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7/09 3

배롱나무(백일홍나무,자미,자미목,자형화,만당홍,해당수,양양수,양양화,crape myrtle)

배롱나무(백일홍나무,자미,자미목,자형화,만당홍,해당수,양양수,양양화,crape myrtle) 학명 : Lagerstroemia indica L.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Myrtales 도금양목 > Lythraceae 부처꽃과 > Lagerstroemia 배롱나무속 낙엽활엽 작은 키나무로 줄기는 높이 3-7m이다. 줄기껍질은 붉은 갈색이고 벗겨진 곳은 흰색이다. 잎은 마주나거나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도란형으로 길이 3-7cm, 너비 2-4cm이다. 꽃은 7-9월에 길이 10-20cm의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지름 3-4cm이고, 붉은색, 보라색, 흰색이다. 꽃잎은 6장이고 끝이 주름진다. 꽃이 약 100일간 핀다고 하여 백일홍 또는 목백일홍이라..

기타/꽃 2023.07.09

나무수국(목수국)

나무수국(목수국) 학명 : Hydrangea paniculata Siebold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Rosales 장미목 > Hydrangeaceae 수국과 > Hydrangea 수국속 화단에 심어 기르는 낙엽 떨기나무로 높이는 2~3m이다. 잎은 마주나거나 3장씩 돌려나기도 한다. 잎자루는 길이 1~3cm이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난형, 길이 5~12cm, 폭 3~8cm,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 뒷면은 연녹색이고 맥 위에 털이 있다. 측맥은 6~7개이다. 꽃은 7~8월에 가지 끝에 길이 26cm 정도의 원추꽃차례로 달리며, 흰색이고 붉은빛을 띠기도 한다. 꽃받침잎은 타원형 또는 원형이며 꽃잎처럼 생겼다. 열매는 삭과(..

기타/꽃 2023.07.09

맥문동과 매미 우화羽化

매미蟬 너의 성품이 자못 고결하거니 누가 미천한 곤충이라 하리오 바람에 울자니 마음 유독 쓰리고 이슬만 먹고사니 배는 늘 주리네 사마귀의 도끼는 몰래 독을 품고 거미의 실은 포위 풀지 못하나니 몸뚱이 가지면 참으로 누가 되건만 이 동물이야 본래 삿된 마음 없어라 爾性頗高潔 이성파고결 誰言蟲類微 수언충류미 嘯風心獨苦 소풍심독고 飮露腹長饑 음로복장기 螗斧潛懷毒 당부잠회독 蛛絲未解圍 주사미해위 有形眞是累 유형진시루 此物本無機 차물본무기 - 이행(李荇,1478~1534), 『용재집(容齋集)』 권6 「매미[蟬]」 초복을 며칠 앞두고 날씨가 무더워 가로수 밑을 거닐고 있는데 이 몸이 연식이 오래되어 기운이 없어 고개를 숙이니 매미 우화 후 남은 껍질이 맥문동에 매달려 있네. 고개를 들어 보니 가로수 사이로 들러오는..

기타/꽃 2023.07.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