠」를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 예고하고, 「이육사 친필 편지 및 엽서」와 「서울 구 천도교 중앙총부 본관」을 등록 고시하였다. 이번에 등록 예고되는 「1950년대 낙하산 블라우스」는 6·25전쟁 직후 대구 피난시절 디자이너 최경자가 폐낙하산을재활용해서블라우스를 제작하여 판매하다가 인기를 얻자수입 나일론 원사를 편물로 제직하여 만든 블라우스이다. 당시사치품으로 분류되어 수입이 금지된 나일론 섬유가 여성들에게 선풍적 인기를 끌게 된 시대상황과 편물 및 봉제 기술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유물이다. 「1960년대 신생활복」은 국민의 의복생활을 개선하고, 재건의식을 고취하기 위하여 ‘신..

기타/각종정보 2022.10.19

「여수 금오산 향일암 일원」 국가지정문화재 명승 지정예고 - 거북이 등에 올라탄 향일암과 빼어난 일출 경관을 자랑하는 명소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어 경관적 가치가 높은 자연유산인 「여수 금오산 향일암 일원」을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 예고한다. 「여수 금오산 향일암 일원」은 남해 수평선 위로 솟아오르는 아름다운 해돋이 경관과 하늘과 맞닿은 봉황산(금오산의 모산)의 지평선, 여수만 건너 남해 금산 등 수려한 해상경관을 볼 수 있는 최적의 자연 조망지로 널리 알려진 곳이다. 또, 거북이(금오산 지형)가 경전(향일암)을 등에 짊어지고 남해 용궁으로 들어가는 지형적 형상과 거북이 등껍질 무늬의 암석들, 해탈문 등 석문(石門) 그리고 기암절벽 사이의 울창한 동백나무숲이 서로 조화를 이뤄 그 자체 경관도 빼어나다. * 기암절벽: 기이한 모양의 바위와 깎아지른 듯한 낭떠러지 우리나라 주요 관음기도도..

기타/각종정보 2022.10.13

나팔꽃(喇叭꽃, 금령(金鈴), 초금령(草金鈴))

나팔꽃(喇叭꽃, 금령(金鈴), 초금령(草金鈴)) 학명 : Pharbitis nil 분포지역 : 전국 각지 자생지역 : 들, 울타리, 밭둑 번식 : 씨 약효 부위 : 씨·온포기 생약명 : 흑축(黑丑)·견우자(牽牛子) 키 : 2~3m 과 : 메꽃과 생활사 : 한해살이 덩굴풀 꽃색 : 푸른색, 붉은색, 홍자색, 흰색 채취기간 : 9~10월 취급요령 : 햇볕에 말려 쓴다. 특징 : 차며, 쓰고 맵다. 독성여부 : 없다. 1회 사용량 : 씨·온포기 4~6g 나팔꽃(morning glory)은 메꽃과에 딸린 한해살이풀로서 주변의 식물이나 물체에 지지하여 자라는 덩굴식물이다. 기원지는 인도이다. 줄기는 덩굴지고 왼편으로 감기며 키는 2m에 달한다. 잎은 어긋매껴나고 잎자루는 길며 일반적으로 심장 모양인데 세 갈래로 ..

기타/꽃 2022.10.13

밀양 수산제 수문(密陽 守山提 水門)

밀양 수산제 수문(密陽 守山提 水門. 경상남도 기념물. 경남 밀양시 하남읍 수산리 963번지) 수산제는 경남 밀양에 있었던 관개용 저수지로서 원삼국시대에 축조되었다고 추측된다. 『세종실록지리지』·『신동국여지승람』을 보면 후대에도 여러 번 제방을 고쳐 쌓은 기록이 나타나는데, 임진왜란(1592) 이후에 황폐하여 이용하지 못하였다고 한다. 1928년까지 황토흙으로 된 제방의 일부가 남아 있었으나 지금은 없어지고 저수지는 논으로 변하였다. 이곳의 제방은 낙동강의 지류인 용진강이 범람해 오는 것을 막기 위해 쌓은 것으로, 양수와 배수를 위해 수산리 산 524-1번지 부근 자연암반 밑으로 수문을 내었는데 그 수문의 흔적이 흙 속에 묻힌 채 지금도 남아있다.(출처 : 문화제청) 수산제는 원삼국시대부터 있어온 벼농사..

