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지혜와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마음의 눈으로 보고자, 눈에 보이는 것은 물론 보이지 않는 것까지 기록하고자합니다.

2023/07 38

국보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112년 만에 귀향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재보존과학센터(센터장 정소영)가 2016년부터 5년여에 걸쳐 보존처리를 마친 국보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이하 지광국사탑)’ 부재들을 2023년 8월 1일(화) 원래의 위치인 강원도 원주시로 이송하고, 원주시와 함께 2023년 8월 10일 오후 2시 법천사지 유적전시관에서 지광국사탑의 112년 만의 귀향을 기념하는 귀향식을 개최한다. * 부재(部材): 석탑을 구성하는 다양한 석재로, 기단부와 탑신부(석탑의 몸), 옥개부(석탑이나 석등 따위의 위) 및 상륜부(머리장식) 등으로 구분됨. 지광국사탑의 경우 33개로 구성되어 있음 문화재청은 2023년 6월, 원주 법천사지 유적전시관을 지광국사탑 부재의 임시 보관처로 지정하였으며, 총 33개 부재 중 지속적인 점검..

기타/각종정보 2023.07.31

독도를 향하여 …….-이가리 닻 전망대-

독도를 향하여 ……. 이가리 닻 전망대 전망대 위치 : 이가리 간이해수욕장 일원(포항시 북구 청하면 이가리 산67-3번지선) 이가리 닻 전망대(길이 102m, 높이 10m)는 명품 해양관광도시 포항의 특색에 걸맞게 닻을 형상화하였으며, 해송 군락과 더불어 푸른 바다가 펼쳐져 천혜의 자연경관을 자랑하는 이가리간이해수욕장 인근에 조성하였다. 또한 이곳 이가리는 우리 고유의 영토인 독도를 향하고 있고, 독도까지의 직선거리는 약251km로 국민의 독도 수호 염원을 담았다. 이곳 전망대에서 포스코 월포수련관 방면 400m 거리에 위치한 ‘조경대’는 조선시대 진경산수화의 대가인 겸재 정선이 청하현감으로 2년간 머무를 때 자주와 그림을 그렸다고 전해지는 곳으로 빼어난 풍광을 자랑한다.

경상북도/포항 2023.07.30

이승만·트루먼 한미 前대통령 동상 제막식-동상건립취지 및 경과보고(동영상)-

이승만·트루먼 한미 前대통령 동상 제막식 -동상건립취지 및 경과보고- 다부동전적기념관에 이승만·트루먼 한미 前대통령 동상 제막식을 개최했다. 경상북도와 칠곡군, 자발적 민간단체인 '이승만·트루먼 동상건립추진 모임'이 2023년 7월 27일(목) 칠곡군 가산면 다부동전적기념관에 이승만·트루먼 한미 전 대통령의 동상 제막식을 열었다. 동상은 '이승만·트루먼 동상건립추진 모임'이 광화문 세종대왕상을 조각한 국내 최고 조각가 김영원(76) 前 홍익대 미대학장에게 의뢰해 2017년 만들었다. 동상은 높이 4.2m, 중량 2톤에 달하는 청동 조형물이다. 동상건립추진모임은 2021년 경상북도와 협의해 다부동전적기념관을 건립 장소로 정했다. 이날 다부동전적기념관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 조갑제 동상건립추진모임 대표, 강..

동영상 2023.07.29

무궁화無窮花

무궁화(無窮花) 학명 : Hibiscus syriacus L.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Malvales 아욱목 > Malvaceae 아욱과 > Hibiscus 무궁화속 아욱목 아욱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정원, 길가 등에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낙엽 활엽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2~3m다. 잎은 어긋나며, 난형, 넓은 난형, 길이 4~10cm, 폭 3~5cm, 3갈래로 얕게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다. 잎 양면에 털이 난다. 잎자루는 0.7~2.0cm다. 꽃은 8~10월에 가지 위쪽의 잎겨드랑이에서 한 개씩 피며, 붉은 보라색 또는 흰색, 지름 5~7cm다. 꽃자루는 길이 1~2cm다. 꽃받침은 ..

