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6 45

인흥마을 능소화

능소화(凌霄花. 학명 Campsis grandiflora (Thunb.) K. Schum. 학명이명 Bignonia grandiflora Thunb.) 현삼목 능소화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길이는 8~10m쯤이며, 곳곳에서 공기뿌리가 나와 다른 물체를 붙잡고 줄기는 덩굴진다. 잎은 마주나며, 작은잎 5~9장으로 된 깃꼴겹잎으로 길이 10~20cm이다. 작은잎은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 길이 3~6cm, 폭 1.5~3.0cm, 가장자리에 고르지 않은 톱니가 있다. 꽃은 7~8월에 피며 새로 난 가지 끝에 원추꽃차례로 달리고 지름 6~7cm, 노란빛이 도는 붉은색이다. 열매는 삭과이며, 기둥 모양, 2개로 갈라지고 9~10월에 익는다. 민가 주변에 관상용으로 식재하며, 꽃은 약용으로 쓴다. 개오동나무에 비..

대구 2023.06.30

범부채(사간射干)

범부채(사간射干) 학명 : Iris domestica (L.) Goldblatt & Mabb. 학명이명 : Belamcanda chinensis (L.) DC.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Liliales 백합목 > Iridaceae 붓꽃과 > Iris 붓꽃속 백합목 붓꽃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바닷가 숲 가장자리, 풀밭, 바위 겉에 자라거나 관상용으로 정원이나 화단에 심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위쪽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80~150cm다. 잎은 2줄로 마주나서 부챗살처럼 배열되며, 흰빛이 도는 녹색, 칼 모양, 길이 20~60cm, 폭 2~4cm, 끝이 뾰족하다. 꽃은 6~7월에 가지 끝에서 2~3개씩 나와 취산꽃차례를 이루어 ..

기타/꽃 2023.06.30

연꽃(蓮꽃)

연꽃(蓮꽃) 학명 : Nelumbo nucifera Gaertn. 학명이명 : Nelumbium caspicum Eichw. 수련목 연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고인 물이 있는 곳, 연못이나 수심이 낮은 호수 등에 식재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수생식물이다. 뿌리줄기는 굵고, 속에 많은 구멍이 있으며, 땅속에서 옆으로 뻗는다. 뿌리줄기의 마디에서 수염뿌리와 잎이 나온다. 잎은 둥근 방패 모양, 지름 30~90cm, 가운데가 오목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잎자루는 길이 1~2m다. 꽃은 7~8월에 피는데 물 위로 솟은 꽃대 끝에 한 개씩 달리며, 붉은색, 분홍색, 흰색 등 다양하며, 지름 10~25cm다. 낮에만 3~4일 동안 계속 핀다. 꽃받침은 4~5장, 녹색, 일찍 떨어진다. 꽃잎은 16~24장, 도란형,..

기타/꽃 2023.06.30

각시원추리

각시원추리 학명 : Hemerocallis dumortieri C. Morren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Liliales 백합목 > Liliaceae 백합과 > Hemerocallis 원추리속 산지에 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잎은 길이 50cm, 너비 10~15mm이며 윗부분은 활과 같이 뒤로 휜다. 꽃줄기는 곧게 서고 길이 25~40cm이다. 꽃은 6~8월에 2~3송이가 총상꽃차례로 달리고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지며 향기는 없다. 꽃자루는 짧다. 꽃싸개잎은 난형, 긴 타원상 난형이고 끝이 뾰족하다. 화피의 길이는 5~7cm이고, 내화피의 너비는 1.2cm쯤이며 연한 노란색이다. 통부의 길이는 1cm쯤이다. 꽃밥은 검은색이다. 열매는 삭과이고 세모..

기타/꽃 2023.06.30

부처꽃(천굴채, loosestrif)

부처꽃(천굴채, loosestrif) 학명 : Lythrum anceps (Koehne) Makino 학명이명 : Lythrum salicaria subsp. subf. var. anceps Koehne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Myrtales 도금양목 > Lythraceae 부처꽃과 > Lythrum 부처꽃속 습지 및 냇가에 나는 여러해살이풀로 50~100cm 높이로 곧추서서 자란다. 줄기는 가늘며 윗부분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전체에 털이 없다. 잎은 넓은 피침형으로 마주나며 짧은 잎자루가 있거나 없다. 길이는 3~4cm, 폭은 1cm 내외로서 끝은 뾰족하며 잎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7~8월에 자홍색으로 피는데 상부의 잎겨드랑이에서 3~..