경남 2022.10.13

왕버들(식물. 학명 : Salix chaenomeloides Kimura과)

왕버들(식물. 학명 : Salix chaenomeloides Kimura과. 경남 밀양시 ) 버드나무과에 속하는 낙엽활엽교목 : 학명은 Salix chaenomeloides Kimura이다. 지름 1m 이상 자라고 높이 20m에 달하는 나무로서, 키가 크고 잎도 버드나무에 비하여 넓기 때문에 왕버들이라는 이름이 생긴 것으로 추측된다. 수피는 회갈색이고 깊게 갈라지며, 새 가지는 처음에 털이 있으나 없어지고 2년생 가지는 윤채가 나며 붉은 빛이 도는 황색이다. 겨울눈은 3개의 눈껍질이 서로 포개져서 싸고 있다. 잎은 어긋나며 타원형으로서 밑에 잎 같은 커다란 탁엽이 있고, 자라기 시작할 때에는 붉은 빛이 돌며 마치 붉은 꽃이 달린 것같이 보인다. 꽃은 4월에 잎과 같이 피고 암·수꽃이 딴 그루에 달린다. ..

경남 2022.10.12

「화성 뿔공룡(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골격 화석」 천연기념물 지정 - 신종 각룡류 공룡 화석 가치 인정해 공룡 골격화석 최초로 천연기념물 지정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2008년 우리나라에서 처음 발견된 신종 각룡류 골격화석인 「화성 뿔공룡(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골격 화석(華城 뿔恐龍(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骨格 化石」을 국가지정문화재 천연기념물로 지정하였다. * 각룡류: 뿔이 달린 공룡으로 트리케라톱스, 프로토케라톱스 등이 해당 * 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화성에서 발견된 한국 뿔 공룡’이라는 의미로, 이융남 교수(서울대, 문화재위원)가 명명하여 국제적으로 인정된 학명 「화성 뿔공룡(코리아케라톱스 화성엔시스) 골격 화석」은 우리나라에서 하반신의 모든 뼈들이 제자리에 있는 완전한 형태로 발견된 거의 유일한 각룡류 공룡의 골격 화석으로 원형 보존상태가 좋고, 신종 각룡류 공룡으로 국제적으로도 인정받은 대표 공룡 화석으로 자연유산으로의..

기타/각종정보 2022.10.12

창원 북부리 팽나무(昌原 北部里 彭木) East Asian Hackberry of Bukbu-ri, Changwon

창원 북부리 팽나무(昌原 北部里 彭木. East Asian Hackberry of Bukbu-ri, Changwon. 천연기념물. 경상남도 창원특례시 의창구 대산면 북부리 102-1 일원) 창원 북부리 팽나무는 무형유산인 마을당제와 팽나무(주변 경관 포함)라는 자연유산이 복합적으로 결합한 대표적인 국가유산으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통해 ‘소덕동 팽나무’로 국내외에 널리 알려지며 화제가 된 나무이다. 창원 북부리 팽나무는 오랫동안 동부마을 공동체의 구심점이었고. 마을주민들이 팽나무를 신목으로 여겨 당산제를 시작해 현재까지 90여 년간 지속하는 등 마을 고유의 전통을 이어왔다. 또한 1934년 홍수해 때 마을주민과 팽나무가 함께 나온 언론보도(동아일보 1934.11.24.)를 통해 대외적으로 ..

경남 2022.10.12

지구를 지키는 작은 실천 –양말목 업사이클-

지구를 지키는 작은 실천 –양말목 업사이클- 대구시는 시민들의 자원봉사 참여문화 확산과 정보교류의 장을 마련하고자 ‘제16회 대구자원봉사박람회’를 2022년 10월 8일(토) 두류공원 인라인스케이트장에서 개최하였다. 2006년 시작해 16회째를 맞는 대구자원봉사박람회는 대구시가 주최하고 대구시·구·군 자원봉사센터와 대구기업자원봉사협의체가 주관하는 민관협력 행사로 2019년 이후 3년 만에 대면 행사이다. ‘뉴노멀 시대, 자원봉사로 파워풀 대구’라는 슬로건 아래 비대면 확산과 기후 위기 등 팬데믹 이후 변화하는 대내외 환경에서 자원봉사의 새로운 방향을 정립하고 나아가 자원봉사의 힘으로 대구가 대한민국 3대 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교류와 참여의 장으로 펼쳤다. ‘제16회 대구자원봉사박람회’ 행사는 2022..