기타/꽃 2023.07.29

위대한 만남 -이승만·트루먼 한미 전前 대통령 동상 제막식-

위대한 만남 -이승만·트루먼 한미 전前 대통령 동상 제막식- 다부동전적기념관에 이승만·트루먼 한미 前대통령 동상 제막식을 개최했다. 경상북도와 칠곡군, 자발적 민간단체인 '이승만·트루먼 동상건립추진 모임'이 2023년 7월 27일(목) 오전 11시에 칠곡군 가산면 다부동전적기념관에서 '이승만·트루먼 한미 전 대통령의 동상 제막식'을 열었다. 동상은 '이승만·트루먼 동상건립추진 모임'이 광화문 세종대왕상을 조각한 국내 최고 조각가 김영원(76) 前 홍익대 미대학장에게 의뢰해 2017년 만들었다. 동상은 높이 4.2m, 중량 2톤에 달하는 청동 조형물이다. 동상건립추진모임은 2021년 경상북도와 협의해 다부동전적기념관을 건립 장소로 정했다. 이날 다부동전적기념관에서 이철우 경북도지사, 조갑제 동상건립추진모임..

경상북도/칠곡 2023.07.28

사방기념공원(砂防記念公園)

사방기념공원(砂防記念公園.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해안로 1801(지번) 흥해읍 오도리 502) 우리나라 산림자원의 역사를 새로 쓴 사방사업 100년 : 21세기는 환경의 시대로 자연환경이 풍부한 국가가 진정한 선진국이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는 약 65%가 산림으로 덮여있는 산림국가로 꾸준하고 체계적인 산림관리로 미래에는 이러한 산림이 국부를 창출하여, 국민복지를 실현하는 원천이 될 것입니다. 사방기념공원 조성배경 : 사방기념공원은 사방(砂防)사업의 목적과 역사를 이해하고 사방기술의 산 교육장으로 전시관에는 사방 산업과 관련한 445점의 귀중한 자료가 전시 보존되고 있다. 고 박정희 대통령의 황폐지 조기녹화 지시로 1973년도부터 1977년까지 5개년에 걸쳐 총사업비 38억 2천 8백만원과 연인원 36..

경상북도/포항 2023.07.26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 건강한 여름나기 취약계층 제습기 나눔활동 전개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 건강한 여름나기 취약계층 제습기 나눔활동 전개 공무원연금공단(이하 ‘공단’) 대구지부는 2023년 7월 26일(수)에 대구아동복지센터, 천광원, 대구자립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여 집중호우 등 장마철을 맞아 여름철 안전관리에 취약한 아동복지시설 및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제습기 총 32대를 전달하였다. 이번 활동은 습하고 무더운 날씨가 장기간 이어지는 가운데 취약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추진되었으며 퇴직공무원으로 구성된 대경상록자원봉사단(총단장 하종성)과 함께 아동복지시설인 대구아동복지센터와 천광원에 각 10대, 대구자립통합지원센터의 자립준비청년 12명에게 각 1대씩 전달하였다. 공단 관계자는 “장마철이면 더 어려움을 겪는 주거 취약계층이 제습기를 통해 더 쾌적한..

봉사활동 2023.07.26

천사의 나팔-브루그만시아(Brugmansia)-

천사의 나팔-브루그만시아(Brugmansia)-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국화군 목: 가지목 과: 가지과 속: 독말풀속 종: 브루그만시아 학명: Brugmansiasuaveolens 꽃말 : 즐거운 사랑, 정열의 사랑 남아메리카 열대지방이 원산지이다. 천사의 나팔(Angel's Trumphet)은 가지과에 속하는 유독성 식물로 관상용으로 많이 재배되며, 다투라와 브루그만시아를 일컫는다. 다투라는 꽃이 기울어져 피거나 똑바로 피며, 브루그만시아는 나무에 가깝지만 꽃이 종처럼 아래로 피어난다. 각각 월광화, 만다라화 등 다양한 이름과 종류가 있다.(출처 : 위키백과) 다투라 - 가지과에 속하는 1년생 또는 다년생 속씨식물로 유독성 식물이다. 꽃이..