기타/꽃 2023.06.29

대경상록중구급식봉사반-2023년도 6월 급식봉사-

대경상록중구급식봉사반 -2023년도 6월 급식봉사- 일시 : 2023년 6월 28일(수) 10:00 - 14:00 장소 : 대구 중구노인복지관(6층) 경로식당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와 대경상록봉사단(총단장 하종성)의 대경상록중구급식봉사단(단장 임영태)에서는 매월 넷째 주 수요일에 대구 중구노인복지관 6층 경로식당에서 급식봉사활동을 하고 있다. 6월 28일(수요일)은 2023년도 제6차 봉사활동으로 단원 10명(임영태 단장. 김성길 회원. 오문호 회원. 이태희 회원. 이남 회원. 김재원 회원. 권전탁 단장. 김임선 단장. 김석곤 단장. 김성호 단장)이 참여하여 조리, 배식, 설거지까지 봉사활동을 하였고,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배례석으로 모셔 점심식사를 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노력하였다. 이날 ..

봉사활동 2023.06.28

추사의 마지막 난초 그림 「김정희 필 불이선란도」 보물 지정 예고- 「기장 고불사 영산회상도」, 「파주 보광사 동종」, 「불조삼경」 등 조선시대 불화・동종・전적 3건도 각각 보물 지정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추사 김정희의 마지막 난초 그림인 「김정희 필 불이선란도(金正喜 筆 不二禪蘭圖)」를 비롯해 「기장 고불사 영산회상도(機張 古佛寺 靈山會上圖)」, 「파주 보광사 동종(坡州 普光寺 銅鍾)」, 「불조삼경(佛祖三經)」 등 조선시대 불화・동종・전적 총 4건에 대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보물로 지정 예고된 「김정희 필 불이선란도」는 10대 때부터 묵란(墨蘭)을 즐겨 그렸던 김정희(金正喜, 1786~1856)가 난초를 서예의 필법으로 그려야 한다는 자신의 이론을 실천적으로 보여준 작품이다. 달준(達夋)이라는 인물에게 그려준 이 작품은 화면 가운데 난초를 옅은 담묵으로 그리고, 주변에 회화사상 보기 드문 수준의 높은 격조(格調)를 담은 제발(題跋)을 4군데에 썼다. 글씨는 여..

기타/각종정보 2023.06.27

신라고분과 관련한 입체 정보 제공 ‘신라고분정보센터’ 개관- 실제 고분 속을 관람하는 ‘금관총 유구보존시설’도 정식 개관(6.30)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경상북도(도지사 이철우), 경주시(시장 주낙영)와 함께 금관총 북편에 신라고분정보센터를 건립해 6월 30일 오전 11시 개관행사를 시작으로 일반에 개방한다. 신라왕경 핵심유적 복원‧정비 사업의 하나로 추진된 신라고분정보센터(연면적 576㎡, 지상 1층)는 신라고분에 대한 종합적인 정보 검색, 최신형 실감영상 시청 및 고분 문화체험, 전시유물을 관람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특히 길이 36m, 높이 4m 규모의 디지털 실감 영상실에서는 이번 천마총 발굴 50년 기념사업 중 하나로 제작된 천마총 디지털 복원 실감형 영상이 공개된다. 고분에서 출토된 중요 유물들을 3차원(3D) 스캔한 자료를 활용해 복원한 후 입체 영상으로 제작한 ‘신라고분 1천년 이야기’와 천마총 발굴 관계자..

기타/각종정보 2023.06.27

「대구 팔거산성」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지정 - 신라왕경 서쪽을 방어하던 군사요충지로 역사적‧학술적 가치 인정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대구 금호강 북편유역에 위치한 함지산(해발 약 287m) 정상부에 축조된 대구시 기념물「대구 팔거산성」을 국가지정문화재 사적으로 지정하였다. 「대구 팔거산성」은 금호강의 북쪽에 솟아있는 함지산 정상부에 축조되어 남쪽으로 대구 분지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금호강과 과거 주요 교통로였던 영남대로가 교차하는 길목을 한눈에 감시할 수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이러한 입지적 특성으로 신라왕경 서쪽의 가로축(횡축) 방어체계를 담당하는 군사요충지 역할을 한 것으로 추정되며, 관련 내용은 「삼국사기」, 「세종실록지리지」, 「여지도서」 등의 역사적 기록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역사기록을 통해 팔거산성이 위지한 지역의 명칭이 팔리현(삼국), 팔거현(고려), 성주 목의 팔거현(..

