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7/01 3

사문진 한국 첫 피아노

1899년 사이드보탐(Sidebotham·한국명 사보담) 선교사가 부산을 거쳐 대구로 부임했는데, 그의 아내 에피 선교사는 고향에 두고 온 피아노를 몹시 그리워했다. 결국 사이드보탐 선교사는 미국에 있는 피아노를 대구로 옮기는 엄청난 작전을 감행한다. 선교사의 피아노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출발해서 부산을 거쳐, 낙동강을 거슬러 올라와 1900년 3월 26일 사문진 나루터에 도착했다. 그런데 또 하나의 문제가 있었다. 사문진 나루터에서 무려 16km나 떨어져 있는 대구 종로(지금의 약전골목)의 선교사 자택까지 무거운 피아노를 어떻게 운반하는가 하는 문제였다. 결국 20~30여 명의 일꾼들이 막대기를 피아노 아래에 넣고, 마치 상여를 메는 것처럼 어깨에 메고 옮겼는데 선교사 자택으로 옮기기까지 무려 사흘이 걸렸..

대구 2023.07.01

쥐오줌풀

쥐오줌풀 학명 : Valeriana fauriei Briq. 학명이명 : Valeriana pulchra Nakai (간도쥐오줌풀)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Dipsacales 산토끼꽃목 > Valerianaceae 마타리과 > Valeriana 쥐오줌풀속 산지의 계곡과 능선의 등산로 주변, 숲 가장자리, 초지 등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40~80cm이고, 마디에 흰 털이 난다. 뿌리는 좋지 않은 냄새가 강하다. 줄기잎은 마주나며, 아래쪽 것은 잎자루가 긴 깃꼴겹잎으로 갈래는 난형 또는 선상 피침형이고,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드문드문 있다. 꽃은 5~6월에 피고 줄기 끝의 산방상 원추꽃차례에 많이 달리며, 연한 ..

기타/꽃 2023.07.01

자주루드베키아(Echinacea)

자주루드베키아(Echinacea) ∙ 분류: 국화목>국화과>에키나케아(Echinacea)속 ∙ 학명: Echinacea purpurea (L.) Moench ∙ 꽃말: 행복, 섬세한 사랑, 희망, 성스러움, 신의 사랑 ∙ 원산지: 북미 북아메리카와 중앙아메리카 원산의 여러해살이풀로 높이 약 60~150cm 정도 자란다. 잎은 난상 피침형으로 거친 털이 있고 꽃은 7~10월에 핑크색, 진분홍색, 흰색 등으로 피는데 설상화 꽃잎이 늘어지는 경향이 있다. 중심부에 있는 관상화는 금속성 광택이 있으며 자갈색이다. 에키네시아는 자주루드베키아, 드린국화, 자주천인국 등으로 불린다.

기타/꽃 2023.07.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