기타/꽃 2023.07.25

홍초(칸나)

홍초(칸나) 학명 : Canna × generalis L. H. Bailey 국명이명 : 칸나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Liliopsida 백합강 > Zingiberales 생강목 > Cannaceae 홍초과 > Canna 홍초속 생강목 홍초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인도, 아프리카, 남미 등 열대 원산이며 햇볕이 잘 들고 습기가 많은 공원, 화단, 길가 등에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키는 1~2m 정도이고, 땅속줄기는 고구마처럼 굵어진다. 줄기는 자르면 즙액이 나온다. 잎은 넓은 타원형, 길이 30~40cm, 양 끝이 뾰족하며, 밑동은 잎집으로 되고, 가죽질이며, 측맥은 평행하다. 꽃은 7~9월에 피는데 붉은색, 노란색 등 다양하며, 꽃받침과 꽃잎이 각각 3개..

기타/꽃 2023.07.25

공무원연금공단대구지부와 대경상록중구급식봉사반-대구중구노인복지관에 백미 전달 후 급식 봉사-

공무원연금공단대구지부와 대경상록중구급식봉사반 -대구중구노인복지관에 백미 전달 후 급식 봉사- 일시 : 2023년 7월 21일(금) 10:00 - 14:00 장소 : 대구 중구노인복지관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와 대경상록봉사단(총단장 하종성)의 대경상록중구급식봉사단(단장 임영태)은 소외 계층의 건강한 식생활을 위하여 백미 20kg 17포를 대구중구노인복지관에 전달 후 급식봉사를 하였다. 이날 급식 봉사에는 공무원연금공단 대구지부 김미례 팀장과 대경상록중구급식봉사반 단원 14명이 참여하여 조리, 배식, 설거지까지 봉사활동을 하였고,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에게는 배례석으로 모셔 점심식사를 하였다. 마침 이날은 중복이라 주 메뉴가 보양식인 닭죽과 삶은 감자와 볶은 김과 기본반찬이 준비되었고, 대구 수성구 지산동에서..

봉사활동 2023.07.21

처진올벚나무

처진올벚나무 학명 : Prunus spachiana (Lavallée ex Ed. Otto) Kitam.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Rosales 장미목 > Rosaceae 장미과 > Prunus 벚나무속 장미과 벚나무속에 속하는 낙엽활엽 작은 키나무로 높이 6~10m, 지름 4~7m로 자란다. 잎은 난상 피침형이며, 길이 30cm 정도이다. 4월에 연분홍 내지 흰색 꽃이 피는데 향기는 없다. 늦여름 7월에 완두콩만 한 거무스름한 핵과 열매가 달린다. 한반도 전역에서 관상용, 조경용으로 식재한다. 일본 원산이며, 야생은 알려지지 않았다. 촉촉하고, 비옥하고, 배수가 잘되는 양지, 반그늘에서 잘 자란다. 봄에는 따뜻하고 겨울에는 추운 곳에서도 견..

기타/꽃 2023.07.20

수국(水菊, Japanese Hydrangea, 자양화紫陽花, 수구화繡毬花)

수국(水菊, Japanese Hydrangea, 자양화紫陽花, 수구화繡毬花) 학명 : Hydrangea macrophylla Ser. 학명이명 : Hydrangea macrophylla f. otaksa (Siebold & Zucc.) E. H. Wilson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Rosales 장미목 > Hydrangeaceae 수국과 > Hydrangea 수국속 장미목 수국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정원이나 화단에서 관상용으로 재배하는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높이 1~3m, 겨울에 위쪽 가지가 죽는다. 잎은 마주나며, 난형 또는 넓은 난형, 길이 7~15cm, 폭 5~10cm, 두껍고 윤이 난다.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6~7월..

기타/꽃 2023.07.20

2024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신청대상으로 「한지, 전통지식과 기술」 선정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2023년 7월 13일 열린 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무형문화재위원회 연석회의에서「한지, 전통지식과 기술」(가칭)을 2024년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대표목록 등재신청 대상으로,「인삼문화: 자연과 가족(공동체)을 배려하고 감사하는 문화」를 차기(2026년) 신청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의 등재신청 대상 선정은 문화재청이 2023년 3월 27일부터 5월 8일까지 공모를 통해 접수한 총 14건에 대해 진행되었다. ※ 유네스코는 많은 국가가 인류무형유산을 등재할 수 있도록 우리나라(22건의 인류무형유산 보유, 세계 4위)를 포함한 다등재국에 대해서는 등재 심사를 2년에 1건으로 제한하고 있다. 「한지, 전통지식과 기술」은 과거 농촌 단위에서 한지를 제작해오..