기타/각종정보 2023.06.27

용문사龍門寺

한국민족독립운동 발상지, 항일운동 기념비, 양평의병 기념비, 용문 항일투쟁 기념비 등이 2015년 건립되었다. 용문사(龍門寺)는 경기도 양평군에 위치한 대한불교조계종 소속의 사찰이다. 조계종 제25교구 본사인 봉선사의 말사로, 양평군 용문면의 용문산 자락에 있다. 신라 신덕왕 2년(913)에 창건되어 고려 우왕 4년(1378) 개풍 경천사의 대장경이 옮겨져 봉안되었고, 조선 태조 4년(1395)에 중창되었다. 고종 30년(1893) 다시 중창하였으나 순종 원년(1907) 의병의 근거지로 사용되자 일본군들이 불태웠다. 1982년 선걸 스님이 취임하여 대웅전·삼성각·범종각·지장전·관음전·요사·일주문 등을 새로 중건하고 불사리탑 미륵불을 조성하였다. 신라 신덕왕 2년인 913년에 승려 대경(大境)이 창건한 것..

경기도 2023.06.25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생가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의 당호(堂號)가 ‘여유당(與猶堂)’이다. 정조 사후死後 고향에 낙향한 선생은 생가에 ‘여유당(與猶堂)’이라는 당호(堂號)를 걸었다. 그 이유를 ‘여유당기’에 노자(老子) 제15장에 나오는 ‘머뭇거리기는 마치 겨울 내를 건너듯’(與兮若冬涉川), ‘두리번거리기는 마치 네 이웃을 두려워하듯’(猶兮若畏四隣)이라는 대목이 정조 임금 승하 후 선생의 처지와 비슷해 당호로 삼았다고 밝히고 있다. 다산 정약용선생 고택인 여유당(與猶堂) 건물은 ‘ㄱ’자 형 안채와 대문과 행랑채와 붙어 있는 ‘ㄱ’자형 사랑채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ㅁ’자형을 이루고 있지만 안채와 사랑채가 붙어 있지 않고 안마당을 넓게 쓰는 중부 지방의 전형적인 양반 가옥의 모습을 하고 있다. 건물 ..

경기도 2023.06.25

정약용선생묘(丁若鏞先生墓)

정약용선생묘(丁若鏞先生墓. 경기도 기념물. 경기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 산75-1번지) 조선 정조대의 문신이자 실학의 대가였던 다산(茶山) 정약용(丁若鏞, 1762∼1836) 선생의 묘이다. 수원 화성의 성곽제도를 만들고, 공정을 단축시키는 거중기를 제작하여 수원성을 축조하는 데에 크게 공헌하였다. 선생은 학문 연구에 전념하여 『목민심서』 · 『경세유표』 · 『흠흠신서』 등 500여 권의 저서를 남겨 민생을 위한 개혁에 크게 공헌하였다. 묘역은 부인 풍산홍씨(豐山洪氏)와 합장된 하나의 봉분 형태이다. 묘제(墓制 :묘에 대한 관습이나 제도)는 대부분 새 석물로 구성되어 있는데, 1970년대 이후에 새롭게 정비한 것이다. 봉분 정면 오른쪽에는 묘표를 1기 세웠는데, 1959년에 새로 제작하였다. 봉분 앞으로..

경기도 2023.06.24

한음이덕형선생묘 및 신도비(漢陰李德馨先生墓및神道碑)

한음이덕형선생묘 및 신도비(漢陰李德馨先生墓및神道碑. 경기도 기념물. 경기 양평군 양서면 목왕리 산82번지) 한음(漢陰) 이덕형(李德馨, 1561∼1613) 선생은 임진왜란 때 정주까지 왕을 호종했고, 청원사(請援使)로 명나라에 파견되어 파병을 성사시켰다. 광해군 때 이이첨의 사주를 받은 삼사(三司)에서 영창대군(永昌大君)의 처형과 폐모론을 들고 나오자, 이항복과 함께 이를 적극 반대했다. 이에 삼사가 모두 이덕형을 모함하며 처형을 주장했으나, 광해군이 관직을 삭탈해 이를 수습하였다. 이덕형선생 묘는 부인 한산이씨(韓山李氏)와 합장(合葬) 단분(單墳)이다. 봉분 앞에 원수방부(圓首方趺; 둥근 머릿돌과 사각 받침돌의 비석 형태)의 묘표, 혼유석, 석상, 향로석이 차례로 설치되어 있다. 그 좌우로 동자석, 문..