봉사활동 2022.10.08

울진 산불 인근의 천연기념물 「울진 행곡리 처진소나무」 종자 영구보존 - 산불 등 자연재해와 기후변화 대비해 종자 저장시설(시드볼트센터)에 보관/ 2022.10. 5. -

2022년 3월 발생한 경북 울진 산불현장의 인근인 경북 울진 근남면 행곡리에 있는 천연기념물 「울진 행곡리 처진소나무」의 종자를 영구보존하기 위한 종자 수집행사가 2022년 10월 5일 오후 2시 울진 행곡리 처진소나무 앞에서 열린다.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식물의 유전 자원을 보존하기 위해 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사장 류광수, 이하 한수정)과 함께 수집한 처진소나무의 종자를 경북 봉화군 국립백두대간수목원 내 시드볼트로 보내 지하 60m의 보관시설에 안전하게 보존할 것이다. 시드볼트는 기후변화나 산불이나 홍수 같은 자연재해로 식물의 유전자원을 보전하기 위해 만든 야생식물종자의 영구저장시설이다. 문화재청과 한수정의 이번 합동 종자 수집은 2022년 3월 발생한 울진·삼척지역의 산불로 ..

기타/각종정보 2022.10.06

가시연꽃(Euryale ferox, 철남성)

가시연꽃(Euryale ferox, 철남성) 계 : 식물계 (미분류) : 속씨식물군 목 : 수련목 과 : 수련과 속 : 가시연꽃속 종 : 가시연꽃 가시연꽃(학명: Euryale ferox)은 수생 식물인 수련과에 속하는 속의 한 갈래이다. 대한민국 멸종위기 야생생물 Ⅱ급에 속해있다. 1년생 수생 식물로 전세계적으로 1속1관에 속한다. 줄기와 잎, 꽃 등 식물체 전체에 가시가 돋아나 있어 '가시연'이라고 명명되었다. 꽃말은 ‘청정’, ‘신성’, ‘순결’, ‘번영’, ‘장수’, ‘그대에게 행운을’이다. 가시연은 7~8월에 가시가 돋은 긴 꽃대가 자라서 그 끝에 지름 4cm의 밝은 자주 꽃이 피어 낮에는 벌어졌다가 밤에는 닫힌다. 개폐 운동을 약 3일간 하다가 물속으로 들어가 종자를 형성하는 폐쇄화(閉鎖花)이..

기타/꽃 2022.10.03

구절초(九節草)

구절초(九節草) 학 명 : Chrysanthemum zawadskii var. latilobum KITAMURA 분 류 : 국화과(Compositea) 분포지역 : 한국, 중국북부지방, 몽고, 일본 등 서식장소 : 전국의 산, 강, 들, 길가의 초원 꽃 말 : 어머니의 사랑, 밝음, 순수 구절초는 구절초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키는 50∼70㎝로 뿌리는 천근성이며 잎은 넓은 난형으로 끝이 뾰쪽하고 가장 자리가 갈라지거나 톱니가 있으며 꽃은 9∼10월에 담홍색 또는 백색으로 핀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야생화로 자생지별, 형태별로 나누어 구절초, 산구절초, 바위구절초, 포천구절초, 한라구절초, 서흥구절초, 낙동구절초, 정읍구절초 등이 있으며 야국(野菊:일화자제가본초), 황국자(黃菊仔:중국약식지) ..

기타/꽃 2022.10.03

흙방울에 가야의 건국신화를 새기다.

유네스코 세계유산 잠정목록에 등록된 ‘가야고분군’의 하나인 경북 고령 지산동 고분군(사적 제79호)에서 5세기 말~6세기 초에 조성된 대가야 시대 소형 석곽묘 10기와 석실묘 1기가 확인됐다. 이 가운데 5세기 후반의 것으로 보이는 소형 석곽묘에서 가야 건국신화를 새긴 것으로 추정되는 토제방울 1점이 출토돼 이목을 끈다. 대동문화재연구원은 20일 길이 165㎝, 너비 45㎝, 깊이 55㎝의 작은 무덤에서 발견한 지름 5㎝가량의 흙으로 만든 방울을 공개했다. 토제방울 표면에는 6개 그림(선각화)이 새겨져 있다. “이 그림이 삼국유사 ‘가락국기’ 중 수로왕 건국신화의 내용과 부합한다”면서 “그동안 문헌으로만 접했던 가야 건국신화의 모습이 유물에 투영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이 주장대로라면 수로..