기타/각종정보 2023.07.19

비에 젖은 사문진沙門津

사문진역사공원(沙門津歷史公園.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성산리) 대구광역시 달성군 화원읍 성산리에 있는 수변 공원. 사문진(沙門津)은 과거 경상도 관아가 있었으며, 낙동강 하류로부터 유입되는 물산을 대구 지역 일원에 공급하고, 다시 이 지역에서 다른 지역으로 물산을 운송하는 중심 역할을 담당한 사문진 나루터가 있어 옛날 보부상들이 부산에서 낙동강을 거슬러 대구로 오는 뱃길로 이용되었다. 사문진 나루터는 1900년 3월 26일 미국 선교사 사이드 보탐에 의하여 그 당시 '귀신통'이라 불리던 한국 최초의 피아노가 유입된 곳이기도 하다. 사문진교(沙門津橋)가 완공되고 4대 강 살리기 사업으로 사문진 나루터의 기존 식당가가 철거되는 등 사라질 위기에 처하자 2013년 사문진 주막촌 복원 등 도심형 수변 공원 조..

대구 2023.07.19

무궁화(無窮花, Hibiscus syriacus, Rose of Sharon)

무궁화(無窮花, Hibiscus syriacus, Rose of Sharon) 학명 : Hibiscus syriacus L.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Malvales 아욱목 > Malvaceae 아욱과 > Hibiscus 무궁화속 아욱목 아욱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정원, 길가 등에 관상용으로 심어 기르는 낙엽 활엽 떨기나무이다. 줄기는 곧추서며, 가지가 갈라지고, 높이 2~3m다. 잎은 어긋나며, 난형, 넓은 난형, 길이 4~10cm, 폭 3~5cm, 3갈래로 얕게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다. 잎 양면에 털이 난다. 잎자루는 0.7~2.0cm다. 꽃은 8~10월에 가지 위쪽의 잎겨드랑이에서 한 개씩 피며, 붉은 보라색 또는 흰..

기타/꽃 2023.07.19

수련(睡蓮, Nymphaea tetragona, water lilies)

수련(睡蓮, Nymphaea tetragona, water lilies) 학명 : Nymphaea tetragona Georgi 학명이명 : Nymphaea acutilboa DC. 더보기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Nymphaeales 수련목 > Nymphaeaceae 수련과 > Nymphaea 수련속 수련목 수련과에 속하는 관속식물이다. 연못, 소택지, 호수 등에서 자생하거나 연못에 관상용으로 식재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수생식물이다. 뿌리줄기는 굵고 짧다. 잎은 뿌리에서 나며, 난상 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 길이 8~20cm, 폭 7~15cm, 밑은 화살 모양으로 양쪽 가장자리가 조금 떨어져 벌어지거나 나란하고,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물 위에 ..

기타/꽃 2023.07.18

운무雲霧에 싸인 옥연지(玉淵池. 별칭 : 기세못/송해공원宋海公園)

옥연지(玉淵池. 별칭 : 기세못/송해공원. 대구광역시 달성군 옥포읍 기세리) 대구광역시 달성군 옥포읍 기세리에 있는 저수지. 대구광역시 달성군 옥포읍 기세리에 위치한 옥연지(玉淵池)는 기세곡천의 상류 지역인 비슬산과 주변 산지에서 발원한 기세곡천을 막아 조성된 저수지이다. 옥연지 또는 기세못으로 불린다. 옥연지는 옥포의 옥(玉) 자와 용연사(龍淵寺)의 연(淵) 자에서 유래된 이름이다. 옥연지는 농업 용수 공급을 목적으로 축조한 농업용 저수지로, 1942년 4월 10일 설치 확정 승인을 받아, 1943년에 착공하던 중 8·15 광복을 맞아 중단되었다. 6·25 전쟁 이후 달성군 화원읍·논공읍·옥포읍 일대의 논농사를 위하여 공사를 재개하여 1964년 12월 30일 준공하였다. 총공사비는 3417만 9000원..