경기도 2023.06.24

충무공 이순신의 애국 의지 담긴 「이순신 장도」 국보 지정 예고- 보물 「이순신 유물 일괄」에는 「요대함」을 새로 추가해 지정 예고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조선시대 구국의 영웅 충무공 이순신의 숭고한 행적이 서려 있는 국가지정문화재 보물이던 「이순신 장도(李舜臣 長刀)」를 국보로 지정 예고하고, 옥로(갓 위를 장식하는 옥 공예품)와 요대(허리띠), 잔과 받침으로 구성되어 1963년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 「이순신 유물 일괄」에는 요대(腰帶) 보관 원형 나무함인 「요대함(腰帶函)」까지 추가시켜 지정 예고한다. 또한, 「이순신 유물 일괄」에 포함되어 있는 ‘잔과 받침’ 유물은 ‘도배구대’라는 이름에서 ‘복숭아모양 잔과 받침’으로 명칭을 변경 예고한다. 「이순신 장도」는 이번에 국보로 따로 지정 예고됨에 따라 보물 「이순신 유물 일괄」 구성에서는 빠지게 됐다. * 국가지정문화재(보물) 추가지정・명칭변경・지정해제 예고 대상 연번 지정사항 문..

기타/각종정보 2023.06.23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 보물 지정- 18세기의 화려한 불전 건축으로, 관련 기록 풍부해 높은 가치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전라남도 강진군에 위치한 「강진 백련사 대웅보전(康津 白蓮寺 大雄寶殿)」을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하였다. 강진 백련사는 고려말 원묘국사 요세(1163~1245)의 결사처(結社處 : 불교의 혁신운동)로써 조선시대에도 많은 승려들이 수행했던 사찰이며, 주불전인 대웅보전은 1760년 화재 이후 1762년에 중수한 정면 3칸, 측면 3칸의 팔작지붕의 단층 건물이다. 대웅보전은 공포의 형식과 초각 등 세부기법이 화려하고, 기둥 상부의 용머리 조각, 천장 상부의 용머리 장식 등은 해학적이고 섬세하게 표현되었다. 실내를 채운 여러 마리의 용과 봉황 장식 등은 18세기 이후 불전 건축이 장식화 되는 특징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서 역사적인 가치가 있다. * 공포(栱包): 전통목조건축에..

기타/각종정보 2023.06.23

500여 년간의 왕실 의례문화 담긴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보물 지정- 근대 서예가 오세창의 서첩 「근묵」, 조선시대 불화 및 불상 2건도 각각 보물 지정 -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종묘 신실에 봉안되어 전승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朝鮮王朝 御寶・御冊・敎命)」을 비롯해 「근묵(槿墨)」, 「아미타여래구존도(阿彌陀如來九尊圖)」, 「순천 동화사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順天 桐華寺 木造釋迦如來三佛坐像)」 등 서첩 및 조선시대 불화, 불상 총 4건에 대해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하였다. 보물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조선이 건국한 1392년부터 대한제국을 선포한 1897년 이후 일제에 강제로 병합된 1910년까지 조선왕조의 의례에 사용된 인장과 문서이다. 어보・어책・교명은 해당 인물 생전에는 궁궐에 보관하였고, 사후에는 신주와 함께 종묘에 모셔져 관리되었다. 어보란 국왕・왕세자・왕세제・왕세손과 그 배우자를 해당 지위에 임명하는 책봉 때나 국왕・왕비・상왕(上王..

기타/각종정보 2023.06.22

따오기

따오기 학명 : Nipponia nippon (Temminck, 1835) 학명이명 : Ibis nippon Temminck, 1835 분류체계 : Chordata 척삭동물문 > Aves 조강 > Ciconiiformes 황새목 > Threskiornithidae 저어새과 > Nipponia 따오기속 지정관리 멸종위기 : 야생생물 Ⅱ급 황새목 저어새과에 속하는 조류이다. 몸길이는 약 75cm이며, 백색 또는 회색이 있다. 백색형 암컷과 수컷의 겨울깃은 몸 전체가 옅은 붉은색을 띤 흰색이다. 부리 뒷부분에서 눈 주위 사이에는 붉은색 피부가 넓게 드러나 있다. 뒷머리와 뒷목의 각 깃털은 10cm 정도의 가늘고 긴 관 모양을 이루고 있으며, 옅은 붉은색을 띤 흰색이다. 부리는 검은색이고, 끝은 붉은색이다. 다..

