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1/04 2

합천 정양늪 겨울철새

정양늪 생태공원(경남 대양면 대야로 730) 경상남도 합천군 대양면에 위치한 정양늪은 약 1만여 년 전에 형성된 것으로 추정되는 황강의 배후습지로써,멸종위기 동식물인 가시연과 금개구리를 비롯해 200여 종의 다양한 동ㆍ식물이 공존하는 생태계로 보존가치가 매우 높다. 최근 정양늪생명길로 새롭게 단장한 이곳은 나무데크와 황토흙길을 갖추고 있어 습지의 생태를 관찰하며 산책을 하기에 더없이 좋은 장소이다. 다양한 수생식물이 있어 건강한 먹이사슬이 형성돼 철새들이 찾아오고 있다. 특히 겨울이면 천연기념물인 큰고니 무리와 큰기러기 등 겨울철새가 정양늪에 출현한다. 고니 (학명: Cygnus columbianus)는 오리과에 고니속에 속한물새로, 한반도에서는 같은 속에 속한 혹고니·큰고니와 함께 월동하는 겨울철새이다..

경남 2023.01.04

합천 옥전 M3호분 출토 고리자루 큰 칼 일괄(陜川 玉田 M3號墳 出土 環頭大刀 一括. 보물)

합천 옥전 M3호분 출토 고리자루 큰 칼 일괄(陜川 玉田 M3號墳 出土 環頭大刀 一括. 보물.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용산동6가, 국립중앙박물관) 등 3개처) 합천 옥전 고분군은 고령 가라국과 함께 대가야 연맹의 양대 축인 다라국(多羅國)의 최고 지배층이 묻혀 있는 공동묘역으로, 이 중 합천 옥전 M3호분은 1987년~1988년 동안 경상대학교 박물관에서 발굴 조사하였다. 옥전 M3호분은 규모가 크고 도굴되지 않아 당시 최고 수장(首將)의 묘제(墓制)를 가장 잘 간직하고 있는 대표적인 무덤이다. 이 고분에서 일괄 출토된 ‘고리자루 큰 칼’ 4점은 모두 용봉문(龍鳳文)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섬세한 금속공예 기법을 보여준다. 지금까지 국내외에 알려진 삼국시대 용봉문 고리자루 큰 칼은 40점..

경남 2023.0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