경상북도/고령 2022.10.03

하와이무궁화(Hawaiian hibiscus, 부상화扶桑花, 불상화佛桑花)

하와이무궁화(Hawaiian hibiscus, 부상화扶桑花, 불상화佛桑花) 학명 : Hibiscus rosea-sinensos 꽃말 : 섬세한 아름다움 하와이무궁화는 아욱과 무궁화속의 꽃이다. 부상화(扶桑花), 불상화(佛桑花)라고 부르기도 한다. 중국 남부, 인도 동부가 원산지이며 높이는 2.5m ~ 5m에 달한다. 꽃잎은 달걀 모양을 띠고 있고 끝이 뾰족한 편이다. 꽃은 대부분 여름부터 가을까지 피지만 온실에서는 사계절 내내 핀다. 꽃은 노란색, 하얀색, 분홍색, 주황색 등의 색을 띤다. 꽃에는 5개의 꽃잎이 있으며 암꽃술대가 길게 나와 있기 때문에 꽃이 5갈래로 갈라진다. 햇빛이 잘 들고 습도가 높은 곳에서 잘 자란다. 주로 관상용으로 심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1960년 7월 28..

기타/꽃 2022.10.02

부레옥잠(Floating water hyacinth, Water hyacinth, 배옥잠, 부대물옥잠, 혹옥잠, 봉안련, 풍선란, 봉안란, 鳳眼蘭, 풍안련, 風眼蓮)

부레옥잠(Floating water hyacinth, Water hyacinth, 배옥잠, 부대물옥잠, 혹옥잠, 봉안련, 풍선란, 봉안란, 鳳眼蘭, 풍안련, 風眼蓮) 분류 : 물옥잠과(Pontederiaceae) 원산지 : 열대 및 아열대 아메리카 학명 : Eichhornia crassipes Solms-Laub. 용도 : 관상, 수질 오염 정화용, 지렁이 사육 먹이 이용 : 전초 개화기 : 7~9월 부레옥잠(영어: common water hyacinth)은 물옥잠속 부레옥잠과의 식물이다. 아메리카 대륙이 원산지로 열대지방에서는 여러해살이지만 한국에서는 한해살이다. 연보라빛 꽃은 7~8월경에 피는데 밑부분은 통처럼 생겼으며, 윗부분은 깔때기처럼 퍼져 있다. 부레옥잠 밑의 볼록하게 생긴 잎자루를 잘라 보면..

기타/꽃 2022.10.02

핑크뮬리

핑크뮬리 털쥐꼬리새(Muhlenbergia capillaris, 영어: Hairawn muhly, Pink muhly)는 쥐꼬리새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미국이 원산이며 미국 서부와 중부지역에서 자란다. 대한민국에서는 영문명을 음독한 핑크뮬리나 이를 직역한 분홍쥐꼬리새라고도 부른다. 미국이 원산이며 주로 미국 서부와 중부에서 서식하는 여러해살이풀로, 겉모습이 분홍빛을 띈다고 하여 ‘핑크뮬리’라는 이름으로 불린다. 본래 조경용으로 식재되는 식물로 자연적으로 연한 분홍빛을 띠며, 멀리서 보면 분홍빛의 자연스러운 물결을 이루는 것으로 보여서 인기가 많은 식물로 알려져 있다. 겉모습이 자연스러운 분홍빛을 띠고 있다. 높이는 30cm ~ 90cm이고 뿌리가 옆으로 뻗지 않으며 마디에 털이 있다. 잎은 줄기에..