기타/새 2023.06.20

석류나무(石榴나무, Pomegranate)

석류나무(石榴나무, Pomegranate) 학명 : Punica granatum L. 학명이명 : Punica florida Salisb.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Myrtales 도금양목 > Punicaceae 석류나무과 > Punica 석류나무속 도금양목 석류나무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민가 부근이나 정원, 화단에 관상용 및 과수용으로 심어 기르는 낙엽 활엽 작은큰키나무이다. 줄기는 가지가 갈라지며, 높이 2~7m이다. 어린가지는 네모가 지고, 짧은가지 끝이 가시로 된다. 잎은 마주나며, 도란형 또는 긴 타원형, 길이 2~8cm, 폭 1~2cm, 잎 양면은 털이 없다. 꽃은 5~7월에 피는데 가지 끝에서 1~5개씩 달리며, 지름 2~5c..

기타/꽃 2023.06.20

댕강나무(아벨리아, Glossy Abelia, 학명 : Abelia mosanensis)

댕강나무(아벨리아, Glossy Abelia, 학명 : Abelia mosanensis) 댕강나무(Abelia mosanensis)는 인동과 린네풀아과에 딸린, 겨울에 잎 지는 넓은잎 떨기나무이다. 한반도 고유종이며, 북부 지방에 주로 서식한다. 높이는 2미터 정도이다. 줄기에 세로줄이 있지만 깊이 파이지는 않으며, 속이 백색이고, 어린 가지에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길이 3-7cm로 피침형이고 양끝이 좁으며 가장자리에 톱니와 털이 있다. 꽃은 5월에 잎겨드랑이나 가지 끝에서 엷은 홍색으로 피며 꽃자루 하나에 3개씩 달린다. 화관은 길이 20-22mm이며 통 모양이다. 수술대에는 털이 있으며, 암술대는 짧고 털이 없다. 열매는 벌어지지 않으며, 씨는 1개이고 9월에 익는다. 관상용으로 많이 심는다...

기타/꽃 2023.06.20

갯기름나물(방풍나물, 병풀나물, 갯방풍, 나물풍(防風), 진방풍(眞防風), 산방풍(山防風), 목방풍(牧防風), 목단방풍(牧丹防風))

갯기름나물(방풀나물, 병풀나물, 갯방풍, 나물풍(防風), 진방풍(眞防風), 산방풍(山防風), 목방풍(牧防風), 목단방풍(牧丹防風)) 학명 : Peucedanum japonicum Thunb.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Apiales 미나리목 > Apiaceae 미나리과 > Peucedanum 기름나물속 바닷가의 바위틈, 모래땅, 모래 언덕에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뿌리는 굵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60~100cm다. 잎은 어긋나며, 1~3번 갈라지는 3출 깃꼴겹잎, 털이 없고, 윤기가 난다. 꽃은 6~8월에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난 꽃대에 겹산형꽃차례로 피며, 흰색이다. 꽃자루 안쪽에 털이 난다. 꽃싸개잎은 없거나 몇..

기타/꽃 2023.06.20

백선엽 장군 유지 받든 장녀, 73년 만에 ‘지게 부대원 추모비’ 건립한다.

칠곡군은 2023년 5월 30일 망정리 328고지 지겟길에서 지게 부대 재현 행사를 개최하고 추모비 건립을 알렸다. 사진은 왼쪽으로 부터 망정1리 윤병규 이장 백남희 여사 김재욱 칠곡군수. 백선엽 장군 유지 받든 장녀, 73년 만에 ‘지게 부대원 추모비’ 건립한다. “지게 부대원은 국군의 수호천사를 자처했던 이름 없는 영웅들입니다” 호국보훈의 달을 맞아 6·25 전쟁 당시 보급품을 지게로 운반하며 국군을 지원했던 지게 부대원의 희생을 기리는 추모비가 73년 만에 처음으로 건립된다. 고 백선엽 장군의 장녀 백남희(75) 여사는 1천200만 원을 들여 높이 160cm의‘다부동전투 지게 부대원 추모비’를 마련하고 2023년 7월 5일 제막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주민들의 십시일반 성금으로 건립되는 백선엽 장군 ..