대구 2023.07.18

함안군, 제11회 강주해바라기 축제 개최- 7월의 햇살 품은 노란 물결… 해바라기 '활짝'. 7월 5일~19일까지 법수면 강주마을 일원서 열려 -

함안군, 제11회 강주해바라기 축제 개최 - 7월의 햇살 품은 노란 물결… 해바라기 '활짝' - - 7월 5일~19일까지 법수면 강주마을 일원서 열려 - 함안군 법수면 강주마을 일원에서 2023년 7월 5일(수)부터 19일(수)까지 15일간 제11회 강주해바라기 축제가 열렸다. 강주해바라기 축제위원회(위원장 조철래)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법수산 자락이 병풍처럼 둘러싸고 있는 강주마을 일원에 식재 면적 기존 1단지 및 2단지까지 포함해 총 3만 7,000㎡ 규모 내 20만 송이의 해바라기꽃이 준비했다. 성공적인 축제 개최를 위해 마을 주민들이 힘을 모아 종자 파종 전 비닐멀칭 작업을 통해 잡초방제 및 수분 유지로 해바라기가 잘 자랄 수 있도록 작업했다. 축제 입장료는 2,000원으로 법수면민, 장애인, ..

경남 2023.07.14

함안 무진정(咸安 無盡亭)

함안 무진정(咸安 無盡亭.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경남 함안군 함안면 괴산리) 무진정은 1542년 조삼(趙參)선생(1473~1544)이 후진양성을 하고 여생을 보내기 위해 지은 정자이다. 선생은 17세인 성종20년(1489)에 진사시에 합격하고 중종2년(1507)문과에 급제하여 함양·창원·대구·성주·상주에서 지방관을 지냈고, 중앙에서는 사헌부 집의 겸 춘추관 편수관을 지냈다. 독서를 좋아한 올곧은 성격으로 성균관의 생원일 때 연산군 폭정의 주도적 역할을 한 유자광을 처벌하자는 상소를 올려 세상을 놀라게 하였다. 단종에 대한 절의를 지킨 생육신 어계 조려 선생의 손자이다. 정자는 출입문인 동정문(動靜門)과 정면 3칸, 옆면 2칸으로 이루어졌다. 정자의 중앙에는 마루방을 두고, 양쪽에는 툇마루를 두었다. 마루..

경남 2023.07.14

「반구천의 암각화」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 신청 대상 선정

문화재청(청장 최응천)은 2023년 7월 13일(목) 오후에 열린 문화재위원회 세계유산분과 회의에서「반구천의 암각화」를 유네스코 세계유산 으로 선정했다. 선정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를 신청하기 위해 밟는 국내 절차 중 가장 마지막 단계이다. * 세계유산 등재신청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하기 위한 국내 절차 단계: → → → 「반구천의 암각화」는 현재 국보로 지정되어 있는 「울주 천전리 각석」과「울주 대곡리 반구대 암각화」를 전부 포함한 유산으로, 지난 4월 유네스코 세계유산 로 선정된 바 있다. 이 유산은 ▲ 동아시아 연안 지역인 한반도에 살았던 사람들이 탁월한 관찰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주제를 사실적이고 입체적으로 그렸고, ▲ 그 중에서도 특히 고래와 고래잡이 과정의 주요 단계를 그린 그림에는 선사인의 창..

기타/각종정보 2023.07.14

마갑총 출토 말 갑옷 咸安 馬甲塚 出土 馬甲

마갑총 출토 말 갑옷(咸安 馬甲塚 出土 馬甲. 경상남도 함안군 가야읍 말산리) 경상남도 함안군 가야읍 말산리 소재 마갑총에서 출토된 가야 시대의 말 갑옷. 마갑총(馬甲塚)은 1992년에 해동 아파트 신축 공사 중 단지 내 배수관 설치 작업 시 확인된 유적으로, 국립 창원 문화재 연구소(현, 국립 가야 문화재 연구소)에서 긴급 발굴 조사를 실시하였다. 발굴 조사 결과 마갑총에서 한국에서는 최초로 말 갑옷[마갑(馬甲)]이 온전한 상태로 출토되었는데, 다른 유적에서 확인된 말 갑옷보다 그 상태가 매우 정연하였다. 마갑총에서는 말 갑옷 이외에도 토기, 철기류 등 145점의 유물이 확인되었다. 마갑총 출토 말 갑옷은 현재 함안 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말 갑옷은 말의 움직임을 제한하지 않으면서도 말을 보호해야 하..