기타/꽃 2022.10.02

2022 합천 핑크뮬리 군락지 -신소양체육공원-

핑크뮬리 군락지(경상남도 합천군 합천읍 영창리 898 신소양체육공원) 경남 합천군 합천읍 신소양체육공원 핑크뮬리가 개화하면서 분홍빛으로 물들고 있다. 합천군은 2019년부터 신소양체육공원에 핑크뮬리를 심었고, 사회관계서비스(SNS) 등을 통해 포토존으로 알려지면서 많은 관광객이 찾는 명소가 되었다. 핑크뮬리는 벼과 쥐꼬리새속의 여러해살이풀이다. 여름에 자라기 시작해 가을에 분홍색이나 자주색 꽃이 핀다. 같은 벼과 식물인 억새와 닮아서 분홍억새라고도 한다. 핑크뮬리 털쥐꼬리새(Muhlenbergia capillaris, 영어: Hairawn muhly, Pink muhly)는 쥐꼬리새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미국이 원산이며 미국 서부와 중부지역에서 자란다. 대한민국에서는 영문명을 음독한 핑크뮬리나 이..

경남 2022.10.02

고국으로 돌아온 조선시대 두 관리의 묘지석(墓誌, 무덤에 묻는 돌) - 개인 소장 일본소재 한국문화재 <백자청화김경온묘지>, <백자철화이성립묘지> 귀환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국외소재문화재재단(사무총장 김계식, 이하 재단)와 함께 일본에 거주하는 한국인이 기증한 와 를 2022년 9월 28일 오전 11시 한국국학진흥원(경상북도 안동)에서 공개하고 기증·기탁식을 진행한다. * 백자청화김경온묘지– 조선 1755년 / 크기 각각 약 20×15.3×1.5㎝ / 5장 완질 * 백자철화이성립묘지– 조선 17세기 말 / 크기 각각 약 22.8×18×1.6㎝ / 2장 완질 묘지(墓誌)는 고인의 생애와 성품, 가족관계 등의 행적을 적어 무덤에 함께 묻는 돌이나 도판(陶板)으로, 개인뿐 아니라 시대사 연구에서도 중요한 가치를 지니는 유물이며, 이번에 기증한 두 점의 묘지는 각각 백자청화와 백자철화 방식으로 제작되었다. 는 1755년 제작된 단사(丹沙) 김경온(金景溫, ..

기타/각종정보 2022.10.01

「청와대 노거수 군」,「창원 북부리 팽나무」천연기념물 10월 7일 지정 - 2022.09.29일 문화재위원회 최종 심의에서 역사적·학술적·경관적 가치 인정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2022년 9월 29일 열린 제8차 천연기념물분과 문화재위원회에서 「청와대 노거수 군」과 「창원 북부리 팽나무」를 국가지정문화재인 천연기념물로 지정하고 오는 2022년 10월 7일 관보에 고시하기로 했다. '청와대 노거수 군'은 역사적·학술적 가치가 우수한 청와대 경내의 노거수 여섯 그루로, 지난 8월 천연기념물로 지정 예고된 바 있다. 이들 노거수 군은 녹지원 안에 있는 반송 한 그루와 녹지원을 둘러싼 인근 숲에 있는 회화나무 세 그루, 상춘재 앞 말채나무 한 그루, 여민관 앞쪽인 버들마당에 따로 떨어져있는 용버들 한 그루이다. 문화재청은 지난 5월 10일 청와대가 국민에게 개방된 이후 문화재위원과 식물전문가 등 관계 전문가들과 함께 청와대 노거수에 대한 생육상태, 문헌, 사진..

기타/각종정보 2022.10.01

해바라기

해바라기 학명 : Helianthus annuus L.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Asterales 국화목 > Asteraceae 국화과 > Helianthus 해바라기속 국화목 국화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줄기는 곧추서고 높이 100~300cm, 가지가 거의 갈라지지 않는다. 잎은 어긋나며, 난형 또는 원형으로 길이 15~40cm, 폭 11~30cm이며, 밑이 심장형으로 끝이 뾰족하다. 잎자루는 길이 10~30cm이다. 꽃은 8~9월에 피는데 줄기 끝에 머리모양꽃차례로 달리고 지름 20~30cm이며, 노란색이다. 모인꽃싸개 조각은 2~3줄로 배열한다. 머리모양꽃차례 가장자리에는 혀모양꽃이, 안쪽에 관모양꽃이 배열한다. 혀모양꽃은 길이 5~6..

기타/꽃 2022.1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