기타/각종정보 2023.06.17

「갑오군정실기」 등 3건 국가등록문화재 등록 - 대한제국 콜레라 예방서인 「호열자병예방주의서」 는 등록 예고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갑오군정실기」와 「민영환 서구식 군복」 및 「칠곡 매원마을」을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하고, 「호열자병예방주의서」를 등록 예고하였다. 국가등록문화재 「갑오군정실기」는 1894년 동학농민군 토벌을 위해 설치된 양호도순무영(兩湖都巡撫營)의 관련 공문서를 모아 작성한 필사본으로서, 그동안 알려지지 않던 동학농민군 참여자 명단 및 활동 내용이 새롭게 확인되는 등 학술자료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은 사료이다. 1895년 초에 작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10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지난 2011년 일본 궁내청으로부터 환수 받은 조선왕조의궤 등이 포함된 150종 1,205책 가운데 이토 히로부미가 대출 형식으로 일본에 반출한 66종 938책 중 하나이며, 지금은 국립고궁박물관(서울 종로구)에서 소장 중이..

기타/각종정보 2023.06.16

원추리(Orange Daylily, 넘나물, 훤초萱草, 망우초忘憂草, 학명 Hemerocallis fulva L.)

원추리(Orange Daylily, 넘나물, 훤초萱草, 망우초忘憂草, 학명 Hemerocallis fulva L.)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Liliales 백합목 > Liliaceae 백합과 > Hemerocallis 원추리속 백합목 백합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중국 원산으로 알려져 있으며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던 것이 야생화하여 숲속이나 풀밭, 또는 개울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덩이줄기는 방추형이다. 잎은 마주나서 서로 얼싸안으며, 선형, 길이 60~80cm, 폭 1.2~2.5cm, 끝이 뾰족하고, 둥글게 젖혀지며, 조금 두껍고, 흰빛이 도는 녹색이다. 꽃은 6~8월에 꽃줄기 끝에 6~8개씩 총상꽃차례로 달리며, 붉은빛이 도는 노란색, 길..

기타/꽃 2023.06.15

백합(百合, 나리꽃, lily, 학명 : Lilium longiflorum Thunb.)

백합(百合, 나리꽃, lily, 학명 : Lilium longiflorum Thunb.)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Liliales 백합목 > Liliaceae 백합과 > Lilium 백합속 백합목 백합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꽃말은 순결·신성·희생이다. 일본 원산이며 관상용으로 공원, 화단, 온실, 밭 등에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높이는 30~100cm이다. 비늘줄기는 편평한 구형으로 지름 4~7cm, 연한 황색이다. 잎은 잎자루가 없으며, 피침형으로 길이 10~20cm, 폭 5~20mm, 털이 없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원줄기 끝에 2~3개씩 옆을 향해 달리고 나팔 모양으로 벌어지며, 흰색이다. 향기가 좋다. 화피편은 피침형으..

기타/꽃 2023.06.15

황금낮달맞이꽃(학명 : Oenothera fruticosa, 영문명 : Miscible)

황금낮달맞이꽃(학명 : Oenothera fruticosa, 영문명 : Miscible) 황금낮달맞이(Oenothera fruticosa)는 북아메리카 원산의 바늘꽃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로, 어긋나는 잎은 긴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며, 6~7월경 잎겨드랑이에서 피는 노란색 꽃은 꽃잎이 4개 암술대는 4개로 갈라져 있고 수술은 8개, 꽃말은 ‘무언의 사랑’ ‘보이지 않는 사랑’이다.

기타/꽃 2023.06.15

용암이 만들어낸 「연천 재인폭포」 자연유산 ‘명승’ 지정 예고- 현무암 주상절리와 물줄기 등이 조화 이루는 지질학적·경관적 가치 인정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조망할 수 있어 경관적 가치가 높은 자연유산인 「연천 재인폭포」를 국가지정문화재 명승으로 지정 예고한다. 「연천 재인폭포」는 용암이 식으면서 생긴 원형의 검은 현무암 주상절리와 절벽 아래 떨어지는 시원한 물줄기, 협곡을 지나 한탄강으로 이르는 지형이 조화되어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곳이다. 특히 재인폭포라는 명칭은 줄을 타는 광대 재인(才人)과 부인의 사랑 이야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전해져 흥미를 자아낸다. * 재인(才人): 재주가 있는 사람. 고려·조선시대에 재주를 넘는 등 광대 일을 하던 사람 재인폭포는 빼어난 경관 뿐만 아니라 신생대에 용암이 굳어져 생성된 현무암이 침식되어 만들어진 주상절리, 하식애(河蝕崖) 등 다양한 지질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는 학..