경남 2023.07.14

아라가야의 상징, 불꽃무늬토기

아라가야의 상징, 불꽃무늬토기 : 경남 함안 지역에서 출토되는 아라가야를 대표하는 토기 불꽃무늬 굽구멍 토기(화염문 투창 토기)란 5세기 대 함안 지역을 중심으로 널리 유행한 함안 양식 토기의 한 종류이며, 화염형 굽구멍 토기라고도 불린다. 가야 토기 중 가장 독특한 굽구멍 형태를 지니고 있는 불꽃무늬 토기는 주로 4세기 후반에 처음 출연하여 6세기 전반까지 아라가야와 그 주변 지역을 중심으로 널리 유행하였으며, 불꽃무늬의 형태에 따라 시기를 구분할 수 있다. 불꽃무늬 토기의 출현 배경으로는 고구려 불교 영향설, 죽은 사람을 내세로 인도하거나 악령과 재앙을 물리치는 주술적인 의미를 지닌 제사, 의례 용기인 의기설(儀器說), 조명용 토기설 등이 제기되고 있다. 불꽃무늬 토기의 종류로는 굽다리 접시, 그릇 ..

경남 2023.07.14

아라홍련阿羅紅蓮

아라홍련阿羅紅蓮은 2009년 5월 경상남도 함안군 성산산성에서 발굴된 연꽃 씨앗에서 발아한 연꽃이다. 이 연꽃은 성산산성 발굴 현장에서 발견된 씨앗에서 자란 것이며, 발견된 10개의 종자 중 일부를 한국지질자원연구소에 의뢰해 성분분석한 결과 각 650~760년전, 즉 고려 시대 연꽃 씨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함안군에서는 함안 지역이 본래 옛 아라가야가 있었던 곳이었기 때문에 이 연꽃을 '아라연꽃'이라고 명명하였으며, 일부 연꽃 씨앗에 대해 발아시키는데 성공하였다. 발아한 연꽃은 이후 같은해(2009년) 7월 7일에 꽃을 피웠다. 꽃잎 하단은 백색, 중단은 선홍색, 끝은 홍색으로 현대 연꽃과 달리 길이가 길고 색깔이 엷어 고려시대의 불교 탱화에서 볼 수 있는 연꽃의 형태와 색깔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출..

기타/꽃 2023.07.13

대경상록자원봉사단 김정애 회원 대구시장표창장 수상受賞하다.

대경상록자원봉사단 김정애 회원 대구시장표창장 수상受賞하다. 대경상록자원봉사단 김정애金正愛(1365자원봉사포털 : 총 252회. 800시간 59분) 회원이 2023년 7월 11일 대구시자원봉사단센터 2층 대회의실에서 헌신적인 노력과 열정으로 지역사회의 안전과 문화예술 지원 및 다양한 행사 지원을 통해 자원봉사 활성화에 크게 이바지하여 대구광역시장(시장 홍준표)의 표창장을 받았다. 김정애 회원은 초등학교 교사(37년을 근무)로 재직하고 2008년에 정년퇴임 후, 2014년부터 퇴직공무원 봉사단체인 대경상록자원봉사단에 가입하여 오카리나 연주 봉사, 안전 예방 활동 및 지역사회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여 업무 보조 및 행사지원 등을 통해 퇴직공무원 봉사자의 본보기가 되었으며 봉사활동은 다음과 같다. 오카리나 연주 ..

봉사활동 2023.07.11

천연기념물 어름치 천여 마리, 금강으로 방류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원장 김연수)은 2023년 7월 11일 오전 10시 30분 충남 금산군 금강일대에서 증식연구를 통해 인공 부화한 천연기념물 어름치의 어린 개체 천여 마리를 방류한다. ※ 행사장 위치: 충남 금산군 부리면 방우리 436 어름치는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Ⅱ급으로 지정된 국가보호종으로 물이 맑고 바닥에 자갈이 깔려 있는 큰 강의 중·상류에 살며, 육식성으로 주로 수생곤충을 잡아먹는다. 산란기는 4~5월이며 바닥에 자갈이 깔려 있는 곳을 골라 알을 낳고 수정한 뒤 자갈을 모아 산란 탑을 쌓는 특징이 있다. 환경변화에 민감하고 분포지역이 국한되어 있어 절종의 위험에 놓여 있다. 2022년 6월 국립문화재연구원과 금강유역환경청, 한국수자원공사, 대청호보전운동본부는 대국민 자연유산 보..