기타/각종정보 2023.06.14

일일초(日日草, 매일초, 장춘화, Madagacar periwinkle, 사시초四時草, 학명 : Vinca rosea L.)

일일초(日日草, 매일초, 장춘화, Madagacar periwinkle, 사시초四時草, 학명 : Vinca rosea L.) 서인도 원산이며 화단에 관상용으로 식재하는 한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높이 30~70cm, 가지를 치고, 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며, 잎자루가 있다. 잎몸은 도란형 또는 긴 타원형으로 길이 5~8cm, 폭 2.0~3.5cm, 끝은 둔하거나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6~9월에 흰색, 자주색 등으로 피며, 잎겨드랑이에 1~2개씩 달린다.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진다. 꽃부리 통부는 길이 2.0~2.5cm, 가늘다. 꽃부리 갈래는 5개, 서로 겹쳐 돌려붙으며, 넓은 도란형으로 끝이 짧게 뾰족해진다. 수술은 5개, 암술은 1개다. 열매는 골돌, 길이 1.5~2.5cm, ..

기타/꽃 2023.06.14

사철베고니아

사철베고니아 학명이명 : Begonia evansiana Andrews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Violales 제비꽃목 > Begoniaceae 베고니아과 > Begonia 베고니아속 브라질 원산이며 화단, 정원, 공원 등에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줄기는 곧추 자라며, 높이 15~45cm, 밑에서 가지를 치고 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다. 잎몸은 찌그러진 난형 또는 타원형으로 길이 5~10cm,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붉은색으로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잎 양면에 돌기가 있고 윤이 나며 햇빛을 받으면 적자색으로 변한다. 꽃은 4~10월에 암수한포기로 피며, 연한 붉은색, 흰색 등 다양하고, 잎겨드랑이에 2~1..

기타/꽃 2023.06.14

나비바늘꽃(학명:Gaura lindheimeri Engelm. & Gray, 국명이명:가우라)

나비바늘꽃(학명:Gaura lindheimeri Engelm. & Gray, 국명이명:가우라) 미국 원산의 여러해살이풀로서 관상용으로 정원이나 도로변에 많이 심는다. 키는 50~150cm까지 자라고 땅속줄기에서 가지가 많이 나온다. 줄기는 가늘고 늘어지며 짧은 털로 덮여 있다. 잎은 가늘고 길이 1~9cm, 너비 1~13mm이며 가장자리에 낮은 톱니가 있다. 꽃차례의 길이는 어른 팔 길이만큼 길어지고, 꽃은 분홍색이나 흰색, 그 중간색으로 다양하고 지름은 동전만하다. 꽃잎은 길이 10~15mm이다. 수술은 길고 가늘게 밖으로 나온다. 꽃이 피는 아침에는 흰색이다가 저녁에는 분홍색으로 변한다. 재배품종으로 많이 개량되었으며 다양한 꽃 색이 있다. 국명 ‘가우라’는 라틴어 속명 발음을 그대로 본뜬 것이다.(..

기타/꽃 2023.06.14

경주 계림의 회화나무(槐花木)

경주 계림의 회화나무(槐花木) 계림은 첨성대瞻星臺와 月城 또는 신월성新月城 사이에 있는 숲으로 왕버들·느티나무·팽나무 등의 고목古木이 울창하게 서 있는, 신라 건국 당시부터 있던 곳이다. 현재 계림에는 약 100여 주의 고목古木이 우가져 있으며 1803년(순조 3)에 세운 비가 있다. 이 나무는 계림정문에 위치하고 있으며 둘레 직경 2m정도로 추정되고 수령은 약 1,300년 정도로 추정한다. 과거 줄기 및 수간樹幹에 우레탄 수술로 인한 고사가 발생하여 현재 치료방법은 친환경 공동충전 방법으로 치료하였다. 수간부는 약 10%정도 생존해 있으며 하부 그루터기는 남아있는 원형을 이전형태로 제작하여 옛 수형을 유추 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다. 한자로는 괴화槐花나무로 표기하는데 발음은 중국발음과 유사한 회화로 부르..

기타/꽃 2023.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