기타/각종정보 2023.07.11

배롱나무(백일홍나무,자미,자미목,자형화,만당홍,해당수,양양수,양양화,crape myrtle)

배롱나무(백일홍나무,자미,자미목,자형화,만당홍,해당수,양양수,양양화,crape myrtle) 학명 : Lagerstroemia indica L.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Myrtales 도금양목 > Lythraceae 부처꽃과 > Lagerstroemia 배롱나무속 낙엽활엽 작은 키나무로 줄기는 높이 3-7m이다. 줄기껍질은 붉은 갈색이고 벗겨진 곳은 흰색이다. 잎은 마주나거나 어긋나며 타원형 또는 도란형으로 길이 3-7cm, 너비 2-4cm이다. 꽃은 7-9월에 길이 10-20cm의 원추꽃차례에 달리며, 지름 3-4cm이고, 붉은색, 보라색, 흰색이다. 꽃잎은 6장이고 끝이 주름진다. 꽃이 약 100일간 핀다고 하여 백일홍 또는 목백일홍이라..

기타/꽃 2023.07.09

나무수국(목수국)

나무수국(목수국) 학명 : Hydrangea paniculata Siebold 분류체계 : Magnoliophyta 피자식물문 > Magnoliopsida 목련강 > Rosales 장미목 > Hydrangeaceae 수국과 > Hydrangea 수국속 화단에 심어 기르는 낙엽 떨기나무로 높이는 2~3m이다. 잎은 마주나거나 3장씩 돌려나기도 한다. 잎자루는 길이 1~3cm이다. 잎몸은 타원형 또는 난형, 길이 5~12cm, 폭 3~8cm, 끝은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 뒷면은 연녹색이고 맥 위에 털이 있다. 측맥은 6~7개이다. 꽃은 7~8월에 가지 끝에 길이 26cm 정도의 원추꽃차례로 달리며, 흰색이고 붉은빛을 띠기도 한다. 꽃받침잎은 타원형 또는 원형이며 꽃잎처럼 생겼다. 열매는 삭과(..

기타/꽃 2023.07.09

맥문동과 매미 우화羽化

매미蟬 너의 성품이 자못 고결하거니 누가 미천한 곤충이라 하리오 바람에 울자니 마음 유독 쓰리고 이슬만 먹고사니 배는 늘 주리네 사마귀의 도끼는 몰래 독을 품고 거미의 실은 포위 풀지 못하나니 몸뚱이 가지면 참으로 누가 되건만 이 동물이야 본래 삿된 마음 없어라 爾性頗高潔 이성파고결 誰言蟲類微 수언충류미 嘯風心獨苦 소풍심독고 飮露腹長饑 음로복장기 螗斧潛懷毒 당부잠회독 蛛絲未解圍 주사미해위 有形眞是累 유형진시루 此物本無機 차물본무기 - 이행(李荇,1478~1534), 『용재집(容齋集)』 권6 「매미[蟬]」 초복을 며칠 앞두고 날씨가 무더워 가로수 밑을 거닐고 있는데 이 몸이 연식이 오래되어 기운이 없어 고개를 숙이니 매미 우화 후 남은 껍질이 맥문동에 매달려 있네. 고개를 들어 보니 가로수 사이로 들러오는..

기타/꽃 2023.07.09

지게부대(당신들은 우리들의 영웅입니다!)-다부동전투 참전 주민위령비 제막사(백남희 여사) 동영상-

HTML 삽입 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2023년 7월5일 경상북도 칠곡군 가산면 다부동전적기념관(경북 칠곡군 가산면 호국로 1486(지번) 가산면 다부리 329)에 6·25 전쟁 당시 보급품을 지게로 운반하며 국군을 지원했던 이름 없는 영웅들인 지게 부대원의 희생을 기리는 높이 160㎝의 '다부동 전투 지게부대원 위령비'의 제막식을 개최하였다. 다부동 전투 당시 총탄을 뚫고 병사들에게 탄약과 연료, 식량 등 보급품을 지게로 가파른 산악지대 고지를 오르며 백선엽 장군이 이끄는 국군 1사단과 미군에게 전달하고 전사자와 부상병을 호송해 준 지게 부대원들을 기리는 위령비이다. 당시 군인들의 '생명줄' 역할을 했던 그들을 국군은 '지게부대'로, 미군들은 'A-frame Army'라 불렀다. 다부동 전투에서만 지..

경상북도/칠곡 2023.07.08